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터X헌터의 등장 협회. 정식으로 헌터 시험에 합격한 모든 헌터들이 소속되어 있는 기관이다.
기본적으로 헌터 시험의 장소 선정, 주관, 시험관 주선 등을 담당하고 있으며, 일단 합격한 자에게는 헌터 협회증을 발부해준다. 그 구성원은 전세계에서도 수백명에 불과하며, 그래서인지 일반인들에게는 그 존재가 거의 알려져있지 않다. 단 윗세계와 뒷세계에서는 아주 유명하다고한다. 또 헌터가 협회에 공헌한 공로를 따져서 트리플 헌터(10명), 더블 헌터, 싱글 헌터 등의 자격을 부여해주기도 한다.
다만 네테로가 키메라 앤트 토벌에 나서기 직전 높으신 분들의 지시 따위를 받은 것을 보면(…) 헌터 협회는 세계정부 혹은 그에 준하는 정부체와 상하관계의 위치에 있는 듯하다. 즉 헌터 협회보다 더 윗선의 조직이 있다는 얘기. 그리고 V5라는 조직이 언급되는데. 헌터협회 14대 회장인 치들 요크셔가 그들의 명령을 받는 것을 보면. V5가 헌터협회보다 훨씬 위인 듯하다.
이 헌터들을 지원하기 위한 헌터 사이트도 운영하고 있다. 정보력은 엄청난 모양이지만, 마찬가지로 요구하는 정보료도 엄청난듯. 진 프릭스처럼 큰 돈을 내고 특별 회원이 되면 이 사이트에 존재하는 자신의 정보를 동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협회라고는 해도 크게 강제성은 없는 모양. 구 협회장은 네테로 회장이다. 애당초 암살자라든가 환영여단의 멤버마저도 헌터 협회에 소속되어있는 걸로 봐선 시험에만 합격하면 자질이나 성격, 전과 같은 건 크게 신경쓰지도 않는 듯.
다만 키메라 앤트 사건에서 느려터지고 안일한 대응을 보여주었는데, 이는 협회 상층부가 경직되어 있는 탓. 게다가 부회장파가 현 회장 네테로 회장의 실각을 바라는 마음에 일을 방해하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
본격적으로 헌터 협회의 중역 조직인 헌터 십이지가 등장하면서 이중 쥐에 해당하는 파리스톤 힐이 부회장이라는 것이 드러났다. 세력은 상당함에도 다른 십이지들에게 미움을 받는 모양.
회원수는 약 600여명인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