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MBC에서 방영되었던 시트콤 시리즈
하이킥 시리즈 문서 참조.
그 외 참고 문서 : 거침없이 하이킥, 지붕 뚫고 하이킥, 하이킥 짧은다리의 역습
2 철권의 기술
상단 견제류 甲
철권의 캐릭터들에게 있는 기본기, rk(오른발 버튼)를 일컫는 통칭.
전 캐릭터 공통(스티브 제외)으로 rk는 상단 판정이지만 그냥 rk라고 다 하이킥은 아니고, 11~13프레임 발동에 카운터시 콤보가 들어가는 기술을 싸잡아 하이킥이라고 부른다.
대부분 11~12프레임 발동의 빠른 상단차기 공격이며, 제자리에서 빠르게 발만 내미는 공격이라 데미지는 작지만 가드되어도 크게 불리하지 않으며 헛쳐도 크게 부담이 없고 리치가 원투 펀치나 잽류에 비해 길어서 견제력이 뛰어나다.
하지만 하이킥의 진짜 의의는 카운터로 히트하면 콤보가 들어간다는 점.
카운터시 콤보, 이거 하나 때문에 원투에 비하면 조금 느린 발동과 적은 데미지에도 불구하고 원투와 동등하거나 그 이상으로 자주 쓰인다. 프레임이 짧아서 카운터를 내기도 쉬운 기술. 중거리에서 하이킥으로 툭툭 견제를 던져주고 있으면 강한 판정의 기술이나 스텝으로 전진해 오려다가 카운터가 나는 경우가 많다.
이후 콤보는 캐릭터별로 천차만별. 보통은 콤보시동기 자체가 약하다 보니 국콤보다 데미지 면에서 후달리고 살짝 축이 틀어져서 약한 콤보를 넣어야 하는 경우가 많지만 엠흑브루스 어빈이나 줄리아 창처럼 난이도도 쉬우면서 국콤에 필적하는 데미지를 뽑는 캐릭터도 있고, 미겔이나 아머 킹처럼 그냥 추가타 한두대에 만족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전 캐릭이 콤보가 들어가는건 아니고 에디 골드처럼 하이킥을 그냥 맞던 카운터로 맞던 뜨지도 않고 추가타도 없는 눈물 나는 캐릭터도 많다.
대부분은 살짝 뜬 걸 대시 잽으로 건지거나 특수한 기술로 건지는 등 카운터 후 콤보의 난이도가 있는 편.[1]
특수한 하이킥을 보유한 캐릭터라면 카자마 진과 간류.
노멀진의 하이킥은 특수한데 13프레임 발동에 횡을 추적하는 호밍성능이 달려있다. 게임내 최속 호밍기. 카운터 시 콤보도 덩치가 큰 캐릭터에 한정해서 콤보가 들어가고, 작은 캐릭터는 추가타 한두대로 만족해야 하는 특이한 케이스. 철권 태그 토너먼트 2에서는 하이킥 후 아이템 기술인 하리센을 쓰면 캐릭터 덩치 판정에 관계없이 엎어진 상태로 바운드가 된다는 사실이 13년 후반기부터 뒤늦게 알려지면서 평가가 더욱 상승했다.
간류의 경우는 음...별다를 건 없는데 발동이 15프레임이라 하이킥이라고 부르기 민망한 기술이라는 슬픈 특징이 있다.(..)
하이킥류 갑은 역시 로우. 라운드 시작하자마자 rk쓰면 죄다 카운터 낸다.
원투와 함께 상단 견제의 꽃이라고 부를 만한 기술.
3 극진공수도의 상단 돌려차기
브라질리언 킥 문서 참조.
4 사이퍼즈의 매드 무비
사이퍼즈 하이킥 문서 참조.- ↑ 근데
앰흑브루스는 그냥 삼덕원으로 콤보 이행이 가능하다...역시 사기 앰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