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로는 하나의 음절로 표기되나 영어로는 F와 P발음을 ㅍ으로 같이 쓰기 때문에 여러가지 단어와 연결된다.

1 Fall

가을[1]

동사로는 떨어지다, 추락하다.

2 Pawl

톱니바퀴가 역회전을 하지 않도록 막는 멈춤쇠.

3 Poll

여론조사, 투표

4 Pole

텐트 폴 등의 지지대.
폴암, 폴액스 등, 무거운것이 달려있는 막대

극(極)점이라는 뜻도 있다. North Pole은 북극, South Pole은 남극.

5 인명

동명이인
· · · · · · · · · · · · ·
바리에이션
라틴어파울루스Paulus / Paullus
그리스어파블로스Παύλος
독일어파울Paul
러시아어파벨Па́вел
스페인어파블로, 파울리노, 파울로Pablo, Paulino, Paulo
아랍어불루스بولس
영어, 프랑스어Paul
이탈리아어파올로Paolo
포르투갈어파울루Paulo
히브리어פול

Paul

[pɔ́:l]

"작은"이란 의미를 지닌 라틴어 파울루스(Paulus, Paullus)을 근간으로 하는 이름으로 기록상으로는 고대 로마인들이 사용하던 성씨 중에 하나였다. 다만 현재 유럽에서 사용하는 이 이름의 실질적 연원은 사도 바울이다. 영어권 외의 국가에서는 파울, 파울로, 파블로, 파블로스, 파벨 등등 다른 사도의 이름에 비해서는 발음의 차이가 적은 편.

5.1 실존인물

5.2 가상인물

5.2.1 디스트릭트9의 등장 프런

크리스토퍼 존슨의 친구. 20년 동안 크리스토퍼와 함께 연료를 모으고 있었다. 연료를 다 모았을 때쯤 비커스 반 데 메르베를 포함한 MNU 직원들이 들이닥치자 크리스토퍼의 충고를 듣고 처음에는 인간들이 하라는대로 공손하게 행동하였지만 폴이 가지고 있던 무기들을 가지고 자꾸 짜증나게 비커스가 도발하는 바람에 크리스토퍼의 충고를 결국 무시하고 인간들에게 덤벼들지만 뒤이어 찾아온 용병대장 쿠버스에게 사살당한다.

영화에서는 이름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DVD에서 감독이 폴이라는 이름이 있다고 밝혔다. 나름대로 비중 있는 캐릭터였는데 너무 빨리 죽었다(...). 크리스토퍼도 그의 죽음을 목격하고 집으로 돌아와 상당히 분해하는 모습을 보였다.[2] 상당히 친한 친구거나 오래 지낸 친구 같다. 하지만 돌연변이인 크리스토퍼와는 다르게 물론 엄청 짜증나게 굴기는 했지만 상황 판단을 잘못하고 감정을 컨트롤하지 못하여 MNU에게 덤벼들어 사살 당한걸 보면은 하류층 프런인것 같다.[3]

5.2.2 이상한 나라의 폴의 주인공

고전 애니메이션 <이상한 나라의 폴>의 주인공. 오프닝 가사에도 나오지만 어른들은 모르는 4차원 세계의 마왕이 납치한 여친을 찾으러 헤메고 다닌다.

2009년 5월 EBS에서 재방영되었다. 더빙판은 김영옥(초대), 박영남(SBS판), 김순원(KBS판)

5.2.3 미국전설의 주인공 폴 버니언

나무꾼들 사이에서 전해진 전설의 주인공. 몸집이 어마어마하게 큰 거인이라 한다. 어릴 때 맞는 요람이 없어 큰 상자를 만들어 요람으로 사용했고 팬케이크를 만들기 위해 장정 여럿이 프라이팬 위를 베이컨을 발에 묶고 스케이트 타듯 기름을 발라야 했다 한다. 그리고 도끼로 그랜드 캐니언을 만들었다 한다.

6 일본 해군의 수상정찰기 E16A 즈이운연합국 코드명

7 황당한 외계인 폴의 원제

사이먼 페그, 닉 프로스트 주연의 2011년작 SF 영화.
  1. 미국에선 문어체 취급받는 Autumn보다 자주 쓰이나 정작 영국에선 중의적 의미 때문에 혼돈스럽다고 생각하는지 Fall쪽을 구닥다리로 여긴다. 나라별로 다른 영어 표현 참고.
  2. 프런들은 감정이 풍부할 정도로 머리가 좋은 종족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감정표현을 했는데 간접적으로 크리스토퍼의 지능이 상당히 높고 다른 프런들과는 다르다는걸 보여주는 장면이다.
  3. 크리스토퍼도 하류층이기는 하지만 지능이 상승한 돌연변이다. 폴과는 다르게 MNU가 처들어오고 폴에게 대한듯이 자신을 대하며 협박까지 하였지만 끝까지 덤비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