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포말하우트/Example.jpg
포말하우트와 대규모 먼지 디스크.
목차
1 개요
Fomalhaut.
남쪽물고기자리의 알파성. 이름인 포말하우트는 아랍어로 '물고기의 입'을 의미하는 푸른 알-하우트(فُمْ اَلْحَوْتْ)에서 유래했다. 지구로부터의 거리는 25광년, 예상 수명은 약 10억년이고 현재 나이는 2억-3억년 사이. 질량은 태양의 1.92배로 추정된다.
밤하늘에서 19번째로 밝은 항성[1]으로, 밝기는 약 1.2등급이다. 밝은 항성이 적은 북반구 가을철 하늘에서 홀로 밝게 빛나서 '가을철의 외로운 별'이라는 별명이 있기도 하다.
2 외계 행성의 존재
파일:Attachment/포말하우트/Example2.jpg
태양계와 포말하우트계의 비교
파일:Attachment/포말하우트/Example3.jpg
포말하우트b의 상상화
가시광선을 통해 행성의 존재가 확인 된 몇 안되는 항성계 중 하나로, 포말하우트b는 최초의 사례이다. 허블망원경을 통한 사진을 분석하던 중 이동한 행성의 존재가 우연히 확인된 것이다.
포말하우트는 상당한 규모의 먼지 디스크를 형성하고 있는데 여기서 행성 b가 발견되었다. 포말하우트b는 가스행성으로 그 규모는 목성~해왕성 이상일 것으로 추정된다.
거리는 모항성에서 115AU이며 이는 태앙~해왕성 거리의 4배 규모. 다만 모항성 밝기가 16배나 되기 때문에 해왕성이 받는 빛의 양과 비슷할 것이다.
가시광선영역이 밝은데 비해 적외선 영역이 상당히 어두운데, 이는 고리가 존재할 가능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목성규모의 2~3배 정도일 것으로 추정된다.
과거 2006년에 첫 확인된 이후 스피처 망원경의 추가 추적에서 발견되지 않아 행성존재에 논란이 지속되어왔으나 2010년과 12년 허블망원경에 의해 다시 발견되었다. 허블 우주 망원경은 지속적으로 포말하우트b의 위치 이동을 추적하고 있다.
크툴루 신화에 나오는 신중 하나인 크투가의 본거지가 이곳이다.- ↑ 태양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