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1973년 5월 12일부터 1974년 3월 30일까지 NET계로 매주 토요일 20:00-20:30에 전 46화가 인조인간 키카이다의 후속작으로 방송된 이시노모리 쇼타로 원작의 특수 촬영 TV프로그램 또는 그 주인공인 영웅의 이름. 프로그램의 촬영은 3월에 시작했다. 예산부족 등의 문제점은 있었지만 초기의 복선인 최종병기 쟁탈전의 해결과 적 조직의 교체등 드라마는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그러나 지로 역의 반 다이스케가 이나즈맨의 주역으로 결정되면서 2부 후반부터 본작에 출연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그래서 30화에서는 01의 파트너로 여성형의 인조인간 비진다가 등장했다. 비진다의 인간 상태인 마리 역에는 JAC에 소속했던 시호미 에츠코가 캐스팅되었다. 당시 시호미는 아직 고등학생이었지만, 치바 신이치의 강력한 추천도 있어서 마리 역으로 결정되었다. 이렇게 다양한 해프닝이 있었지만, 전작 키카이다의 권선징악의 영웅작품으로서의 기본선을 유지하면서 원작의 특색을 살린 중후한 드라마를 전개한다는 메인 라이터의 스토리 라인을 더욱 발전시켜 후반의 중후한 드라마 전개가 폭넓은 층에 받아들여져 작품 자체의 인기는 높은 상태에서 대단원을 맞이했다. 차기작도 생각했지만 오일 쇼크의 영향과 스폰서 비용의 상승에 의한 스폰서 부족, 그리고 NET의 방침 변경에 따라 "변신 대회"라는 프로그램 범위 자체가 없어졌기 때문에 키카이다 시리즈는 끝났다. 그러나 작품의 인기는 시들지 않고 현재도 새로운 팬을 확보하고 있다.
2 스토리
코묘지 박사가 만든 정의의 안드로이드, 키카이다에 의해서 다크는 괴멸했다. 그러나 3년후 다시 지상에 거대한 악이 나타난다. 교수 길과 다크 최고의 과학자의 뇌를 이식해 살아난 하카이다가 하카이다 부대를 결성해 세계 정복에 나섰다. 그리고 그 목적 실현을 위해 수수께끼의 소년 아키라가 가진 비밀을 손에 넣으려고 아키라를 집요하게 노리지만, 인왕상에 봉인되어 있던 키카이다 01의 회로가 악의 활동을 감지하고 오랜잠에서 깨어났다. 여기 01과 하카이다 부대에 의한 싸움의 나날들이 시작되었다.
3 등장인물
3.1 키카이다 01측
(왼쪽이 키카이다 01, 오른쪽이 키카이다.)
- 이치로/키카이다 01 - 본작의 주인공이며 코묘지 박사가 지로 이전에 만든 인조인간. 일본 XX동굴의(아는 사람은 추가 바람) 석상에 3년 동안 잠들어 있었다는 설정이다. 이치로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나 코묘지 박사의 아들인 이치로하고는 아무런 관계도 없다. 지로가 기타를 가지고 있는 것에 비해서 트럼펫을 가지고 다니며 양 손목을 교차하여 키카이다 제로 원(01)으로 변신한다.
- 태양 전지를 가지고 있으며 육탄공격 위주였던 지로와는 다르게 광선기를 다수 가지고 있으며 대표적인 기술은 만화판이 선라이즈 빔, 특촬판이 브러스트 엔드. 태양 전지이기 때문에 태양광을 받지 못하면 기능이 저하되다가 정지된다는 약점이 있다. 생긴 것도 좌우 청적이라는 색상이라는 기본은 동일하지만 대신 머리가 완전한 스켈톤이라는 점에서 양심회로의 부재를 알 수 있다. 특촬판에서는 설정이 변경되었지만 말이다.
