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설명
미래로보 달타니어스에서 등장하는 중요 캐릭터. 성우는 故 이치카와 오사무.
미형 악역.가면을 쓴 상태에서는 믿기 힘들겠지만 자르성간 제국군 지구 침략 부대의 총사령관. 노바라는 이름을 가진 표범 애완동물을 데리고 다닌다. 전용기는 벰보그 데스타크.
초중반부에서는 가면을 쓰고 있는 상태로 등장하지만, 후반부가 돼서야 얼굴을 드러낸다. 그의 얼굴은 하린 왕자와 매우 흡사하다고 한다. 얼굴이 드러나자 하린 왕자를 클론이라고 선언. 아루 박사와 여러 인물들을 경악시켰다. 이러다보니 켄토는 클론의 아들이어서 지구 출신 멤버들 이외의 아군 역할이었던 사람들이 그에게 등을 돌리기까지 했다. 하지만...
사실 크롯펜이 하린 왕자의 클론이며 하린 왕자가 진정한 에리오스의 후계자였다. 크롯펜 본인은 자신이 클론이라는 것을 모르고 있었으며 진실에 들은 후 충격을 받게 된다. 달타니어스와 싸우지만, 자르 황제 클론이라는 이유때문에 총사령관 자리를 잃게 된다. 그리고 결국 자르성간 제국군을 떠나게된다.
최후에는 빈사가 된 하린 왕자를 구하기 위해 자신의 장기를 제공하는 것을 선택(!!!). 생명 유지 장치를 제거하고 사망하게 된다.
2 슈퍼로봇대전에서
슈퍼로봇대전 D에서는 육신합체 갓마즈의 즈루 황제의 기신성간 제국군 소속으로 등장.[1] 원작처럼 후반부에서 배신때리고 잠시동안 아군의 편에 들기 시작한다. 단, 아군 NPC로 등장하기 때문에 계속 놔두면 훌륭한 자금과 경험치 강탈범이 되어버린다.[2] 그리고 나서 즈루 황제가 블루 스웨어를 습격할 때 갑툭튀해서 즈루를 공격하지만 쪽도 못 쓰고 털려서 죽을 위기에 처한 뒤 원작과 비슷하게 빈사가 된 하린 왕자[3]에게 자신의 장기를 제공하고 사망.
슈퍼로봇대전 GC, 슈퍼로봇대전 XO에서는 원작과 달리 아군이 되지 않는다. 게다가 끝까지 가면을 쓰고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