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폰 레이지

파일:Attachment/티폰 레이지/b03.gif파일:Attachment/티폰 레이지/b04.gif
A 버전C 버전

KOF 시리즈에 등장하는 필살기. 사용자는 크리자리드.

이름의 유래는 티폰(Typhon)의 분노. 사실 듀폰 레이지로 더 잘 알려져 있지만, 듀폰은 일종의 재플리시에 가깝다.

오로치의 레코드 판 다음가는 최강의 일반 장풍 필살기로서 A 버전과 C 버전이 각각 다르게 나뉘어 있는데, A 버전은 화면을 가득 메우는 회오리를 발사하며 경직도 없고 상쇄불가능 이기 때문에 그 어떠한 장풍도 씹고, 가드하면 게이지 3줄이 가득 차는 [1]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화면 끝까지 나가지는 않더라도 제법 전방과 윗부분으로 판정 범위가 넓다. 판정이 막강해서 모든 장풍을 다 뚫지만 패왕사교권이나 식취영세, 혹은 동일한 티폰 레이지(...) 같은 상쇄 자체가 불가능한 장풍은 서로 지나간다. 당연히 반사도 안된다.
근데 약 티폰의 3히트는 초근접해야 가능한데 돌려차는 발에 판정이 있어 2히트 하고 이후 회오리가 1히트다. C버전은 초근접하면 히트하질 않는다.

C 버전은 끝까지 안나가고 제자리에서만 생성되는데, 초 근접시는 히트하지 않지만 조금만 벌어져도 풀 히트가 가능하며 꽤나 큰 데미지를 준다. 장풍 반사 기능이 있으며, 역시 패왕상후 버전으로 장풍을 씹고 날리는게 훨씬 이득인지라 CPU도 C 버전은 잘 안쓴다.


a292.gif
본래 원거리 D 모션과 굉장히 유사한데 원거리 D가 캔슬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거리 D-티폰레이지를 쓰면 마치 발을 두 번 차는 것 처럼 보인다.

여담이지만 듣기에 따라서 여러가지 몬데그린이 발생하는데, "듄게이", "듄네이", "돈내야돼!", "손예진", "톨네이드!", "홈페이지!", "홍! 메이링!"등으로 들리는지라 MUGEN에서 홍 메이링과의 커플링이 생겼다.[2] 2001에서 리얼 제로의 스트라이커로 나올땐 성우가 야노 에이지로 바뀐 탓에 목소리가 바뀌어 "듀네잉!","묘진!" 등으로 들린다......


b04.gif

98 이후로 기본기가 바뀐 루갈의 원거리 D 모션이 크리자리의 원D 티폰 레이지와 모션이 매우 비슷히다. 시기상으로는 루갈이 원조. 크리자리드가 99당시 루갈을 오마주한 요소가 많았기 때문이다.
  1. 히트시에는 3히트로 끝이지만 가드시에는 이보다 더 많은 다단 판정이 나기 때문이다.
  2. 물론 그런면도 있지만, 메이링의 기본기가 티폰 레이지랑 비슷해서... 역시 성능은 하늘과 땅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