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곤 페이퍼

Pentagon Paper.

제2차 세계대전 때부터 1968년 5월까지 인도차이나에서 미국이 수행한 역할을 기록한 보고서.

이 문서는 1967년 미국 국방부 장관 로버트 맥나마라의 책임 아래에 작성되었다.

총 47권에 이르는 펜타곤 페이퍼는 약 3000쪽의 설명과 4000쪽의 부속 문서로 이루어져 있으며, 완성하는 데 18개월이 걸렸다.

이 작업에 참여했던 대니얼 엘즈버그는 처음에는 인도차이나에서 미국의 역할을 지지했으나, 보고서 작성이 끝나 갈 무렵에는 미국의 인도차이나 개입에 적극 반대하는 입장으로 바뀌었다. 그래서 보고서 가운데 주요 부분을 언론에 유출했다.

1971년 6월 13일, 뉴욕 타임스최고 기밀 문서, 탑 시크릿으로 분류된 이 보고서를 바탕으로 연재기사를 싣기 시작했다. 법무부는 이 보고서를 보도한다면 미국의 안보 이익에 치명적인 손실을 끼칠 것이라며 법원에서 공표 금지 명령을 얻어 냈다.

그러나 연방 대법원은 이 보고서를 공표할 권리가 신문사에 있다는 결정을 내렸고, 이에 펜타곤 페이퍼는 다음과 같은 충격적인 사실들을 폭로했다.

첫째, 프랑스와 베트남 사이에 전쟁이 일어났을 때 트루먼 정부가 프랑스에 군사 원조를 제공했으므로, 미국은 베트남 사태에 직접 개입했다.

둘째, 1954년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북베트남의 공산주의 정권을 붕괴시키기로 결심했다.

셋째, 존 F. 케네디 대통령은 전임자에게서 인계받은 제한 전쟁 전략대대적인 전쟁 개입정책으로 전환했다.

넷째, 존슨 대통령은 베트남에서의 비밀 전쟁을 확대하는 한편, 미국의 개입 정책이 국민에게 공식적으로 알려지기 1년 전인 1964년에 공개적인 전쟁을 개시하기 위한 계획을 세웠다.

다섯째, 존슨 대통령은 1965년 북베트남 폭격이 남베트남에서 베트콩의 활동을 위축시키는 데 별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라는 정보 조직의 판단을 무시하고 폭격 명령을 내렸다.

     
이는 미국의 對 베트남 정책에 대한 허상을 벗겨내고 실태를 알리게 되어 안 그래도 거세던 반전 운동이 더욱더 확산되는 계기가 된다. 이 반전 운동은 비단 미국뿐아니라 세계 각국에서 전개되었는데, 그 결과 시민들의 반전 시위는 미국 정부가 폭격 중지 -> 평화 교섭 개시 -> 미군 철수 -> 전쟁 종결의 순서로 결의를 잡는 데 영향을 미쳤다.

이후 1971년에는《펜타곤 페이퍼》라는 책으로 출판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