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chaikovsky Piano Concerto No.1 Bb minor Op.23
목차
1 개요
영상의 연주는 피아노 아르헨티나 출신의 피아니스트 마르타 아르헤리치와 샤를 뒤투아가 지휘하는 로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표트르 일리치 차이콥스키가 모스크바음악원 교수가 된지 9년째 되던 해인 1874년에 쓰여졌다. 초연은 1875년 10월 25일 보스턴에서 피아니스트 한스 폰 뷜로의 연주에 의해 이루어졌다.
음악원의 원장인 니콜라이 루빈스타인에게 항상 경의를 표하고 있었던 차이콥스키는 피아노 협주곡의 첫 야심작인 제1번을 그에게 헌정하여 직접 초연을 맡아주길 부탁했다. 하지만 악보를 검토한 루빈스타인의 반응은 "협주곡의 상식에 벗어난 졸작"이라고 혹평하고는, 상당 부분을 개작하면 초연을 맡아주겠다는 것이었다.
격분한 차이콥스키가 이 제의를 거절하고 독일의 지휘자 겸 피아니스트인 한스 폰 뷜로에게 부탁하였는데, 그로부터는 독창적이고 경탄할 만한 곡이라는 정반대의 평을 받았다. 미국으로 초청받아 건너간 뵐로는 보스턴 교향악단과의 협연으로 대성공을 거두었고, 그것은 러시아 작품이 국내에서 초연되던 관례를 깨뜨린 최초의 작품이 되었다. 3년 후 루빈스타인은 차이콥스키에게 사죄하며, 처음에 그를 매도한 것은 그 대곡을 작곡하면서 선배이자 대가인 자기에게 가르침을 받지 않은 것이 괘씸했기 때문이라 했던 후문이 있다.
2 편성
목관 : 플루트 2, 오보에 2, 클라리넷 2, 바순 2
금관 : 호른(F) 4, 트럼펫(F) 2, 트럼본 3(테너 2, 베이스 1)
타악기 : 팀파니(3개)
현5부(제1바이올린, 제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콘트라베이스)
독주 피아노
3 구성
- 1악장 - Allegro non troppo e molto maestoso – Allegro con spirito (B flat minor → B flat major)
D-flat 장조의 서정과 열정을 테마로 4박자 B 플랫 단조 화음으로 시작된다. 가장 유명한 부분이기도한 이 도입부분에서는 특이하게도 1악장이 끝날때까지 다시는 연주되지 않는다.
- 2악장 - Andantino semplice – Prestissimo (D flat major)
- 3악장 - Allegro con fuoco (B flat minor → B flat maj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