퀴즈 사립탐정 시리즈

1 개요

SNK가 제작하고 빅컴에서 한글화한 퀴즈게임.

원제는 퀴즈 대수사선 네오&지오.
1은 1991년 제작되고, 1995년에 한글화되어 오락실에 나왔으나 2는 나오질 못 했다. 참고로 1편이 한글화된 건 모두 김갑환(!) 덕분, 그 정의덕후의 실제 모델 그 분이 지휘한 거 맞다.

네오 맥도날드(한국명 한비호)와 지오 켄터키(한국명 한비룡)라는 탐정이 겪게되는 사건을 퀴즈로서 풀어나간다. 이름은 네오지오라는 기판 이름과 맥도날드, KFC에서 따왔다.

참고로 KOF2000에도 출현하긴 했으나 하필이면 원판이름으로 출현하는 바람에 퀴즈 사립탐정을 플레이한 사람들도 못알아봤다.[1]

1의경우 최종문제를 맞히지 못하면 그대로 배드엔딩이며, 2는 제한시간 내와 할당량의 문제 맞히기로 바뀌었다.

퀴즈게임인 만큼 일반적인 a~d의 답중 하나를 고르는 4지선다 객관식 문제가 대부분이며 특정 시스템이 존재한다.
여담이지만 여기에 등장하는 인물의 대부분이 실제 사람을 모티브로 한 것이다.

2 시스템

2.1 문제 유형 고르는 방식

1에서는 그냥 무작위로 고르는 것으로 4개의 카드 중 하나를 고른다. 물론 선택 못하는 경우도 다반사이겠지만. 2에서는 어떤 종업원이 등장하면서 나가기 외에 3개의 상품(?)중 하나를 돈 주고 구입해야 한다. 물론 다양한 아이템들이 많으며. 심지어 후반 가면 돈은 비싸지만 (?)라는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다.[2]

2.2 난입

1에서나 2에서나 난입 시스템이 있으며 일정 조건을 갖출 경우 특정 스테이지에서 난입한다. 1에서는 주로 마피아 보스나 여경이 대부분이지만 2에서는 관리인,살인귀,외계생명체의 부두목,타임 키퍼등등 다양하다. 클리어시 1목숨을 추가로 얻는다.

3 퀴즈 게임 종류

3.1 판넬 퀴즈

16개의 버튼으로 구성되어 있는 기계로, 1과 2 둘다 등장하며 각 챕터(장르)마다 1에서 4까지 나와 있다.선택해서 맞힐 경우 그 적혀있는 숫자만큼 포인트가 올라간다. 물론 맞히지 못할 경우 블록되어 다른 곳을 선택해 주어야 한다. 2에서는 배로 되갚는 시스템이 있는데 잘하면 4개 선택지에서 그것이 떴을 때 맞힐경우 한번에 8점 획득해서 클리어 할 수 있다.오오~~!!

3.2 슬롯 퀴즈

2에서만 등장. 3개의 룰렛을 돌려서 거기 나오는 데로 퀴즈를 푸는 형태 A버튼은 퀴즈의 종류 B버튼은 난이도 C버튼은 문항 갯수로 구성되어 있다. 가끔 7이라는 숫자가 뜨는데 세 부분 전부 7로 맞히는 잭팟을 터뜨리게 되면 문제를 풀지 않고 바로 다음 페이즈로 넘어가게 된다.

3.3 업다운 퀴즈

1과 2 둘 다 등장하며 1에서는 2명의 플레이어가 있을 경우 먼저 4층까지 가는 플레이어가 이기는 형식이다. 즉 협동이 안되고 따로 플레이해야 한다. 2에서는 함께 묶여진 상태에서 5층까지 가는 형식이며 이때 1P나 2P중 어느 쪽이 먼저 맞혀도 한 레벨씩 올라간다. 물론 못 맞히면 한 레벨씩 내려간다. 1층에서 틀릴경우 무슨 괴수의 손가락이 튀어나와서 위협을 가하는 연출도 있다.

3.4 연타 퀴즈

1과 2둘다 등장하며 문제를 냈을때 답을 누를 경우 버튼을 계속해서 눌러야 한다. 난이도 급상승의 원인 중 하나이며 한 번 눌렀다가 안 되어서 실패한 경우가 많을 정도.

