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쟈스피너

500px

가면라이더 오즈의 등장 무장. 국내명은 독공 스피너. 타쟈도르 콤보의 주 무장이다. 왼팔의 방패 모양의 무장. 첫 등장 때는 가슴의 오랑서클에서 출현했지만 이후에는 미리 착용하고 있다. 꼭 타쟈도르 콤보가 아닌 공작 메달을 섞은 아종에서도 사용가능.

그 모습답게 방패로도 사용 가능하고 메달 모양의 광탄도 발사가 가능한 공방일체의 무기이다. 그리고 이것을 착용한 팔로는 불꽃을 감싼 펀치로 적을 공격할 수 있다. 화염 방사도 가능한데 버스의 공격도 막아낼 수 있는 카자리의 회오리 공격보다 강하다.[1]

타쟈스피너에는 7매의 메달까지 넣을 수 있으며, 메달을 7매 전부 채워넣고 돌아가는 타쟈 스피너를 스캐닝 차지함에 따라 기가스캔이 발동, 7매의 메달의 힘을 전부 개방하여 에너지를 하나로 모아 기술을 시전한다. 기가스캔 또한 공작 메달을 사용하고 있으면 발동 가능.[2]

당연히 7매의 코어 메달도 기가스캔이 가능한데, 최종화에서 공룡계 메달 7개를 사용한 기가 스캔을 시전했다. 타쟈도르 콤보와 보라색 메달의 조화는 이 기믹을 기대하던 팬들을 부왘하게 만들었다.

또 7매 기가스캔엔 촬영용, 제품 둘 다 공통적인 문제가 있는데, 1매 음성이 씹힌다. 씹힌다기보단 효과음이 강렬히 나와 거의 안 들리는 수준이지만, 자세히 들어도 쉽게 알기 힘들다. 거기에 촬영용에선 아예 6개만 나오게 했다.

완구판은 이게 아동 완구인가 싶을 정도로 크고 아름답다. 어른도 무리없이 잡을 수 있다.

완구로 에피소드 48의 공룡계 메달 7개 기가스캔을 재현하려면 오 메달 세트 공룡계 3개를 사든가(그리고 트리케라티라노잉여화) 아니면 나머지 프테라 1개는 식완 or 갸샤퐁의 단품 메달을 사용해야 한다.
  1. 처음에는 막상막하처럼 보였지만 4초만에 불꽃이 카자리의 회오리를 뚫고 카자리에게 맞았다.
  2. 아종인 '타카쟈바(타카(매)+쿠쟈크(공작)+밧타(메뚜기))'에서 한 번 기가스캔을 시도한 적이 있었다. 이 때의 메달 조합이 매, 공작, 메뚜기였기에 성공했어도 이게 나오진 않았을 거라 추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