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로사키 이치고/작중 행적/TVA 판

1 바운트 편

바운트 편에서는 영자가 풍부한 소울 소사이어티와는 달리 현세에서는 영자가 부족하단 이유로 일시적으로 만해를 쓸 수 없는 상태에서 이시다 우류 등 현세의 동료들과 렌지 및 루키아와 함께 카리야 진을 위시한 바운트들과 싸운다.

2 맥효도 편

맥효도 편에서는 카스미오오지 루리치요와 썸싱(...)이 생긴다. 하지만 그녀를 노리는 자객들이 있음을 알게 되고, 소울 소사이어티로 가서 이 음모를 막고자 한다. 그 와중에 오해가 발생, 이치고는 수배당한 몸이 되지만 새로 부임한 3번대 대장 아마가이 슈스케의 도움으로 사건의 흑막을 물리치는데 성공한다. 하지만 그놈은 페이크였다. 진짜 흑막은 아마가이 슈스케쪽이었다. 결국 아마가이 슈스케는 완성된 자신의 맥효도를 들고 총대장 야마모토 겐류사이 시게쿠니를 암살하러 가고, 이치고는 그를 뒤따라가 막고자 한다. 이 때 호로화 지속시간이 얼핏봐도 11초는 그냥 넘는 거 같은데… 이미 그림죠랑 싸운 이후인 걸지도.[1]

3 참백도 이문 편

참백도 이문편에서는 무라마사에 의해서 세뇌된 자신의 참백도인 참월과 맞붙는다. 여기서 살짝 설정붕괴가 일어났는데, 참월이 만해를 쓴 상태에서의 모습이 시해 상태와 똑같다는 것이다. 물론 칼의 모습은 변했다. 최후의 월아천충을 배우기 위해 내면 세계에서 호로화 천쇄참월[2]과 싸우기전에 보여준 모습을 생각하면 확실한 에러.[3] 내면의 호로 화이트의 힘을 빌어 만해상태의 참월 아저씨와 월아천충 대결을 하고 승리해 참월을 원래대로 되돌린다. 이후 무라마사와 지속적으로 싸우면서, 그의 내면에 담긴 진의를 깨닫게 된다. 하지만 결국 호로의 영력으로 힘을 유지하던 무라마사가 호로화해버리면서, 이치고가 무라마사를 베어 정화한다. 이후에는 실체화한 참백도가 주로 나오면서 자연스럽게 잉여+공기화. 심지어 최후에 남은 도수 잡을 때도 안 나왔다.
(만해상태에서의 참월과 참월이 만해하는것은다르다
천쇄참월이 무월을 가르칠때 만해상태로 들어오는것은 처음이라한 것으로 보아 다르다)

4 호정 13대 침군 편

호정 13대 침군편에서는 서서히 힘을 잃어가는 모습을 보인다. 만해만 써도 머릴 부여잡고 휘청대는 모습마저 보이는 중. 그런데 이놈은 만해가 전투를 위한 기본 아니었나? 오리지널 캐릭터인 쿠죠 노조미와 호정 13대 사신들의 영해들과의 싸움에 휘말리게 된다. 도중 이나바 카게로자와의 싸움에서 완전히 힘을 잃어버렸지만, 구돌에 갇혔던 자신의 영자를 이용해 영해기술로 의혼환을 만듦으로서 힘을 일시적으로 회복하고 결국 승리하게 된다. 비록 주인공이 이 된 것 같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활약을 보인다. 거기다 침군편의 작화가 워낙 좋아서 그런지 본편보다도 더 간지넘쳐 보인다.

침군편이 마무리 된 후, 결국 과정은 각색이 됐지만 결과적으로 원작과 똑같이 힘을 완전히 잃어버리고 루키아와도 작별을 하게 된다.

그 이후에는 원작 대로 내용이 전개, 하지만 연재분에서 이치고가 완현술을 익히기 위해 마음 먹고자 했던 개연성이 부족한 스토리의 흐름을 보완하며 진행됐기에 전체적인 스토리의 완성도는 원작보다 오히려 높다.
  1. 사실 그림죠와 처음으로 싸울 때도 애니상의 제한시간은 11초를 한참 넘겼다. 11초만에 끝내면 당연히 재미가 없고 원작의 내용을 11초만에 담을 수도 없으니까 일부러 오래 가게 한 것. 사실 이런 사이드 에피소드들은 애니가 연재분 분량을 따라잡아서 시간끌기용으로 방영하는 것이기 때문에 극장판처럼 평행시간대로 생각하면 된다.
  2. 만해 상태의 참월의 이름
  3. 이때 당시 만화 연재분에선 천쇄참월의 모습이 공개되기 전이라 미리 애니에서 공개하면 스포일러가 될까봐 그런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