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메스 아머

록맨 X8의 아머
뉴트럴 아머이카루스 아머헤르메스 아머얼티밋 아머

Hermes_armor_x.jpg

1 개요

록맨 X 시리즈등장하는 아머.

등장 작품은 록맨 X8. 하이브리딩이 가능한 뉴트럴 아머에서 모든 부위를 헤르메스 파츠로 통일하면 완성된다.

기동력을 중시한 컨셉이라고는 하지만 다른 한 벌인 이카루스 아머에 비해 섀도우 대시를 제외하고 그렇게 나은 모습을 보이지 않는다. 특히 성능이 장착하지 않느니만 못한 파츠가 존재하여 깔맞춤 취급이 매우 안습하다. 하지만 헤드 파츠와 풋 파츠는 하이브리딩에 크게 애용된다.

기가어택은 일정시간 전 능력치가 상승하는 엑스 드라이브.

2 헤드 파츠 H

차지 속도 증가. 본작에서 3단계로 늘어난 차지레벨 때문에 풀 차지시간이 오래 걸리는 최대의 단점을 해결한다. 이카루스 암파츠와 조합할 경우 풀차지샷을 X5의 가이아 아머 쓰듯이 펑펑 날려댈 수 있다. X5와 X6의 하이퍼 차지와 비슷하다. 엑스 드라이브 시 1, 2단계를 건너뛰고 바로 풀 차지샷이 준비된다. 다만 그 풀 차지샷이 쓰레기다

3 풋 파츠 H

이동 속도 증가 및 대쉬 중 물리적이지 않은 탄환에 무적판정을 얻는 섀도우 대쉬가 가능해진다. 본작의 엑셀 롤링과 같은 성능으로 실체가 있는 탄환이나 적 본체에는 그대로 데미지를 입는다. 하지만 이 정도로도 탄환 회피에 아주 유용하다. 특히 최종 보스 루미네의 깃털 패턴이나 바바의 6방향 전격 패턴은 이 파츠만 있으면 누구나 피하는 호구 패턴이 된다. 엑스 드라이브 시 이동 속도가 좀 더 빨라진다.

4 보디 파츠 H

일정 이하의 데미지가 무시된다. 그 범위 이상의 데미지를 입을 경우 데미지 분의 메탈이 입수된다. 이게 병맛인 이유는 일정 이하라는 것이 그야말로 최하 데미지까지만 인정되기 때문. 조금만 큰 적에게 부딪혀보면 그냥 사기당했다는 걸 알게 된다. 엑스 드라이브 시 인정 범위가 약간 더 늘어나긴 하지만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쇼크 업저버가 없다는 것도 큰 결점. 심지어 엑스 드라이브 시에도 넉백이 그대로다. 메탈 입수효과는 차라리 메탈 제너레이터(걸을 때마다 메탈입수하는 업그레이드)가 훨씬 낫다.
리커버리 게이지가 증발하지 않는 숨겨진 효과가 존재한다. 다만 모든 데미지가 리커버리 게이지로 환산되는 이카루스와는 다르게 이건 리커버리 게이지가 남는 비율이 순정 엑스와 동일하기 때문에 완벽히 하위호환. 또한 서브 히어로에서 메인으로 바뀔 때 증발하는 건 다른 모든 아머와 마찬가지로 똑같다.
버그인지 그냥 신경 안 쓴 부분인지 알 수 없는 부분이 몇 개 존재한다. 첫째로 이 파츠를 착용하고 무시할 수 있는 데미지의 피격을 당한 경우 체력은 만피를 유지하였더라도 그 스테이지를 노데미지 클리어할 수 없다. 노데미지(no damage)라는 용어를 보면 인정되어야 할 것 같지만 코드 문제인지 어쨌든 불가능. 둘째로 모든 캐릭터는 일정 이하로 라이프가 떨어질 시 고유 대사가 있는데 이 상태에서 무시할 수 있는 데미지를 입으면 계속하여 그 대사를 반복한다.(...)

5 암 파츠 H

웨폰의 차지가 가능해지며, 풀 차지샷이 3방향 확산 공격이 된다. 정말 쓰레기같은 파츠이며 전 X 시리즈 사상 최악의 암 걸리는 암 파츠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사실 포스 아머의 스톡 차지샷이 있다[1]
이 3방향 확산공격이라는게 풀차지가 아니라 2단 차지샷을 3방향으로 내뱉는 것인지라 벽이나 몹의 관통이 안되는건 물론이요 데미지까지 풀차지샷에 한참 밀린다. 판정도 이상해서 분명히 기본 풀차지샷으론 격파할 적을 이걸론 스쳐지나가는 경우도 있다. 적 관통만이라도 됐었으면 쓰레기 소리는 조금이나마 피할 수 있었는데 이 파츠를 쓰느니 차라리 암파츠를 벗는걸 추천. 엑스 드라이브 발동 시 이게 5방향으로 발사되지만 그래도 쓰레기라는 신비함을 보여준다. 단 인트로 미션의 인터미션에서는 상당한 효용을 보여준다. 사방에서 나오는 적을 한번에 공격가능하고 적이 쏟아져나와 엑스드라이브도 쉽게 차오른다.
  1. 하지만 스톡 차지샷은 TAS상급자가 잡으면 상당히 좋은 성능을 보여준다. 사실상 록맨X4가 비교적 쉬운 작이기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