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본 정보
지능영웅으로 사정거리는 700이고 기본 공격속도는 1.8, 기본 이동속도는 300이다. 레벨업시 능력치 상승은 힘 2 / 민첩성 1 / 지능 3 초기 능력치는 체력 550 / 마력 530 / 공격력 38-44 / 방어력 2 / 힘 18 / 민첩성 15 / 지능 22 |
2 기술 정보
2.1 교화
- 적의 유닛을 교화시켜 아군으로 만들거나 임의의 크립을 소환한다. 스콜지의 궁극 소환물인 에일리언퀸과 둠가드, 어둠의 제왕, 염라대왕에게 사용할 수 없다. 소환되는 크립은 교화 레벨에 따라 크립 레벨이 바뀐다. 교화로 소유할 수 있는 크립 및 유닛의 최대 수는 교화된 유닛 레벨 합계 10까지만 가능하다. 교화된 유닛들은 강화를 배우지 않았을 경우 기본 체력 +250, 이동속도 +60, 초당 체력회복 +3만큼 능력을 증가시킨다. 지속시간이 끝나기전에 교화를 재사용하면 이전에 소환한 크립이나 아군으로 만든 적의 유닛은 사라진다. 사정거리 700. 효과범위 500. 지속시간 40초.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1레벨 - 효과범위 내 적의 유닛, 크립을 교화시킨다. 아무것도 없을 경우 크립을 소환한다. 소환되는 크립은 3~4레벨 크립 + 남은 레벨의 크립 만큼 소환한다. 마력소모 75.
- 2레벨 - 효과범위 내 적의 유닛, 크립을 교화시킨다. 아무것도 없을 경우 크립을 소환한다. 소환되는 크립은 5~6레벨 크립 + 남은 레벨의 크립 만큼 소환한다. 마력소모 75.
- 3레벨 - 효과범위 내 적의 유닛, 크립을 교화시킨다. 아무것도 없을 경우 크립을 소환한다. 소환되는 크립은 7~8레벨 크립 + 남은 레벨의 크립 만큼 소환한다. 마력소모 75.
2.2 강화
- 교화로 소환한 크립이나 아군으로 만든 적의 유닛이 강해진다. 강화를 배운 후에 소환하거나 아군으로 만든 적의 유닛만 능력이 증가하며, 적의 유닛에는 강화 1레벨 능력만큼만 증가된다.
- 1레벨 - 교화된 유닛에 능력을 체력 +400, 방어력 +5, 이동속도 +75만큼 증가시킨다.
- 2레벨 - 교화된 유닛에 능력을 체력 +500, 공격력 + 20, 방어력 +5, 이동속도 +90만큼 증가시킨다.
- 3레벨 - 교화된 유닛에 능력을 체력 +600, 공격력 + 30, 방어력 +8, 공격속도 +35%, 이동속도 +120만큼 증가시킨다.
2.3 희생
- 적 유닛이나 아군 유닛을 자폭시켜 효과범위 내의 적들에게 피해를 주고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킨다. 적 유닛에게 사용시 경험치와 돈을 받을 수 없다. 공중 유닛 및 스콜지의 궁극 소환물인 에일리언퀸과 둠가드, 어둠의 제왕, 염라대왕에게 사용할 수 없다. 페르다가 교화시킨 유닛을 희생시키면 1.5배의 효과가 있다. 사정거리 800. 효과범위 300. 재사용 대기시간 5초.
- 1레벨 - 유닛을 희생시켜 효과범위 내에 적들에게 100+(5*희생된 유닛의 레벨)만큼의 피해를 주고, 피해의 절반만큼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킨다. 마력소모 50.
- 2레벨 - 유닛을 희생시켜 효과범위 내에 적들에게 100+(15*희생된 유닛의 레벨)만큼의 피해를 주고, 피해의 절반만큼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킨다. 마력소모 50.
- 3레벨 - 유닛을 희생시켜 효과범위 내에 적들에게 100+(25*희생된 유닛의 레벨)만큼의 피해를 주고, 피해의 절반만큼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킨다. 마력소모 50.
2.4 고립
- 해당 지점을 중심으로 효과범위 바깥에 나무를 생성하여 외부와 고립시키고 나무 주변에 숲의 파수꾼 4기를 소환하여 적을 공격한다. 숲의 파수꾼의 공격 형태가 마법 피해이기 때문에 마법 면역에는 피해를 주지 못하나, 피해 감소는 마법 방어력이 아닌 물리 방어력에 영향을 받는다. 사정거리 800. 효과범위 450. 나무 지속시간 8초. 숲의 파수꾼 지속시간 20초. 재사용 대기시간 100초.
- 1레벨 - 체력 50의 나무를 생성하여 적을 가두고 체력 600, 공격력 80-100(마법), 방어력 15(건물), 공격속도 1초, 사정거리 450의 숲의 파수꾼 4기를 소환하여 적을 공격한다. 마력소모 150.
- 2레벨 - 체력 100의 나무를 생성하여 적을 가두고 체력 900, 공격력 130-150(마법), 방어력 20(건물), 공격속도 1초, 사정거리 450의 숲의 파수꾼 4기를 소환하여 적을 공격한다. 마력소모 200.
