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오지앙고사우루스

투오지앙고사우루스
Tuojiangosaurus multispinus Dong et al., 1977
분류
동물계
척삭동물문(Chordata)
미분류석형류(Sauropsida)
†조반목(Ornithischia)
아목†검룡아목(Stegosauria)
†스테고사우루스과(Stegosauridae)
†투오지앙고사우루스속(Tuojiangosaurus)
T. multispinus(모식종)


복원도


두개골 화석

1 개요

중생대 쥐라기 후기에 살았던 검룡류 공룡으로 화석은 중국 쓰촨지방의 상샤시미아오 지층(Upper Shaximiao Formation)에서 두 개체가 발견되었으며 속명의 뜻은 '투오 강의 도마뱀'이다. 스테고사우루스가 명명된지 거의 100년이 지난 후인 1977년 동지밍에 의해 투오지앙고사우루스 물티스피누스(T. multispinus)라 명명되었다.

아시아에서 처음 발견된 검룡이자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검룡으로 외관상 북아메리카의 스테고사우루스와 유사하며 몸길이 7m, 몸무게 4t, 높이 2m에 켄트로사우루스처럼 끝이 뾰족한 골판들이 등을 따라 두 줄로 나 있고 꼬리 끝에는 두 쌍의 뾰족한 골침이 45도 기울어진 각도로 바깥을 향해 뻗어 있으며 이러한 스테고사우루스류의 골침 형태는 타고마이저(Thagomizer)라고 알려져있고 등에 난 뿔은 육식공룡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하는데 사용했고 꼬리에난 뿔은 위협용이였다.

좁은 머리와 큰 덩치의 몸, 다른 검룡에 비해 납작한 이빨을 가지고 있으며 투오지앙고사우루스는 스테고사우루스의 척추에서 나타나는 근육 지지를 위한 높은 돌기가 없어서 몸을 들어 뒷다리로 서지 못했을 것이다.

2 대중매체

쥬라기 월드: 더 게임에서는 전시가능한 공룡으로 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