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그맨 자작

마징가Z에 등장하는 닥터 헬의 부하. 성우는 구 TV판은 故 야다 코지, 진마징가 충격! Z편에서는 모치즈키 켄이치.

피그미 소인과 부시맨의 합성 사이보그로 덩치 큰 흑인 몸에 목 대신에 소인 상체가 붙은 모습이다.[1] 무기로는 과 방패를 사용하며 첫 등장시 여럿 비범한 능력을 선보이며 등장했다. "게게게게게~!"라는 웃음소리가 트레이드 마크.

여러가지 주술, 환각, 최면등에 매우 능하며, 인간이 아니라 그런지 신출귀몰하게 움직인다.[2] 맨몸으로 로봇을 상대할 수 있는 몇안되는 인물 중 하나. 그래선지 뒤에서 지휘하는 고오곤 대공, 닥터 헬, 브로켄 백작과는 달리 직접 전선에 뛰어들어 싸우는 스타일을 고수한다.

하지만 첫 등장한지 5화만에 닥터 헬과 브로켄 백작을 깔보면서 배신한다. 보스 패거리, 사야카, 시로를 인질로 써서 광자력 연구소를 점령하고, 글로리R2보스보로트다이아난떡실신시키지만, 닥터 헬의 방해로 마징가를 탈환당하고 글로리가 부서지자 직접 나선다.

전류가 흐르는 창을 연속으로 던져 코우지에게 짜릿한 고통을 주고 서전 크로스 나이프까지 손쉽게 피하면서 이리저리 화려하게 움직이며 마징가의 에너지를 서서히 고갈시킨다.

그러나 유미 교수가 피그맨 자작이 전후좌우 일정한 패턴으로 움직인다는걸 간파하고, 유미 교수의 조언을 들은 마징가Z가 5층탑이 있는 숲속으로 유인해서 피그맨이 5층탑에 착지하는 순간 날린 마징 파워로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은 광자력 빔을 맞고 장렬히 폭사한다(...).[3]

400px

진 마징가 충격! Z편에서도 등장한다. 등장시의 모습은 바이올런스 잭의 지미 마징가의 모습이었다. 하지만 이 모습은 진짜 모습이 아니었으며, 진짜 모습은 옛 TV판 마징가Z에서의 등장 모습과 같았다.

400px

진 마징가 1화에서 분신을 사용하거나, 거대화를 하거나 하면서 광자력 연구소를 괴멸상태로 몰아넣는 충공깽스런 모습을 보여줬지만 앙코쿠지 형사과 가미아 Q3에게 패배. 입고있던 가죽(?)을 벗어던지고 원래 모습으로 변해서 도망가나 의문의 전사 블레이드의 검에 썰려서 죽는다.

역시 몸 안에 니시키오리 츠바사에게 위해를 가하면 몸 기능이 마비되는 장치가 있지만 자신의 눈을 망가트려서 자신이 하는 행동이 특정인물을 노리고 하는게 아니게 되는 편법으로 반격으로 해서 아수라 남작을 데리고 도주후 귀환한다.첫 등장이였던 1화에서도 눈이 먼 상태인걸로 봐서는 일부러 안 고친듯. 바이올런스 잭에 등장한 지미 마징가가 눈이 먼 상태라 코우지의 도움이 필요했던것을 오마쥬해서 장님이 된듯 하다.

16화에서 오랜만에 다시 등장. 17화에선 고오곤 대공의 공격을 방어막으로 막았다. 덕분에 브로켄이 고오곤 대공을 리타이어 시킬 수 있었다. 18화에선 브로켄한테 질책(...)을 받는 장면이 나왔다.

19화에선 니시키오리 츠바사에게 주술을 걸어서 말려죽이는 계획을 실행.니시키오리 츠바사가 아주 맛이 가고 있다.

사실 19화에 나온 아수라는 피그맨이 변장한 모습이었다.20화에서 결국 들통나서 니시키오리 츠바사에게 복대에 칼침 맞고 밟혔다...

21화에서는 부활한 쿠로가네 4인조한테 발리다가 1화에서 보여준 탈피(...)로 도주.

24화에서 피그맨은 "광자력 연구소"를 공격한다. 결국 피그맨은 광자력 연구소를 초토화 시킨다.

대망의 25화에서, 피그맨은 유미 겐노스케교수를 죽일려고 한다. 하지만, 비너스A의 공격을 받는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않아 피그만은 비너스A를 들어올리고 빠져나온다. 피그만은 유미교수와 유미 사야카를 죽일려고 한다. 하지만 그때, 안코쿠지 경감가미아Q가 나와 닥터 헬 3간부 살상용 총을 피그맨에게 쏜다. 그래서 피그맨의 몸이 녹아내린다. 결국, 피그맨은 탈피하여 탈출한다. 하지만 곧바로 블레이드의 칼에 머리가 3등분되어 사망한다.

진 마징가에서의 디자인 변경은 원래의 디자인이 방송금지 코드에 저촉되기 때문. 뜬금없는 예이긴 하지만 헤이세이 가면라이더에서 가면라이더가 개조인간이 아니라 보통인간이 많게 된 것도 인체개조라는 소재가 방송금지 코드에 걸리기 때문이다.
피그맨 자작의 경우에는 소수민족차별에 해당하기 때문에 피치못하게 변경하게 된 것.
비슷한 예는 가미아Q인데 원작처럼 인체를 종으로 절단하는 것이 방송금지 코드에 걸리기 때문에 진 마징가에서 볼 수 있는 형태로 파괴의 방법이 바뀌었다.

디자인이외에도 성격도 바뀌어서 임무에 실패한 아슈라를 다독이는 등 적아군할 것없이 내분으로 고통을 겪는 진 마징가에서 유일한 치유계라는 말까지 듣게 된다.
비중이 없다시피한 브로켄을 대신하여 아슈라를 위로하거나 위기에 빠진 아슈라를 구출하는 등 동료애가 넘치는 나이스 가이로 표현되는데 닥터헬과 아슈라의 관계가 원작에서 크게 바뀐 것도 큰 영향을 주었다.

닥터헬 오대군단의 군단장 중에 한 명이긴한데 기계수를 부리는 모습이 없기 때문에 원맨아미라는 농담거리가 되는 경우도 있다.

제2차 슈퍼로봇대전 Z 재세편에서는 맨몸으로 등장해 싸우는데, SS사이즈라서 필중 없으면 절대 공격이 안 맞고 능력치도 맨몸답지 않게 엄청나게 높지만, 전투연출에서 별에 별 수난을 다 당한다. 크기가 작아서 노트버스터나 단공검 등이 머리에 박히며, 격추연출은 화면이 하얗게 발광되어서 그대로 사라진다. 참고로 원작과 달리 탈피후 도망갈려 할때 안코쿠지가 죽여놓는지라 용자 블레이드가 직접 등장하진 않는다.
  1. 다만 어디까지나 본체는 소인 상체라서 흑인 몸이 부서져도 죽지 않는다.
  2. 심지어는 창이나 방패를 하늘로 던지더니 점프를 해서 거기에 타고(!) 날아가는 기행을 보여주기도 한다.
  3. 이때 온 몸이 박살나고, 머리만 남아서 5층탑에 썩소를 지으며 꽃히는데 이게 매우 무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