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미권의 이름
Paula. 폴의 여성형. 라틴 이름에서 기원하며 '작다'는 의미가 있다.
국가에 따라 Paola, Paolina, Paule, Pauletta, Paulette, Pauli, Paulie, Paulina, Pauline, Paulita, Paulla, Paullette, Pauly, Pavia, Pavla, Pola, Polina, Pollie , Polly 등의 바리에이션이 있다.
유명인으로는 미국의 가수 폴라 압둘과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과의 섹스 스캔들이 있었던 폴라 존스가 있다.
2 한국식 도박
중 고등학생의 3대 도박중 하나.
지역따라 홀라, 콜라, 폴라, 쫄라, 금치기 등 다양하게 불리우고 있다.
도박방법은 지역마다 다르나, 기본적인 룰은 적당한 거리의 선을 지정하여(없으면 만든다) 순번에 따라 동전을 던지고 기준 선에서 가장 가깝게 동전을 던지는 사람이 돈을 다 따는 것이다. 3대 도박중 가장 돈을 적게 잃는 도박이다. 판치기와 짤짤이에 비해 잃는 것이 적기때문에 다양한 장소에서 이뤄지고 있다.
이하는 부산의 모 학교에서 통용되던 룰이다.
1. 적당한 기준선을 잡는다. 보통 학교 바닥의 금선이다.
2. 어떤 방법이든지 순번을 정해서 던진다. 처음 시작할 때는 가위바위보로 정한다. 2번째부터는 신입(새로 참여하는 사람)이 가장 먼져, 그 다음 순번은 전판에서 돈을 딴 사람, 그 다음 순번은 가위바위보 혹은 콜라 줄에서 가장 멀었던 순으로.
3. 순번에 따라 동전을 던졌을 때, 동전이 줄을 완전히 가로지르면 '콜라'라고 하며 판돈(던진돈) 모두를 갖는다. 이 '콜라'의 경우를 만족하는 사람이 2명 이상일때, 제일 마지막으로 던진 사람이 모두 돈을 갖는다.
4. 참여자 중 어느 누구도 '콜라'를 만족시키지 못했을 때, 선을 기준으로 보다 선에 가까운 사람이 다른 사람의 동전에 자신의 한 뼘이 닿을때, 그 동전을 딴다. 그 동전으로 다른 동전에게도 닿인다면 그 동전도 따는 것이 된다. 요컨대 한 뼘이 닿지 않으면 그 동전은 딸 수 없다. 이렇게 범위에 들어가지 않은 사람도 자신보다 먼 사람의 동전을 딸 수 있다.
5. 특수룰 깽. 다른 사람의 동전을 후발주자가 건드린 경우, 깽이라고 칭한다. 깽을 했을 때, 깽을 한 플레이어는 깽 당한 동전을 따고, 깽 당하지 않은 플레이어의 동전은 모두 주인에게 돌아간다(던지지 않은 것으로 취급되어 다음판에서도 순서가 그대로 유지된다). 동전이 여러개 건드렸을 경우, 처음 맞은 것만 따간다.(룰에 따라서는 모두 포함하기도 한다.)
6. 특수룰 아다리. 4번 룰을 응용한 것으로 아다리! 선언을 한 다음 아다리로 이득을 볼 상대와 아다리로 먹힐 상대 사이에 동전을 던져 넣는다. 아다리가 성공할 경우 먹히지 않는다. 몰아주기.
7. 특수룰 사이다. 콜라라는 이명에서 나온 듯 하다. 금 위에 걸치기만 한 상태. 콜라처럼 금이 동전을 완전히 가로지르지 않기 때문에 모든 동전을 먹는 특성은 없지만, 상대가 콜라를 했을 경우 깽과 같은 효과를 본다.
8. 특수룰 밀기. 주로 콜라가 나왔을 경우에만 가능하며 동전을 던지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민다. 밀어서 동전에 맞은 경우에도 깽으로 친다.
9. 특수룰 검열삭제
비속어가 잘 나오는 고교 생활이 만들어낸 명칭. 깽의 상위 버전인데, 상대의 동전 위에 겹치는 경우를 말한다. 당한 상대는 성공한 상대에게 동전을 하나 더 줘야 한다. 가능한지는 모르겠지만 빽검열삭제라는 것도 있다(...)
10. 나가리
콜라 줄 외에도 옆으로 스테이지를 규정하는 라인이 정해지며 이 라인을 넘겨서 경우 나가리가 되면서 1등에게 동전이 넘어간다.
11. 보통 100원 동전을 사용하나 500원 동전도 사용이 가능하다.
3 네이버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PHOLAR
PHOLAR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