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브 탑

1 여성용 상의의 일종

170px-Tube_top-colour_isolated.jpg

캐미솔 톱이나 탱크 톱 등 젊은 여성이 여름에 입는 간편한 상의로 인기가 있으며, 특히 통 모양의 것을 지칭한다. 이를테면 배가리개를 그대로 가슴바대로 한 느낌으로 내리닫이 끈이 없는 것이 특징. 이런 점 때문에 '스트랩리스 튜브톱'이라고도 한다.

최초의 튜브 탑은 어떤 한 회사의 실수 덕분에 태어났으며 이를 본 회사사장은 이 수영복을 내보내면서 모든 세계 사람들한테 큰 인기를 얻었다.

1970 년대 말까지 최고의 인기를 얻었고, 초기와 1990 년대 중반에는 잠시 감춰줬지만, 나중에 2000년 이후 미국의 십대 소녀와 젊은 미국 여성, 특히 대학 연​​령 여성들이 즐겨 입기 시작해 다시 큰 인기를 얻었다.

하지만 남자들한테는 별로 큰 인기가 없었다. 색기가 부족하니까

2 여성용 원피스

여성용 원피스 드레스 중에도 튜브탑 형식의 것이 있다. 위에서 설명한 튜브탑 형식의 상의에서 그대로 천을 아래로 늘려 원피스로 만든 모양새이다. 어깨끈이나 목끈이 없는게 본래 모습이나, 흘러내림을 방지하기 위해 어깨끈이나 목끈을 달아놓은 것도 흔히 볼 수 있다.

3 여성용의 속옷 또는 수영복

한편 브래지어 중에도 튜브탑 형식인 것이 있고, 또 비키니수영복 중에도 탑 부분이 튜브탑 형식으로 되어 있는 것들이 있다.

이러한 튜브탑 형식의 속옷이나 수영복은 위에서 설명한 튜브탑 형식의 상의나 원피스 드레스 등과는 약간 디자인이 다른 편인데, 어깨끈이나 목끈 같은 것이 없을 뿐만 아니라 배도 역시 가리지 않고 가슴만 가리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가슴붕대에 가까운 모습을 하고 있는 경우도 많다.

물론 가슴붕대 쪽과는 달리, 가슴을 압박하기 위한 용도는 아니어서 가슴을 아주 꽉 조이지는 않는 편인 부분이 다르긴 하다. 겉보기로는 단순하게 생겼지만 실제로는 가는 천을 둘둘 감는 구조이기에 의외로 구조적으로는 복잡한 가슴붕대와는 달리, 상대적으로 좀 더 단순한 구조인 것도 역시 다른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