3.5 빙고 퀴즈

2에서만 등장. 9개의 장르 중 퀴즈로 빙고를 내는 게임이다. 직사각형모양으로 되어있으며 맞힐 경우 그 한 조각은 자연스럽게 통과된다. 틀릴경우 블록되어서 빙고취급이 안 되기 때문에 주의. 어느정도 맞힐 경우 빙고에 근접했다는 메세지가 뜬다. 정확히 일직선이나 세로 또는 대각선으로 맞힐경우 클리어와 동시 3000점 획득.

3.6 1분 퀴즈

2에서만 등장. 2개의 답 중 오로지 "YES" "NO"로 되어 있는 O/X퀴즈 형식이라서 2인으로 플레이 할 경우 상당히 쉬운 편이다. 다만 제한시간이 1분로 주어져 있기 때문에 제한시간안에 다 못 풀 경우 분기가 달라지기도 한다.[3] 그리고 최종 전에서 이런 방식이 다시 등장하는 데 이번에는 제한시간 안에 문제를 다 맞히느냐 못 맞히느냐에 따라 엔딩이 달라진다.

3.7 격투 퀴즈

2에서만 등장. 2명의 싸움꾼이 퀴즈를 내는 데[4] 맞힐 경우 그를 때릴 수 있다.다만 못 맞힐 경우 자기가 맞는다.이때 맞는 모습이 가히 압권.

3.8 틀린 그림 찾기 퀴즈

2에서만 등장. 극후반부에 등장하며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도 하다. 왜냐면 제한시간안에 다 찾느냐 못 찾느냐에 따라서 결말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제한 시간 동안 16분할된 좌우의 그림을 비교하여 다른 부분을 8개 찾는 퀴즈다. 다 찾을 경우 클리어 점수 8000점을 획득하며, 다 못 찾아도 클리어는 되지만 점수 획득을 못 한 상태에서 진행하게 된다.

4 1의 스토리라인

4.1 첫 번째

자기 아버지를 찾아달라는 여성의 의뢰를 받고 그녀의 아버지의 개를 찾지만 결국 악의 폭력조직 "팔용안"에 휘말려 그들과 싸우게 된다. 결국 조직의 두목이 그녀의 아버지의 두뇌를 이용해 만든 최강의 퀴즈로봇을 이기고 기지가 무너진뒤 조직의 두목이 전세계에 위치한 팔용안 지부에 설치한 핵폭탄을 가동시키고 최후를 맞는다. 여기서 최종문제로 인한 분기.

  • 해피엔딩:모든 사건이 해결된뒤 조직에 납치됐던 의뢰인 여성에게는 그녀의 아버지가 로봇이 된 비밀을 숨긴다.

4.2 두 번째

찰스라는 남자가 자신을 죽인자를 찾아달라고 말한뒤 사라진다. 의뢰금도 받았기 때문에 일단 조사를 해보지만. 퀴즈를 풀면 사라지는 좀비들과의 싸움에 휘말린다. 이윽고 그를 알고있던 스트레이커라는 남자를 찾아내 찰스라는 사람은 퀴즈좀비계획을 일으킨 흑막을 알게되자 살해당했고, 자신은 여기 유치장에 갇혀있었다고 한다. 3명은 흑막를 만나러가는중 동행하던 스트레이커가 갑자기 사라지고 마침내 흑막을 찾아냈는데 앞에 스트레이커가 사망해 있었으며[5], 그의 정체는 대통령이었다. 그리고 스트레이커도 결국 좀비가 되어 그를 쓰러트리고 대통령도 이기자 그는 자신의 정체인 악마를 드러낸다. 여기서 최종문제로 인한 분기.

  • 배드엔딩: 악마에게 지배 당했는지 그들의 표정이 사악하게 변한다.
  • 해피엔딩:악마를 이기고 탈출한뒤 그들은 대통령이 시체로 발견됐다는걸 알게된다. 이것으로 이것이 대통령의 계획이었는지 악마의 계획인지는 알 수 없지만. 의뢰비가 보험한것에 비해 적었다는 불만을 토한다.(2의 외계인과의 싸움의 엔딩에 비하면....)

