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말 그대로 자신의 특정 신체부위 또는 몸 전체를 지면에 강하게 부딪히는 것으로, 대부분 강력한 괴력을 가진 캐릭터들이 선보인다. 발의 경우에는 진각과도 관련이 있다.
보통 부가적인 효과로 상대에게 타격을 주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작용과 반작용의 법칙을 씹어먹고 땅에만지진과 같은 강력한 충격파를 발생시켜 상대의 무게중심을 무너뜨린다거나, 지면을 반으로 갈라놓거나 거대한 크레이터를 만들어 상대를 그 안으로 떨어뜨린다거나, 충격파 또는 지면이 부서질 때 나온 파편 등을 이용해 상대에게 직접 타격을 입히는 방법 등이 있다.
이 기술이 구현화된 대표적인 창작물이 바로 슈퍼 마리오 시리즈. 마리오의 엉덩이 찍기 기술로 상대에게 다양한 타격을 입힐 수 있으며,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 3에서는 반대로 쿠파의 엉덩이 찍기 기술을 피해 쿠파가 벽돌으로 된 바닥을 강타하게 만든 뒤, 바닥이 부서지면 그 아래로 추락하게 만들어 클리어하도록 되어있다.
건물을 대상으로 사용한다면 건물을 무너뜨리는 부가 효과(?)도 얻을 수 있다.
그외에 빗나간 공격이나 충격을 받아 날아간 상대가 땅 혹은 벽에 부딪혀 금이가고 박살이 나는 경우도 있다. 주로 공격이 얼마나 위력적인지를 보여주는 연출법으로 사용된다.
2 관련 캐릭터 및 기술
2.1 만화 · 애니메이션
- 그래플러 바키 - 한마 유지로 : 지면 강타로 소형 지진을 멈추었다.
- 나루토 - 츠나데, 하루노 사쿠라 : 앵화충 및 통천각으로 상대에게 다양한 타격을 준다.
- 디지몬 프론티어 - 블리츠몬
- 마블 코믹스 - 헐크 : 헐크 스매시라고 불리는 기술로 엄청난 파괴력을 선보인다.
- 바람의 검심 - 사가라 사노스케 : 이중극점을 이용해 원거리 및 전방위 공격도 가능하다.
- 어떤 마술의 금서목록 - 액셀러레이터 : 무스지메 아와키와의 대결에서 진각으로 지면은 물론 주변 건물까지 박살냈다.
- 원펀맨 - 탱크톱 마스터 - 탱크톱 블로우 : 탱크톱 태클로 연계하기 위한 선행기로 지진 수준으로 지면을 박살내 상대의 균형을 무너트리기 위해 사용한다.
- 천랑열전, 나우 - 사신무 백호 산벼락 : 충격파를 주는 경우도 있지만, 청룡의 기술로 뜬 상대에게 추가타로 때리는 경우도 있다.
- 킬라킬 - 만칸쇼쿠 마코 : 2성 극교복을 입고 마토이 류코와의 전투 마지막에 속죄의 의미로 지면에 전력으로 펀치 한 방을 시전하는데 지진과 전술핵 급의 폭발이 일어나며, 대형 경기장 전체가 박살나고 거대한 크레이터를 만들었다.
- 토리코 - 가오
- 프리큐어 시리즈
이거 소녀만화 아니었나
2.2 게임
- 갓 오브 워 시리즈 - 크레토스(아틀라스의 지진)
- 길티기어 시리즈 - 포템킨(슬라이드 헤드)
- 데빌 메이 크라이 - 단테(볼케이노)
- 도타 2 - 고대 티탄(공명파 발구르기, 대지 가르기), 모래 제왕(땅울리기), 우르사(대지 충격), 지진술사(모든 능력), 취권도사(천둥벽력), 켄타우로스 전쟁용사(발굽 구르기)
- 동방프로젝트 - 홍 메이링(황진각, 지룡파)
- 디아블로 3 - 야만용사
- 던전 앤 파이터 - 닐바스 그라시아(퀘이크 밤)
- 던전 앤 파이터 - 이모탈(지뢰진)
- 록맨 X3 - 트라이어드 썬더 차지
- 록맨 X 시리즈 - 제로의 기가어택
- 리그 오브 레전드 - 리 신(폭풍), 마오카이(비전 강타), 말파이트(지면 강타), 알리스타(분쇄), 초가스(파열)
- 슈퍼 마리오 시리즈 - 마리오, 쿠파 등 여러 캐릭터
- 스타오션 - 클리프 피터(에어리얼 어설트)
- 스트리트 파이터 시리즈 - 고우키(금강국열참), 크림슨 바이퍼(세이스모 해머)
- 악마성 시리즈 - 가브리엘 벨몬트
- 워크래프트 3 - 마운틴 킹 (썬더 클랩), 타우렌 칩튼 (워 스톰프)
- 철권 - 미시마 헤이하치(기와 깨기), 미시마 진파치(밑돌 깨기)
- 테일즈 오브 시리즈 - 쥬드 마티스(충파마신권)
- 황금의 선풍 - 킹 크림슨
- KOF 시리즈 - 다이몬 고로(지뢰진), 김갑환(패기각), 장거한(패기각, MAX철구대압살), 테리 보가드(파워 웨이브)
- Melty Blood - 유미즈카 사츠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