- 특촬판에서는 완전한 양심회로를 가지고 있어서 지로보다 더 완전체에 가까운 모습을 보여준다. 그러나 만화판에서는 양심회로 자체가 없기 때문에 선악의 판단이 안되며 자신의 욕구에 따라서 행동하려는 측면이 강하다. 지로에 비해 갈등이 없기 때문에 낙천적이고 터프한 성격이지만 이것도 전부 양심회로의 부재에 의한 것. 만화판에서는 그때문에 지로에게 질투를 느껴 단독행동을 취하기도 하고 등에 자이언트 데빌의 설계도가 있는것 때문에 길의 표적이 된 길의 아들 아키라를 길에게 넘겨주자고 말하거나 인질의 안위에 상관없이 공격을 가하거나 좋아하던 리에코가 자폭했는데도 그것에 슬퍼하기보다는 로봇이라는 사실을 숨긴 길에게 항의하는 등 이기적이라고도 볼수 있는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지로는 되도록이면 이치로와 붙어 다닐려고 하지만 결국 길하카이다에게 붙잡혀 복종회로를 이식당해 길의 명령을 듣는 처지가 되자 지로가 파괴해버린다.
- 주 대사는 "악이 있는 곳이면 반드시 나타난다. 악이 행동하는 곳이면 반드시 간다."
- 그리고 이치로 역을 맡았던 배우 이케다 슌스케[1]씨는 2010년 6월 11일에 위암으로 별세했다.
파일:Attachment/키카이다 01/k01maru.jpg
- 비진다 - 어원은 미인[2]이다(...).[3] 인간체의 이름은 마리.[4] 배우는 시호미 에츠코. 악기로서 하프를 가지고 있지만 마리 때에는 가지지 않고 비진다가 되면 등에 짊어져서 가지고 있다. 필살기술은 가슴에서 나오는 비진다 레이저. 여담으로 애니판의 성우는 호리에 미츠코.
사족으로 실사판 애니판 모두 팬티노출이 꽤 심하게 많이 나온다. 하지만 시호미는 누드를 보여줘도 색기가 안 느껴진다는 배우여서
- 아키라 - 하카이다 부대에게 노려지는 소년이며 궤멸한 다크의 수령인 프로페서 길의 차남이다.
- 리에코 - 아키라를 세계 대범죄 조직 쉐도우로부터 보호하는 여성이며 다크에 소속되었을때는 아키라의 교육을 맡고 있었다.
- 히로시 - 15화에서 등장한 소년으로 길의 장남이다.
- 미사오 - 히로시와 함께 15화에서 등장한 여성이며 다크에 소속되었을때는 히로시의 교육을 맡고 있었다.
3.2 하카이다 부대
- 길 하카이다 - 본작의 최종 보스이며 하카이다 부대의 지배자. 전작에서 죽은 하카이다의 몸에 프로페서 길의 뇌를 통합하고 재생한 존재이다.
- 레드 하카이다 - 하카이다 부대의 간부이며 무기는 연사식의 미사일 석궁이다.
- 블루 하카이다 - 하카이다 부대의 간부이며 수령의 자리를 노리는 야심가이다.
- 실버 하카이다 - 하카이다 부대의 간부이며 무기는 전자봉이다.
- 안드로보트 - 본작의 등장 잡몹이며 하카이다 부대의 전투원. 졸병 안드로이드이며 전용 공장에서 대량 생산되고 있다. 자아는 가지고 있지 않지만 영상에서는 감정이 있는 묘사도 보였으며 하카이다 4인방의 명령대로 행동한다. 이나즈마 나이프로 불리는 창 모양의 무기를 사용한다. 구호는 "하일!"이며 하카이다 일행의 협박, 화풀이로 파괴되기도 한다.
3.3 세계 대범죄 조직 쉐도우
- 빅 쉐도우 - 본작의 최종 보스이며 세계 대범죄 조직 쉐도우의 지배자. 컴퓨터 블랙사탄에 의한 1000만명의 살인계획등의 냉혹한 작전을 실행한다.
- 쉐도우 나이트 - 8화부터 등장한 세계 대범죄 조직 쉐도우의 간부로 서양식 갑옷과 거대한 눈이 특징이다.
- 자담 - 24화부터 등장하며 빅 쉐도우가 월면기지에서 불러들인 최고 간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