3 성능 및 평가
래더의 그 유닛의 껍질을 썼지만 내용물은 상당히 알차다고 볼 수 있다. 하긴 그 유닛보다 내용물이 후진 영웅이 있겠어?
테러면테러, 한타면한타, 어디서 활약해도 꿀리지않는 성능을 보여준다. 특히 궁극기 '고립'은 센티널 진영에 존재하지않던 결계형 스킬을 구현화 시킨거라 매우 호평을 받고 있는데, 안그래도 강력한 장판 궁극기가 많은 센티널 진영의 특성을 더욱 돋보이게 해준다는 점에서 그렇다.[1] 이 결계형 궁극은 잘만 가둔다면 팀원의 궁극 한두개를 아껴서도 한타를 휘어잡을수 있다. 그리고 잘못 가두는 경우에는 언데드가 한타를 휘어잡을 수 있다. 다같이 들어 있는데 그 위로 뮤턴트의 망자의 무덤이 깔린다면…...벌목이 되어 나갈 수 있다. 스콜지가 유리한 한타로 적절하지 못하다. 아키로의 이온캐논과 함께 페르다 고립의 카운터 궁으로 꼽힌다.심지어 쿨다운도 100초밖에 안돼서 한타중 적 영웅 단 하나만 가두더라도 절대 손해가 아니란점이 큰 매력이고, 범위도 상당히 넓은 편이라 가두는게 특히 어렵지도 않다.[2]
테러에서도 상당히 좋은 성능을 보이는 궁극기인데, 앞서 서술했듯이 쿨다운도 100초로 매우 짧은편인데다가 초중반엔 웬만한 적 영웅하나의 방해정도는 무시하면서도 테러를 가할수 있을정도이다.[3]
'교화' 스킬로 사실상 스턴캐로 취급되며, [4] 이는 한타 도중에도 도움이되고, 테러에도 상당한 공헌을 한다. 게다가 이 교화덕에 왠만한 소환형 영웅들의 카운터로 취급된다.
이렇게 적어놓은걸 보면 정말 사기캐릭이라 말하는것 같지만, 단점도 분명히 존재한다.
일단 지능영웅답게 피가 적은편이고, 생존스킬도 없어 한타나 테러시에 생존하는게 쉽지않다. 게다가 초반 라인을 먹는도중에는 낚시가 자주오는편인데, 한번 낚이기 시작하면 성장이 더디어져 아이템을 제대로 못맞추고, 계속 낚이면서 가난해져 경험치+돈 셔틀이 되는 악순환의 가능성이 크다. 또, 다른 테러형 지능영웅들과는 달리 12레벨이 돼야 거의 안정적인 중보철거가 가능하여 테러를 책임지는 입장이라면 빠르게 성장을 해줘야 팀에 도움이 될 수 있고, 게다가 다른 소환물과는 달리 '교화'로 소환되는 소환물의 스킬등을 계속해서 사용해줘야하므로 상당한 손빠르기가 요구되는것도 단점중 하나이다. 궁극기 '고립'도 스컬지 입장에선 카운터가 분명히 존재한다.[5]
요컨데, 생존이 힘들다는게 최대의 단점이라 볼 수 있다. 이 단점을 커버하고 빠르게 성장하여 팀에 보조를 해주는것이 페르다의 역할이다. 또 스컬지 입장에 지능영웅 킬러들[6]이 다수 존재한다면 테러시 생존률은 더욱 낮아지므로 이 경우에는 팀과 한타를 최우선으로 해야한다.
ps. 아이템은 정석은 없다고 생각하고, 게임 할때마다 상황에 따라서 바뀔 수 있기 때문에 따로 기재하지 않습니다. 이에 다른 분들의 양해 구합니다.
4 전 항목으로
- ↑ 아가멤논, 캐런후프, 멜쉬드, 무라딘, 엘딘, 프로드, 참새등등... 장판형 궁극기가 스컬지 진영에 비해 훨씬 많다.
- ↑ 니바스나 브로켄의 경우는 결계사용시 범위가 표시되지 않아 감에 어느정도 의존해야 하지만 '고립'은 범위까지 표시해줘서 가두는게 쉽다는걸 느낄 수 있다.
- ↑ 이때 스콜지 진영에서 페르다를 수비하는 입장의 영웅은 반드시 페르다를 노리는게 좋다. 일단 지능영웅이라 피통이 크지않고, 초중반에 '고립'으로 생성된 타워나 '교화'로 소환된 몹을 잡는건 꽤나 힘들기 때문. 페르다를 계속 후려패서 도망치도록 한다면 상당한 데미지를 주는 '고립'->'희생'콤보를 막아 중간보스 철거나 배럭철거를 실패로 만들 수 있다.
- ↑ '교화' 3렙이면 절반 이상의 확률로 스턴을 걸수 있는 7,8렙 크립이 나오기 때문에...
- ↑ 아키로가 가장 대표적인 카운터영웅. 몇 없는 벌목이 가능한 스킬을 갖고있고, 궁극기인 '이온 캐논'은 가장 확실하게 고립을 타파시키는 수단. 뮤턴트역시 궁극기 '망자의 절규'로 고립을 타파시킬수 있다. 다른 영웅이 없다면 아그니의 궁극기 '화산 분출', 오블리의 '대지진'으로도 가능.
- ↑ 세티어,그롬 헬스크림 등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