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 파랜드 택틱스라는 제목으로 발매된 게임을 찾는다면 파랜드 사가 항목 참조.
1 개요
TGL사에서 만든 SRPG 파랜드 스토리 외전의 한국 정발명.
본래 파랜드 스토리 외전인 "파랜드 사가"가 정발될 때 이름이 바뀐 것이 시초였다. 파랜드 스토리 8이 이미 파랜드 사가라는 명칭으로 한국에서 정발되었기 때문.
이 작품이 엄청난 인기를 얻은 탓에, 실제로는 파랜드 사가 1, 2의 단 2작품만이 동일한 시리즈임에도 불구하고 유통사에서 전혀 관계없는 게임들을 동일한 시리즈인 것처럼 이름을 달고 나와서 한국의 수많은 사람들에게 큰 착각을 불러일으켰다. 특히 3,4는 SRPG가 아닌 그냥 RPG라 택틱스라는 이름이 될 수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2 파랜드 스토리 외전
괄호 안은 일본 원제. 자세한 것은 파랜드 스토리 시리즈 참조.
- 파랜드 택틱스(파랜드 사가)
- 파랜드 택틱스 2 시간의 이정표(파랜드 사가 2 시간의 이정표)
- 파랜드 택틱스 3 전설을 계승하는 자(파랜드 오딧세이 전설을 계승하는 자)
- 파랜드 택틱스 4 그대에게 바치는 세레나데(파랜드 오딧세이 2 그대에게 바치는 세레나데)
- 파랜드 택틱스 5 파랜드 심포니 (파랜드 심포니)
3 그 외
이중 파랜드 택틱스 FX라는 이름으로 발매된 게임은 본래 멘 앳 워크! 시리즈의 두 번째 작품으로 에로게이(???)다. 멘 앳 워크의 제작사인 Studio e·go!사는 파랜드 사가 시리즈를 만든 TGL의 스탭들이 독립해서 차린 회사다. 이후에 동사의 작품인 이즈모도 파랜드 택틱스라는 이름을 달고 발매하려고 했다가 팬들의 반발로 무산되었다고 한다. 대신 부제로 나왔다. 정말 끈질기다. 이렇게 된 건 다 야마모토 카즈에 여사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