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ㄹ오~
내 껍데기가 이야기 보따리인거 몰랐니?[1]
1 개요
스폰지밥이 어릴때부터 키워오던 반려동물[2]로 달팽이이다.[3] EBS판 이름은 달퐁이.
성우는 원판은 스폰지밥과 같은 톰 케니, 한국판은 EBS판은 징징이와 같은 김민석, 재능방송, Nick판은 플랑크톤과 같은 박만영[4]. 물론 냐옹이라는 고양이 소리는 더빙본에서도 원판 그대로 쓰고 있다.
묘사나 여러가지로 따지고 보면 바다속 고양이 포지션이다. [5] 어떻게 본다면 이 만화 속 상식인축에 드는 쪽으로, 신문을 본다든가, [6] 전기세를 자기가 알아서 낸다든가[7], 신발끈을 맨다든가 하는 등 꽤나 능력있는 달팽이. 물론 달팽이가 가계를 맡고 있다는 것부터 상식인축과는 300만 광년정도 거리가 있을지도 모르겠다...거기다 스폰지밥이 친구들의 꿈 속에 들어가는 꿈을 꿨을 때, 이 녀석의 꿈은 자그마치 대도서관의 사서였다! 여담으로 그 껍데기 속에는 다이아몬드나 자동차 모터나 레코드나 엉덩이 등등 다양한 것이 들어있다... 근데 껍질이 깨졌을땐 속살밖에 안 나왔다.4차원 껍데기거나 타디스급 껍데기인가보다
주인보다 철 없는 모습도 종종 보이는데, 장난감 공에 정신이 팔려 스폰지밥과 장난감 공 중에 장난감 공을 택하거나, 이미 다 팔린 달팽이 간식을 먹고 싶어 하루 종일 울어서, 잠을 못 잔 스폰지밥이 전 세계를 돌아다니기도 했다.
한 번은 무심코 자석을 삼켰다가 등에 동전이 붙는 모습을 본 집게사장에 의해 많은 인파가 몰리는 곳으로 끌려가 동전들을 훔치는 데 이용당한다. 그런데 실제 동전은 자석에 안 붙는다...[8]
목욕을 싫어하는데, 이는 자신의 몸과 직결되기 때문.
스폰지밥이 이 녀석 목욕시키려고 사투를 벌이다가 자신이 더러워지고 자기 몸 닦으면서 목욕 안 시키겠다고 포기한 에피소드가 있지만, 다른 에피소드에서는 뚱이가 강제로 목욕을 시키자 몸이 금방이라도 쩍쩍 갈라질 것처럼 건조해졌다.[9] 그리고 시청자들은 목욕 안하려고 주인 엿먹인 핑핑이에게 화를 내고, 후련해지고, 이해하겠지.
2 등장 및 활약
내 사랑 핑핑이에피소드에서는 스폰지밥한테 좀 민폐를 끼친적이 있었다. 뚱이 바지안의 과자 때문에(...) 뚱이에게로 가 버리고 말았다. 잠깐뿐이었지만...
핑핑이의 가출 에피소드에서는 말 그대로 스폰지밥이 먹이를 주지 않자 가출한다. 그래서 어떤 할머니 집에 갔다가 에피소드 극후반에 다시 돌아온다.[10]
미친 달팽이 에피소드에서는 가시가 발에 박혀 발작을 일으켜 미친 달팽이 병에 걸린 달팽이라 붙여졌고[11], 비키니 시티 사람 모두를 대혼란에 빠뜨린다. 28일 후? 참고로 진실은 핑핑이 속살에 나무가 박혀있어서 그런것. 참고로 그 나무도 징징이가 설치한것.
달팽이 삼총사 에피소드에서는 스폰지밥과 뚱이가 사흘동안 해파리를 잡으러 간다고 하여 징징이에게 맡겨졌는데[12] 스폰지밥을 보지 않는다는 상쾌함에 한껏 취한 징징이가 핑핑이의 존재를 까마득하게 잊어버려서 거의 굶어죽을 지경까지 간다.