4.3 세 번째

나조[6]라는 절대적인 물건을 노리는 네오나치스와 네오&지오의 싸움이다. 여기서는 보드게임형식으로 진행되고 네오와 지오가 협력이아닌 서로 경쟁해서 플레이하는것이다.(여러 이벤트가 있지만 알기가 힘들어서 다른분이 제보바람)결국 네오나치스가 나조의 유적에 먼저도착했지만 그것을 수호하는 누군가에게 제거당하고 네오 또는 지오가 그것을 가질 자격이있는지의 문제를 풀고 그것을 가질지 선택하게된다.[7]

  • 나조를 가진다(배드엔딩) : 네오 또는 지오가 그것을 선택했을때. 나조의 엄청난힘에 감화하여 "이제 세계는 내것이다!"라고 외치고 그 힘으로 세계정복을 시작한다.
  • 나조를 가지지 않는다(해피엔딩) : 가지지않는 이유는 가지게되면 좋아하는 퀴즈를 할수가 없기 때문에 가지지 않는다.(진짜로 내용이 저렇다.) 그 순간 동굴이 무너지면서 나조는 땅속에 묻히게된다. 이제 그것의 존재를 알고있는건 네오나 지오뿐이지만 이제 포기한이상 누구도 그 존재를 모를것이다.

5 2의 스토리라인

5.1 첫번째 - 시간을 뛰어넘은 사랑

박사님으로 보이는 분이 네오와 지오에게 타임머신을 주며 50년전의 과거로 가서 레이코를 만나서 사랑의 도피를 하라고 지시하였다.그렇게해서 1942년 일본 제국말기로 온 네오와 지오 의뢰인이 찾고있던 레이코와 만나는데에는 성공 그러던 중,모 격투게임의 모 조직 두목의 연상되는 사람인 가노우를 만나게된다. 하지만,시간은 먼 미래 2042년으로 오고야 말았다. 50년 뒤의 네오와 지오를 만나고 다시 1942년으로 돌아간 네오와 지오 그리고 50년전의 의뢰인과 만나서 레이코와 함께 배에 탑승시키는 데에는 성공하였다. 하지만,타임머신은 사라지게된다.[8] 네오와 지오는 타임머신이 군사기지에 있다는 사실을 듣고 군사기지로 가서 타임머신을 되찾게된다. 이에 격분한 가노우는 군함을 몰고 가서 두 사람이 타고있던 객선을 폭파 시켜버리기로 작정한다.
네오와 지오는 호버보드를 이용해 군함이 객선을 공격하려고 저지를 하려는데....[9]

  • 배드엔딩:호버보드로 폭파에 실패하자,군함은 결국 객선을 공격하고 의뢰인과 레이코 객선에 타고있던 승객들은 사망한다. 타임머신이 사라지게되고 네오와 지오는 일본 헌병들에게 잡혀 현재로 돌아갈수 없게 되어버린다.
  • 해피엔딩:네오와 지오는 호버보드로 군함을 폭파시키는 데 성공한다. 그 후 현재로 돌아와서 의뢰인에게 사랑의 도피는 성공시켰으나,의뢰인이 실패시키고오라고 다시 시킨다....

5.2 첫번째 이야기 결말2

이때 타임머신이 사라지자 좌절하는 네오와 지오는 어느 군사기지로 가지만 타임머신은 이미 가노우가 레이코를 세뇌하면서 써버린 상태이다. 그 후 세뇌된 레이코를 상대로 기절시키고 가노우랑 떠서 그를 이긴다. 그 후 격분한 가노우는 기절한 레이코를 잡아 탄약고 쪽으로 끌고 가서 자폭을 시도한다.
네오와 지오는 가노우와의 마지막 결전을 통해 레이코를 되찾으려 하는데....[10]

  • 배드엔딩:가노우는 레이코와 함께 자폭하고 네오와 지오는 도망치려다가 오히려 폭발에 휘말려 끔살당한다.
  • 해피엔딩:가노우는 비정한 웃음과 함께 레이코를 넘기고 네오와 지오는 레이코와 함께 무사히 도망쳐서 현대로 오게 된다. 이때 사랑의 도피가 성공적으로 끝났으며,레이코의 현재 모습도 나온다.아마 이 루트가 정식설정인 듯...

