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의 질주(원제: Days of thunder)
1 개요
1990년작 미국의 레이싱 영화이다. 故토니 스콧 감독, 톰 크루즈, 니콜 키드먼, 로버트 듀발, 마이클 루커 주연.
2 줄거리
중고차 판매상 팀 달란드(랜디 콰이드)는 현역 시절 최고의 레이싱 팀 대표였으나 현재는 은퇴한 해리 호그(로버트 듀발)를 설득해 다시 한 번 레이스에 참가할 팀을 결성하기로 한다. 그리고 레이서로 젊고 재능있는 신인 콜 트리클(톰 크루즈)를 발굴한다. 콜은 일류 레이서 로디 번즈(마이클 루커)의 기록을 능가할 만큼 천재적인 소질을 가진 인물이다. 콜은 처음에는 레이스에서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일이 많았지만 점차 해리와의 팀워크를 다지면서 훌륭한 레이서로 거듭난다. 그러던 어느 날 콜은 레이스 도중 로디와 격전을 벌이다가 사고로 중상을 입어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다. 그리고 병원에서 아름다운 의사 클레어 트위키(니콜 키드먼)를 만나 사랑에 빠지게 된다. 이후 전개는 레이스에 대한 콜의 슬럼프와 극복, 그러면서 발전하는 클레어와의 연애관계를 중점으로 진행된다.
3 트리비아
- 탑건을 만든 토니 스콧 감독의 작품이며 남자 주인공도 톰 크루즈인데다, 스토리상으로도 탑건과 비슷한 점이 많다. 젊고 자기 분야에 천재적인 남자주인공과 유능하고 똑부러지는 성격을 가진 그의 여자친구, 조력자, 라이벌 등... 다만 임팩트가 덜해서인지 탑건보다는 화제가 덜 되고, 한국에서도 개봉 당시 흥행이 저조했다. 그래도 레이싱 장면은 좋은 평을 받고, 월드와이드 흥행 성적도 괜찮은 편이다.
- 톰 크루즈와 니콜 키드먼은 이 작품에서 만나서 결혼하게 되었다(현재는 결별). 결혼 후 파 앤드 어웨이에서는 연인으로, 아이즈 와이드 셧에서는 부부로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