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즐앤드래곤 레이더

(퍼드 레이더에서 넘어옴)
'당신의 내일'과 콜라보레이션한다. - 기본 개발 컨셉

1 개요

4주년 공식 생방송을 통해 첫 선을 선보인 퍼즐앤드래곤 관련 어플리케이션.포켓몬 GO처럼 증강현실GPS 기능을 이용한다.서비스 시기는 2016년 3월 17일.

2 상세

증강현실과 GPS 기능을 최대한 활용해 자기 주변에 있는 던전이나 몬스터 또는 유저들을 서치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다.서치반경은 5km로 제한되며 주변의 드롭은 터치로 모을 수 있다.던전은 발견 즉시 터치하는 것으로 스탬프가 누적되는데 일정 수치 이상 스탬프를 모으면 던전을 획득할 수 있다.저랭크라도 일정 드롭을 모아서 새로운 던전과 몬스터를 구입할 수 있고 이것은 바로 퍼즐앤드래곤 본 앱에 전송이 된다.구입 가능 던전은 주로 요일 or 게릴라 던전 위주지만 몬스터의 경우는 특정 능력치 +99의 슬라임 시리즈, 속성별 삐, 잠재각성 타마도라[1], 스킬계승 전용 몬스터 ~탄 시리즈를 추가해 육성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되었다.[2] 또한 서치한 유저들 중에 특정 몬스터를 세운 유저[3]만 바로 본편의 친구창으로 가져올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친구 신청도 가능. 친구창으로 가져올 시 12시간 동안 단짝처럼 고정사용 가능하며, 이 때도 일반적인 프렌 사용처럼 우정포인트를 얻을 수 있다.

참고로 GPS 위치를 조작하는 앱과 동시 실행이 불가능하도록 막아놓았다. 개발자 옵션의 모의 위치 기능 역시 사용 불가능. 그런데 나온 지 하루도 안 돼서 GPS 조작법이 뚫렸다.

겅호 측에서 FAKE GPS 어플 등을 이용한 위치 조작에 대해 강력히 제재를 할 것임을 공지함에 따라, 국내에서 던전 스탬프/10성급 드래곤 던전/노엘러시 던전을 얻으려 위치를 조작하던 일부 일퍼드 유저들은 계정 정지에 대한 부담으로 FAKE GPS어플 사용을 자제하고 있는 듯하다. 그래도 쓰는 사람은 쓴다

겅호 페스티벌 2016에서 대전모드가 공개됐는데 드롭 소비 or 퍼즐앤드래곤 X의 아머 드롭 완구와 연동해 몬스터를 모아 다른 사람과 배틀을 할 수 있다고 한다.

3 주요기록

2016년 3월 18일 출시 하루만에 공식다운로드 100만 건을 기록.

동년 3월 31일 안드로이드 기준 1.0.4버전이 업데이트되었다. 1.0.1버전에서의 안습한 터치감도나 일부 그래픽이 개선되고, 방위가 레이더 화면 우측 상단에 나침반 형태로 표시되며 월페이퍼가 추가되는 등 최적화와 컨텐츠 추가가 이루어졌다.
기존 1.0.1버전까지는 어플 실행 후 위치를 잡는 도중 재빨리 한 번 서치를 하면 드롭을 얻게 되고, 위치가 잡혔을 때 또 한번 서치를 실행하여 이중으로 드롭을 먹는 방법이 있었다. 어플을 종료한 후에 다시 실행하면 똑같은 방법을 반복하여 사용할 수 있기에 앉은 자리에서 드롭을 수집하는 것도 가능했었다.
하지만 1.0.4버전 이후, 위치가 온전히 잡히기 전에는 서치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변경됨에 따라 이러한 플레이를 할 수 없게 되었다. 물론 그래도 방법은 있지만 훨씬 귀찮아진다. 이동 없이 드롭을 모으려면 서치로 드롭을 먹고 레이더 어플을 Start버튼이 있는 초기화면으로 돌아갔다 다시 접속한 후 종료,[4] 퍼드레이더 앱설정에 들어가 데이터 삭제, 일퍼드를 실행하여 유저 정보에 들어가 레이더 연동을 통해 레이더 어플을 실행해 주어야 가능하다. 아이폰 유저들은 데이터 삭제기능이 없어 아예 퍼드레이더 어플 자체를 삭제 후 다시 설치해야 이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드롭 모으려다 데이터가...

동년 4월 11일 공식다운로드 200만 돌파.

