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명사
국어사전에는 아래와 같이 3가지의 전혀 다른 한자어들이 실려 있다. 셋 다 명사다.
- 특재(特才): 특별한 재능.
- 특재(特裁): 특별한 재결(裁決).
- 특재(特載): 글 따위를 특별히 실음.
2 홍길동전 초반에 등장하는 자객
자신의 목숨을 희생(?)해서 홍길동의 출가에 결정적인 원인을 제공하기도 한 인물이다.
홍판서(홍길동의 아버지)의 첩인 초란이 홍길동과 그의 어머니이자 홍판서의 노비 춘섬을 눈의 가시처럼 여겨서 초란의 청부로 홍길동을 암살하려 하나 방으로 들어가자마자 홍길동에게 발각되어 도술에 의해 정신이 안드로메다로 특급 관광을 떠났다. 곧 정신을 다시 가다듬고 닥돌하지만 홍길동이 도술로 검을 빼앗아서 휘두르니 오히려 특재가 ☆★☆★☆ 시 to the 망 ☆★☆★☆
1회용 잡몹 취급이지만 초반부에 등장하기 때문에 인지도가 비교적 높아 홍길동전 관련 2차 창작물에도 종종 나온다.
그는 자신의 이름이 미래의 조국에서 13명으로 이루어진 어떤 보이 밴드의 팬들 사이에 어떤 식으로 쓰이게 될 운명이었는지 전혀 생각하지 못했을 것이다.
3 이특×은혁
슈퍼주니어의 156개 커플링 중 '이특×은혁'을 부르는 말. '특은' 또는 '특혁'이라고도 한다. '특재'에서 '특'은 이특을 의미하며, '재'는 은혁의 본명인 '이혁재'에서 따 왔다.
본래 리더임에도 불구하고 여리여리한 총수 속성의 이특이 수로 엮이는 커플링이 인기 만점이지만, 오히려 그 반대로 상대방을 총수로 해 놓고서라도 이특을 공으로 만드는 커플링도 역시 인기가 높다. 특재 또한 리버스에 의한 커플링 중 하나이다.
이특과 은혁은 <슈퍼주니어의 KISS THE RADIO>의 공동 진행자이다. 그래서 둘이 서로 잘 엮인다. (본래 이 경우 '은특'(은혁×이특)이지만, 은총분자(은혁총수 지지자)들이 반대로 엮기 때문에 이 커플링이 나온다.)
여담으로, 1항목의 특재를 찾기 위해 검색창에 특재라고 치면 2항목의 특재가 쏟아져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