코스모제로

(코스모 제로에서 넘어옴)

우주전함 야마토 시리즈에 등장한 함상전투기.

1 우주전함 야마토

전장17.4 m
전폭8.2m
탑승인원2명
고정무장펄스레이저 기관포 4문
원안 디자인은 마츠모토 레이지, 카토 나오유키, 미야타카 카즈타카가 맡았다.

지구방위군이 제식으로 채용한 우주전투기로, 정식 명칭은 영식 우주 함상전투기 52형이다.[1][2] 대기권 내외에서 모두 기동가능한 전투기이며, 구형인 블랙 타이거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 가미라스제국 전투 당시에 최신기였....으면 좋겠지만.

양산계획이 미뤄지고 미뤄지다가 결국 더 신형기인 코스모 타이거 II에 양산계획을 전해주게 된다(...)

기체에 두명이 탑승가능하나 평소에는 조종사 한명만 탑승하며, 두명이 탑승한 경우엔 조종사가 기절하거나 사망하면 당연하겠지만 부조종사가 컨트롤 할수 있다. 물론 한명만 탑승하면 이 작품의 불문률에 의해 탈출도 못하고 폭발플래그가 성립된다

시제기로 개발된 기체가 코다이 스스무만 탑승해서 그런지 전용기가 되버린 느낌이다(...)

2 우주전함 야마토 2199

earth_air01.jpg

전장16.9m, 격납시 15.5m
전폭6.8m
출력기관혜성 5호 2형 축류식 코스모 엔진 X 1, 보조기관 X 2, 기체에 로켓 장비
무장기총 4정, 캐논포(기관포) 1문, 미사일 [3] 하드포인트에 지대지 미사일 최대 4발, 대함, 대공미사일은 최대 12발 장비 가능

정식 명칭 겸 제식 명칭이 "영식 52형 공간 함상전투기 코스모제로"로 변경되었다. 설정을 갈아 엎었는데, "국제연합 우주해군 극동방면 공간 전투군 - 주기창"이란 기관에서 개발한 기체라는 설정으로 바뀌었다. 제공전투기로 야마토의 주력기체가 되려고...

했으나 이번에도 양산이 지연되어 출항직전에 기체 두기만 싣을수 있었고[4][5]그것을 보충하려 국제연합 지상군 소속 기체인 코스모 팔콘을 징발해 그 공백을 매꿨다.

엔진이 뒤에서보면 오른쪽으로 돌아가기에 좌선회가 주특기라는 해괴한 특징도 가지고 있다.[6]

슈퍼로봇대전 V의 1차 pv의 마지막에 코다이가 탑승하고 나와서 공격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3 참고 사이트

  1. 이름부터 눈치챘겠지만 이 전투기의 원형은 0식 함상전투기, 즉 제로센이다. 그래서 잘 보면 제로센의 모양이 많이 남아있다. 정식명칭도 0식 52형에서 가져온것.
  2. 동체 후방의 노즐의 모양새는 딱 제로센 프로펠러 엔진쪽의 그것과 매우 흡사하다.
  3. 지대지, 대공, 대함 미사일
  4. 코다이 스스무의 알파 1, 야마모토 아키라의 알파 2
  5. 사실 3기가 있었지만 격납고로 발령난 코다이 스스무시마 다이스케에게 카토 사부로가 건드리지 말라고 경고하지만, 올라타는것도 모자라, 그걸 그대로 타고 이륙해서 가밀라스 정찰기를 격추하려 했다. 문제는 무장이 안되어있었고, 엔진 트러블로 그대로 그 기체는 날개까지 날아가서 반파되었다.
  6. 2차 대전 당시 제로센의 주특기가 저속 좌선회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