뒤늦게 징징이가 핑핑이에게 달팽이 용액을 놓으려다가 실수로 스폰지밥에게 놓게 되는데,[13] 스폰지밥이 달팽이로 변하고, 겁에 질린 징징이도 달팽이가 된 스폰지밥을 피하려고 온 집안을 달리다가 넘어져서 달팽이 용액이 담긴 주사기를 맞고 달팽이로 변한다.[14]
예쁜 것도 싫어! 에피소드에서는 모든 애완동물과 그들의 주인들이 예쁘게 꾸며서 누가 더 아름다운지 대결하는데 애완동물들은 자신들을 꾸미는 걸 싫어하는데도 주인들이 우승할 욕심에 억지로 꾸미게 시키자 핑핑이가 결국 빡친 나머지 불만을 갖고 있던 애완동물들과 폭동을 일으킨다. 그런데 핑핑이가 연단에서 폭동을 선동할 때 손이 생겨났다.[15] 물론 전에도 생긴 적은 있지만 그때는 꿈이었으니. 신발도 신는 놈인데 뭐 이상할 거 있나? 또한 이때 달팽이 집을 버리고 도망을 가다가 스폰지밥이 달팽이 집을 뒤집어 쓰고 막는 바람에 도주 실패.[16]
주인인 스폰지밥도 은근히 집게사장 못지 않게 부려 먹는데, 한번은 징징이가 사온 달팽이와 경주를 하다가[17] 온 몸에 부상을 입는다. 물론 징징이의 달팽이는 완주를 포기하고 핑핑이에게로 돌아왔고, 우승자는 엉뚱하게도 뚱이[18].
명령을 따르라 에피소드에서는 왕족으로 밝혀졌다. 거기다 작 중에 나오는 가계도를 보면 뚱이와 친척이다. 그래서 처음엔 왕관이 뚱이에게 갔는데 완전히 폭군이나 다름없어서 결국 왕관은 핑핑이에게 갔다.
거인 징징이 에피소드에서는 스폰지밥이 성장 촉진제를 달팽이 집에 뿌려 다른 곳으로 걸어가는데 애를 먹는다.
달팽이집 에피소드에서는 긴 부츠 속에 들어가 있다가 스폰지밥이 휘두른 손바닥에 집이 깨져 버린다. 그 바람에 스폰지밥은 화딱지 잭의 가게에 가서 달팽이집을 사려다모두 깨뜨려 장기까지 팔아서 배상해야 했고, 결국 남은 달팽이집이 없어서 마침 지나가던 집게사장의 겉껍데기를 월급을 담보로 사는걸로 해결. 하지만 집게사장의 껍질이 핑핑이 맘에 안드는지, 집게사장이 껍질이 없어 추워가지고 스폰지밥에게 담요를 빌리러 와서 배웅나간사이 핑핑이가 스폰지밥이 집에 못 들어오게 문을 잠궈버린다.
진짜 범인은 누구? 에피소드에서는 집게버거 비법을 훔쳐간 범인으로 의심받아 스폰지밥에게 격한 추궁을 당하기도 한다. 당연히 스폰지밥의 추궁은 말도 안 된다며 일갈했고 스폰지밥 본인도 인정하고 다른 사람을 찾아갔지만.
극장판에서도 등장 비키니시티가 패닉에 빠져있을때 자신은 달팽이들의 왕이 되어있었다.
플랑크톤이 반려동물을 데려올 목적으로 유기동물보호소로 스폰지밥과 같이 가는 도중에 스폰지밥의 발언으로 밝혀지는데 핑핑이 역시 유기동물보호소에서 데려왔다고 한다.
