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 초밥왕의 등장인물. 초기 정발판에서의 이름은 '산아'였으나 초기 정발판의 번역이 좀 왔다갔다하는 경향이 있는지라 마사코라 나온 적도 좀 있다.
오오토리 초밥에 근무하는 여성으로, 카운터를 맡고 있다.
기본적으로 좋은 성격에 똑 부러지는 면이 있는 여성. 쇼타에게 상당히 친절하다.
집은 두부를 직접 만들어 파는 두부가게를 하고 있다.
도쿄편 종반부에서, 집의 재산을 노리고 접근한 요리사 '타카야마 신이치로'와의 혼담[1]을 아버지로부터 제의받았으나, 이를 거절할 구실을 찾기 위해 오오토리 초밥에서 요리사로 근무하는 오카무라 히데마사(코마사, 소정)를 애인인 척 끌어들였다. 그리고 타카야마가 한 건방진 행동(코마사의 발을 계속 꾹 밟았다.)에 빡친화난 코마사가 '초밥요리로 맞장 까자'라고 하는 바람에 어쩌다 코마사랑 타카야마가 대결을 하게 된다. 이 대결에서 코마사가 이겼고[2] 타카야마는 쫓겨났다.[3] 그리고 마사코는 히데마사와 정말로 사귀게 된다.
전국대회편 최종화에서는 히데마사와 결혼하여, 자기 집 옆에 오오토리 초밥 3호점을 개업하기에 이른다.
미스터 초밥왕2에서도 오카무라 히데마사와 함께 오오토리 초밥 3호점 일을 돕고 있는 모습으로 잠깐 등장하는데, 아줌마가 다 됐다. 1부의 등장인물들 중에서도 가장 세월의 흐름을 격하게 보여준 모습이라 안습.
참고로 이름의 유래는 데라사와 다이스케의 문하생 이름이라고 한다. 그런데 미스터 초밥왕이 드라마화되었을 때 마사코의 배역을 맡은 배우는 전직 그라비아 아이돌 출신인 '히나가타 아키코'이다. 그 문하생은 드라마를 보고 무척이나 당황한 듯 '저렇게 예쁜 여자가 내 배역을 맡다니'라는 투의 발언을 했다고 만화책 중간 작가의 변에 적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