록맨 X5의 아머 | |||
포스 아머 | 팔콘 아머 | 가이아 아머 |
DNA 파츠 장착 화면의 이미지.
록맨 X 시리즈에 등장하는 아머 중 하나.
1 개요
등장작품은 록맨 X5.유일하게 등장하는 작품이지만 국내판에서는 가이어 아머로 번역했다.
방어력/공격력 중시의 아머. 설정상 Dr. 라이트가 만들던 중이었지만 결국 미완성으로 남은 낡은 아머다. 가시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최대의 장점이며 차지시간이 빨라진다. 이 아머로만 파괴할 수 있는 장애물 뒤에 숨겨진 아이템이 존재하기도 한다. 다만 에어대쉬를 못하며, 대쉬 속도도 느리고, 웨폰과 DNA 파츠를 아예 사용할 수 없고 사정거리가 짧다는 단점이 있다. 즉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은 아머(…). 설정에 너무 충실한데.
팔콘 아머의 사기적인 성능에 밀려서 두번째로 얻게 되는 아머인데도 찬밥신세가 되는 경우가 많지만 진정한 위력은 대보스전에서 발휘된다. 차지샷에 맞은 보스에게 무적시간이 안생긴다는 점과 차지시간이 굉장히 짧다는 점 및 엄청난 데미지의 기가어택 때문에 어지간하면 그냥 맞아주면서 꾸준히 차지샷을 날려서 클리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위력 또한 높아 보스에게 3의 대미지를 주는 팔콘에 비해 4의 대미지를 준다. 버스터 플러스를 사용할 경우 위력은 같아지지만 이쪽은 무적시간을 안주기 때문에 여전히 DPS는 높다....그러나 저질스러운 속도,파츠를 장착 할 수 없는 단점이 겹쳐 스테이지 진행은 적절한 DNA 파츠를 장착한 노말보다도 안좋다. 또한 높은 화력과 가시를 무시하는 특성으로 영공간 2 스테이지 보스인 랑다 방다 W[2]를 갈아버릴 수 있는것은 사실이나, 저질스러운 아머성능이 스테이지 진행까지 방해한다.영공간에서 자주나오는 라이드 아머를 장착한 졸개를 차지샷 4번 이상을 갈겨줘야 죽는데,이게 징그럽게 나와서 사실상 한번도 안죽고 통과하는건 지옥. 게다가 특기가 대 보스전인 아머인데,정상적으로 진행하면 8보스 클리어 이전엔 아머를 못쓴다!팔콘아머가 있어야만 얻을 수 있는 위치에 있는경우가 많기때문.결국 보스전 화력은 마얼티밋 아머에 비견되지만, 얼티밋 아머에 비해 단일 대상에 대한 한방 화력과 내구력은 높아도 기동성이 후달려서 스테이지 진행은 역대 최악의 아머이므로 자주 쓸 일이 없다.
아머의 기본컨셉인 가시내성+벽에 붙었을 시 미끄러지지 않음+높은 공격력+웨폰 사용 불가 페널티는 다음 작품의 섀도우 아머가 더 발전된 상태로 계승한다.
아머가 숨겨진 장소가 상당히 얼척없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사실상 팰콘 아머를 먼저 완성하지 않으면 절대로 완성할 수가 없다.
가이아 아머를 선택할 경우 영공간 첫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다. 조용히 포기하고 다른 아머로 바꿔오도록 하자.물론 성공적으로 보스방에 진입하면 쉐도우 데빌을 갈아버릴 수 있지만, 가이아 아머로 영공간 첫 스테이지를 진행할 실력이라면 아머없이도 이길실력이 아닐까..