한번은 플랑크톤에게 속아넘어가 여행을 다녀오다가 집게리아에서 자신의 달팽이집을 쓰고 집게버거 비법을 갈취하려는 플랑크톤을 단번에 쫓아내는 괴력을 발휘한다[19].덤으로 정문 앞에서 위장한 플랑크톤을 쫓아버리는 감시견이 된 건 안봐도 비디오.- ↑ 시즌 1 꿈나라 여행편 한정. 실제가 아닌 꿈이니 말하는게 당연할지도?..
- ↑ 그러나 포지션을 보면 동거인일 가능성도 있다
- ↑ 한 에피소드에서 스폰지밥이 앨범을 보던 장면에서 사진으로 나왔다.
- ↑ 재능판은 박만영이 맡았지만 닉에서도 맡았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 ↑ 나무위로 잘 올라간다든가, 목욕을 싫어한다든가. 애초에 울음소리 자체가 미야우~다. 'Dumped' 에피소드에서는 고양이들이 좋아하는 캣닙이 'Snail nip'이라는 이름으로 나왔고, 핑핑이한테 제발 돌아오라고 하는 부분에서 'litter box'가 나오는데 모래로 가득 찬 고양이용 화장실이다. 참고로 개 포지션은 지렁이. 장난감 가게에 숨는 편이나 "핑핑이의 사랑" 편에서 묘사된다. 이 때문인지 '얼음 꽁꽁 레이스' 편에서는 따라오는 지렁이들에게 대고 호랑이 소리를 내기도...
- ↑ 그때 스폰지밥은 신문을 묶는 고무줄로 리본 흉내내기 놀이를 하고 있었다...
- ↑ '해파리는 내 친구' 에피소드에서 스폰지밥 집의 전기가 나가자 스폰지밥이 "이런, 핑핑이가 전기료 내는 걸 깜박했나 보네."(...)라고 말한다.
- ↑ 한국 동전은 니켈이 부족해서 안붙는데. 니켈도 자석에 붙는다, 외국 동전이라면 붙을지도?
중국 동전은 붙더라 - ↑ 위에서 말했다시피 핑핑이가 고양이 포지션으로 되어 있는데, 실제로 고양이들은 목욕을 싫어하니 고증을 제대로 살린 것.
- ↑ 이유는 그 할머니가 미친듯이 먹여대서 수많은 달팽이들의 등껍질들이 나왔고 자신도 배가 터지기직전 도망쳐서 돌아왔다.
- ↑ 참고로 핑핑이를 '미친 달팽이 병'에 걸렸다고 말한 장본인은 뚱이. EBS에선 광달병. 원인을 제공한 장본인은 징징이
- ↑ 원래는 징징이가 거부했었는데, 사흘동안 떠난다는 스폰지밥의 말에 징징이가 반색을 하면서 핑핑이를 맡기라고 말한다.
- ↑ 사실 핑핑이는 달팽이 용액을 맞을 필요도 없었다. 징징이가 스폰지밥에게 달팽이 용액을 놓은 후 서로 아웅다웅 하던 중 핑핑이는 물을 한 모금 물고 가글을 하더니 바로 기운을 회복했다.(...)
- ↑ 핑핑이,징징이,스폰지밥이 밤중에 우는중에 뚱이의 구두에 징징이가 맞는건 덤.
- ↑ 여기서 같이온 뚱이가 강아지 흉내를 내서 우승했다.
- ↑ 그래서 하루종일 빡친 표정을 짓고 있었다.
- ↑ 징징이가 핑핑이를 잡종 달팽이라고 놀렸고, 스폰지밥이 이에 분노를 이기지 못해서 지옥훈련을 시켰다.
- ↑ 돌멩이를 애완동물이랍시고 들고 왔는데, 어떻게 된건지 그 돌멩이가 남들 딴데보는 사이에 결승선을 통과했다.
던졌나 보지 - ↑ 버스를 타고 가다가 스폰지밥의 품에 안겨 자신의 달팽이집을 뒤집어쓰고 있는 플랑크톤의 악마 미소 짓는 모습을 보고 빡쳐서 버스를 정차시켰고,내리자마자 집게리아 주방으로 가서 혼을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