5.3 두 번째 - 우주로부터 온 의뢰인

헬렌이라는 여성이 자신을 노리는 7개의 외계생명체에게 쫒겨서 네오와 지오는 헬렌을 도와주기로 결심한다.각 곳을 누비며 외계생명체들에게 지배를 당하고있는 사람들을 찾아 해방시킨다. 외계생명체들이 있는 아지트의 도착한 세사람 하지만 불우하게도 네오가 외계생명체에게 세뇌를 당해버리고 말았다.[11]외계생명체의 세뇌에서 벗어난 네오는 지오와 함께 외계생명체들의 부두목을 만나 퀴즈대결에서 승리하고[12] 외계생명체들의 우두머리인 최종외계생명체가 등장하게된다.[13] 안으로 들어서자마자 묶여져있는것은 의뢰인이었던 헬렌이었다. 퀴즈 대결에서 승리한 경우 최종외계생명체는 본 모습을 드러내어 4번 오답을 하면 지구도 헬렌의 목숨도 끝장이라고 엄포했다.[14]

  • 배드엔딩:지구는 결국 외계생명체들에게 멸망당해버렸을겸,지배당해버렸다.
  • 해피엔딩:외계인들의 지구정복이 물거품이되었고,헬렌도 구출하는데 성공하였다. 헬렌은 네오와 지오에게 고맙다는 인사를 하며 자기가 살고있는 별로 돌아가게 된다. 하지만,둘 다 의뢰료를 받지 못하였다.

5.4 두번째 이야기 결말2

외계생명체의 부두목의 퀴즈대결에서 실패하고 안으로 들어서는 순간. 헬렌이 최종외계생명체한테 조종 당하게 된다. 기꺼이 승리는 했으나 조종당하는 헬렌은 더욱더 본심을 드러내고 마침내 흉폭한 최종외계생명체가 등장하게 된다.
최종외계생명체는 역시나 4번 오답을 하면 지구도 파괴됨과 동시에 헬렌의 목숨도 끝장이라고 엄포했다.

  • 해피엔딩:모든 것이 수포로 돌아간 최종이성수는 자폭을 하려고 하지만 네오와 지오에의해 저지당하게 되고 그 후 깨어났는데. 그 곳은 헬렌이 타고 있는 우주선이었다. 결국 둘 다 헬렌이 살고 있는 별로 가버린다.안습.
  1. 2000에서 라몬의 히든 스트라이커로 등장하는데 성능은 이뭐병 수준의 최악이다. 즉 나온후 숫자를 세고 0이 되는 순간 폭발해서 데미지를 입히는데. 그 시간이 너무 크다는 게 단점. 다만 콤보 도중 부를때 폭발하면서 강제 기상을 하기 때문에 연결에는 도움이 된다.
  2. 문제 타임 딜레이 지연,2문제 감소, 맞힐 시 2배로 돌려주는 등의 사기적인 템중 하나이다.
  3. 레이코의 어머니가 주로 이 스타일로 퀴즈를 내는데 제한시간안에 못 풀 경우 레이코의 아버지가 50년전 의뢰인을 쓰러뜨리고 직접 퀴즈를 낸다. 살인귀도 똑같은데 라이프 1나 획득하지 못하는 것에서는 레이코의 어머니와 매우 다르다.
  4. 한 사람당 3문제씩 총 6문제
  5. 대통령의 퀴즈 대결에서 졌고 그 영향으로 죽음을 맞게 되었다고 한다.
  6. 일본어로 물음표이다. 한마디로 그대로 직역.
  7. 여기서 틀리면 뒤로가는데 꽤나 골아프다. 물론 중간에 목숨을 1개먹을수있는걸 반복할수 있지만....
  8. 이때 수상한 남자가 나타나서 틀린 그림 찾기를 제안한다. 다 찾을 경우 서술한 대로 가지만 못 찾을 경우는 결말이 달라진다.
  9. 이때 제한시간 1분안에 6문제를 맞히느냐 못맞히느냐에 따라 결말이 달라진다.
  10. 결말1과 동일
  11. 이 때 1P 캐릭터는 네오를 대신해서 헬렌이 등장한다.
  12. 실패할 경우는 해당챕터로 가지 못한다.
  13. 이때 남성 인간의 모습을 하고 있다.
  14. 오답을 할경우 한 문제 틀릴때마다 헬렌의 고통스러운 장면이 연출 된다. 즐기는 거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