1.1 헤드 파츠
아 X발[3] 친절하게 다시 오라고 가시까지 손수 달아줬다[4]
다크 네크로뱃 스테이지에서 보스룸 진입 직전 아래로 떨어지는 곳이 있는데 이 곳에서 얻을 수 있다. 팔콘 아머의 바디파츠처럼 벽을 부숴야만 얻을 수 있는데 얻는 방법은 샤이닝 호타루니쿠스의 무기인 윌 레이저를 이용, 해당 미로 구간을 윌 레이저를 직접 조종해서(...) 돌파한 다음에 벽을 안쪽에서 부숴야만 얻을 수 있다. 난이도가 은근히 괴랄한데,게임속도를 느리게 설정하고 시도하면 할만하다. 하지만 그런 거 몰랐다면 샷건을 거하게 내리찍게 만들었던 요소 중 하나(...)
차지 시간을 단축시켜준다. 기본적으로 X의 최종차지는 미들차지샷이란 중간과정을 거쳐서 완성되는데, 이 중간과정이 아예 없이 바로 최종 차지샷이 완성된다. 근데 이상하게, 라이트박사 대사에는 이 헤드파츠에 대한 설명이 하나도 없다.(..)[5]
1.2 풋 파츠
스파이크 로즈레드의 스테이지에서 와이어를 타고 이동하는 구간에서 팔콘 아머를 이용해 위로 올라가면 얻을 수 있다. 상당히 높은 곳에 있기 때문에 팔콘 아머로 습득하는게 편하다. 제로의 경우 하이점프를 착용하면 2단점프를 활용해서 어찌저찌 얻을수는 있다.
가시의 영향을 받지 않고, 벽에 붙었을시 미끄러지지 않는다. 대쉬로 특정 블록을 이동시킬 수 있다. 다만 대쉬 속도가 상당히 느리다.
제로로 올 경우 라이트 박사가 너도 아머 같은 거 하나 갖고 싶지 않냐고 묻는 걸 볼 수 있다. 제로는 그런 거에 의지하지 않는다며 거절하지만...그전에 가기가 어렵다..
1.3 보디 파츠
스파이럴 페가시온 스테이지에서 엘리베이터 타고 하강하는 구간을 지나자마자 움직이는 발판을 타고 이동하는 구간이 있는데 이동하기 전, 팔콘 아머로 수직 상승하면 얻을 수 있다. 역시 팰콘 아머가 필수.
데미지 경감. 받은 데미지를 축적하여 풀차지시 전방으로 대형의 탄을 날리는 기가 어택을 사용할 수 있다. 범위는 좁지만 엄청난 데미지를 자랑한다. 사용하는 순간 엑스 이외의 모든 적이 다 멈춰서 예측샷 같은 건 필요 없다.
1.4 암 파츠
번 디노렉스의 스테이지에서 라이드 아머를 타고 이동하는 용암 구간에서 끝까지 간 후. 해당 구간에서 위로 올라가면 얻을 수 있다. 라이드 아머를 타고 점프한 상태에서 라이드 아머를 벗어야만 올라갈 수 있다. 옆에 라이드 아머가 또 있으니 해당 아머를 타고 복귀하면 된다.
- ↑ 오류때문인지, 캐릭터 선택시 얼티밋 아머는 얼티밋 아머라고 나오지 않고 "마"라고 나온다
- ↑ 가시를 소환하는 패턴이 있는데 즉사기다.
- ↑ 윌 레이저를 엑스 바로 앞에 있는 벽의 뒷면에 맞춰야 하는데 그 바로 앞에서 잘못된 방향으로 꺾어 버렸다는 말이다. 심지어 막발이다!!
- ↑ 실제로 저 가시로 죽으면 위 장면의 바로 위에서 다시 시작해 바로 다시 내려가서 재시도가 가능하다(...)
- ↑ 라이트박사:가이아 아머의 헤드 프로그램이지.. 안전한 곳에서 프로그램을 분석해서.. 4개의 프로그램을 모두 모아.. 가이아 아머를 완성시키는 것이야...
- ↑ 일부 적의 탄환을 지워 없애는 기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