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드라진

이 문서는 토막글입니다.

이 문서는 토막글로 분류되는 800바이트 이하의 문서입니다. 토막글을 채우는 것은 기여자의 따뜻한 손길입니다. 이 틀을 적용할 시 틀의 매개변수로 분류:토막글의 하위 분류 중 적절한 분류를 지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Hydrazine, N2H4

Hydrazine-3D-balls.png

하이드라진(Hydrazine)은 로켓 연료로 사용되는 무기 화합물로, 유독성을 지녔다. 하이드라진은 질산화합물과 접촉 시 자연발화되기 때문에 우주공간에서의 재점화 가 쉬워 로켓의 추진체로 쓰이기도 한다.

하이드라진을 사용하는 발사체 로는 러시아의 프로톤 로켓, 북한의 은하, 스커드 계열 등으로, 로켓보다는 ICBM에 주로 사용된다.

하이드라진은 상온에서는 과 비슷한 상태로 보관이 편하지만, 기체, 액체 상태든 신체에 흡수되는 위험한 발암물질이다. 더 나쁜 사실은 자연분해가 어렵다는 것이다. 2013년작 SF 영화 유로파 리포트에서는 목성권에 가다가 통신이 작살났다고 EVA를 진행하던중 우주선을 뜯어보다 한 대원이 우주복에 하이드라진을 뒤집어쓰고 산소는 얼만 안 남은걸 본 미션 사령관이 하이드라진을 뒤집어쓴 대원을 우주 저 멀리로 내쫓아버리며, 하이드라진을 뒤집어쓴 대원도 상황을 납득한다. 흠좀무...

또한 하이드라진은 전투기, 민간기, 전차 등에서 APU의 연료로 사용된다.

화성에선 하이드라진이 물이 됩니다
근데 나중엔 물이 하이드라진이 되지 않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