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문서 :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기술
KOF 시리즈의 필살기.시전자는 김갑환, 장거한, 강일
파일:Attachment/패기각/b10.gif | 파일:Attachment/패기각/b09.gif |
김갑환 KOF 버전[1] | 장거한 버전 |
리얼 바웃 아랑전설에서 첫등장. 발로 바닥을 묵직하게 밟는 하단기[2]. 리얼바웃 아랑전설 시리즈에서 첫 등장하였다.
1편에서는 AB라는 단조로운 커맨드, 스페셜에서는 ↓↙←+A, 2편에서는 KOF 시리즈의 커맨드로도 잘 알려진 ↓↓+B 로 변경되었다. 이 때의 패기각은 별 다른 특징 없는 하단 판정의 공격이었고 1편의 경우에는 콤보로 연계조차 안되는 기술. 그나마 스페셜에서 지면 장풍 상쇄 효과가 부여된 정도.
대중에게 잘 알려진 패기각은 KOF 시리즈가 해당된다. 첫 등장은 98. 커맨드는 "↓↓+킥"이며 지면 장풍 상쇄 효과를 갖고 있다. 여기까지만 보면 리얼 바웃 아랑전설 시리즈와 비슷해 보이지만 KOF에서 패기각이 잘 알려지게 된 계기는 다름아닌 패기각 캔슬. 일명 패캔이다. 패캔에 대한 설명은 해당 문서 참조.
패캔 덕분에 기본적으로 근접 강공격 -> 패기각 -> 봉황각의 연계가 가능하다. 또한 해당 문서에도 직접 설명되어 있듯이 패캔 콤보로도 응용 가능. 다만 앞에서 언급한대로 커맨드가 ↓↓이라 콤보 운용시 입력 엇갈림이 문제.
99, 00에서는 다른 캐릭터들은 카운터 모드를 활용해야 슈퍼 캔슬이 가능한데 김갑환의 패기각은 카운터 모드 없이도 발동이 가능했다.
2001부터는 캔슬하여 발동하는 봉황각이 슈퍼 캔슬 영향으로 기를 1개 더 써야 봉황각으로 캔슬 가능하고, 이 시리즈 한정으로 더블 되차기라는 파생기가 있다. 패기각─더블 되차기 자체가 연결 타이밍이 조금 빡빡하긴 하지만 이어서 슈퍼 캔슬로 봉황천무각을 캔슬로 자연스럽게 넣어줄 수 있다.
XII에서 삭제되었으며 XIV에서는 김갑환이 아닌 그의 스승 강일이 갖고 나온다.
장거한의 패기각은 02, NW, 02UM에서만 나온다. 이쪽은 체중이 있다보니 땅이 울리는 시각적 효과가 존재하며, 지뢰진 판정이 있어서 서 있으면 무조건 히트한다. 거기다 근접 시 중단에 2히트.
작품에 따라 다운공격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그게 가능한 시리즈는 별로 없다. 네오지오 배틀 컬리시엄이 그 중 하나인데 여기서의 김갑환은 최상급 개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