동년 4월 19일 1.0.5버전이 업데이트되었다. 초황제메탈 드래곤 구입이 가능해졌고 트레져 던전에 탄 게릴라도 추가되었....으나 서치를 해도 드롭이 나타나지 않는 오류가 발생하였고 겅호 측은 다음 업데이트까지는 레이더 기능을 사용하지 못할 것이라는 공지를 띄웠다.

동년 5월 2일 1.0.6버전이 업데이트되었다.
1.0.4버전에서 여럿 속 터지게 만들었던 건물 내에서의 gps서치속도가 1.0.6버전에서는 거의 실외와 크게 차이가 없을 정도로 서치속도가 월등히 빨라졌으며, gps모드가 '높은 정확도' 모드만을 요구했던 이전 버전과 달리 '절전모드'로도 어플 운용이 가능해졌다. 더불어 드롭서치 기능도 복구되는 등 수정과 최적화가 이루어졌다. 5월 2일부터 9일까지 서치드롭 출현율이 1.5배가 되는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동년 6월 7일 1.1.0버전이 업데이트되었다.
이전 버전에 비해 눈에 띄게 부드러운 구동을 보이는 어플 최적화와 함께 월페이퍼 추가, +297제우스/+297헤라 트레저던전(!)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297을 한번에 얻을 수 있는 대신 난이도가 꽤나 높은 절대지옥급이라 초보유저들은 그림의 떡이다. 설상가상 1회성 던전으로 취급되기에 잘 하는 사람과의 협력플레이도 불가능하여 사실상 법석을 씹으면서 클리어해야 하는데, 컨을 많이 할수록 경우에 따라 성보의 마굴 협력플레이로 뺑뺑이 돈 것보다 효율이 떨어질 수도 있다. 굳이 비교하면 헤라쪽이 제우스에 비해서는 월등히 쉬우므로 +알이 탐난다면 헤라부터 도전해보자.

동년 7월 12일 300만 다운로드 돌파를 기념하여 8월 26일부터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드롭 출현률 1.5배 증가, 드롭 교환몬스터에 노엘 추가, 능력치별 +99알 교환 드롭 수를 99개에서 66개로 변경, 울화리온 파츠 던전 추가 등 다양한 변화가 있었다.

4 획득 가능 던전

  • 10성급 드래곤 강림!

제우스 드래곤,가이아 드래곤, 헤라 드래곤,헤파이스토스 드래곤,노아 드래곤으로 전부 10성급에 괴멸급이다.일본 현지에서 일정 기간동안 일정 장소에만 출현하기 때문에 얻는 것부터 까다롭다.

  • 세라피스 파츠 모으기

세라피스라는 신규몬스터가 등장했다. 마치 엑조디아처럼 팔 다리 몸통 머리 파츠를 모두 모아서 하나의 몬스터가 되는데 몸통 입수는 기존 퍼드 내에서 강림 던전형식으로 이루어지고, 나머지 파츠는 퍼드 레이더를 통해 모을 수 있도록 하였다.본격 똥폐인들 이불 박차게 만드는 강림 그래봤자 위치조작할 거라 상황은 똑같다

퍼드X 아머드롭 완구와 연동하는 '몬스터 메달 컬렉션'을 통해서 일정 수 이상의 메달을 모으면 퍼드X의 일부 몬스터가 보스로 나오는 던전이 개방된다.클리어하면 본편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현재 얻을 수 있는 몬스터는 이자나기X,아포칼립스X,누에[5] 시리즈,철각 시리즈,트롤 시리즈.

나머지 추가바람
  1. 스킬지연 내성 타마도라를 포함한다!
  2. 기존 몬스터포인트 상점에서 구입을 하려면 꽤나 고가의 포인트에 거래되는 아이템을 교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꽤나 파격적이다. 덕분에 퍼드레이더는 출시된 지 하루만인 3월 18일 공식 다운로드 수 100만을 기록하는 기염을 토한다.
  3. 자신이 퍼드레이더에 세워 둔 몬스터와 동일한 몬스터를 세운 사람을 검색할 수 있다. 10분 단위로 몬스터를 바꿔 세운 후 다시 검색하는 방법을 통해 자신의 주력리더와 같은 사람들을 검색할 수 있다.
  4. 재접속 과정을 생략하면 바로 직전에 서치로 획득한 드롭의 증가량이 반영되지 않으니 주의한다.
  5. 일본 요괴 '누에'를 모티브로 한 몬스터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