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대기후

寒带气候,極气候
Arctic Climate

세계의 기후 구분
열대 기후건조 기후온대 기후냉대 기후한대 기후고산 기후


말 그대로 추운 기후. 극기후라고도 부르며 지구상에서 가장 추운 기후로 북극남극 주변에서 나타난다. 툰드라 기후와 빙설 기후로 나뉜다. 가장 따뜻한 달이 섭씨 영상 10도 이하인 기후이다.

최난월의 평균 기온이 섭씨 영상 0도에서 10도 사이라면 툰드라 기후로 분류하고, 최난월의 평균 기온도 섭씨 0도를 넘지 못한다면 빙설 기후로 분류한다.

한대 기후에서는 영구 동토층이 발달해서 농사가 불가능 해 여기 사는 사람들은 사냥과 유목 등으로 먹고 산다고 한다. 툰드라 기후에서는 땅이 녹기는 하지만, 2-3달 정도 밖에 녹지 못해 농사가 불가능하다. 이 정도면 사는게 아니라 견디는 거라고 표현해야 할 수준.

툰드라 기후에서는 영구 동토층 위에 있는 흙이 매년 빙결과 해동을 반복하면서 땅이 움직이면서 자갈이 크기에 따라 분류되어 구조토라고 하는 특이한 지형이 생긴다.

극지방에서는 백야 현상으로 여름에 하루 종일 해가 내리쬐기 때문에 생각보다 범위가 넓지 않다.

쾨펜의 기후 구분에 따르면 E로 표시된다. 단 E는 고산 기후도 포함되므로 극기후에 해당되지 않고 최한월의 온도가 그렇게 낮지 않으면 일반적인 한대기후에 포함이 안 된다.

한대기후보다 그나마 덜 추운 기후를 냉대기후라고 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남극이나 그린란드 내륙 같이 사람이 아예 살지 않는 곳을 제외하면 냉대기후 지역이 의외로 최저 기온은 더 낮은 경우가 많다.

참고로 남반구에서는 남극을 제외하면 한대기후가 나타나지 않는다. 한대기후는 보통 위도 60도 이상에서 나타나는 기후인데, 남반구에서 위도 60도 이상의 대륙은 남극을 제외하고는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북반구에서도 북대서양 난류의 영향이 강력한 유럽은 67도까지 냉대기후이고, 스발바르 제도쯤 가야 한대기후를 볼 수 있다.

한대기후에서는 태양의 입사각이 작아, 일사량이 적기 때문에 나무가 잘 자라지 않는다. 그래서 관목이나 선태류와 지의류가 많이 형성되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식물이 사멸하면, 특유의 추운 날씨 때문에 분해가 잘 되지 않아 이탄이 많이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