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Attachment/character manami.jpg
그대가 바라는 영원의 히로인이자 마브러브 얼터너티브의 등장인물. 성우는 아마고 마리 [1]
나루미 타카유키의 고등학교 후배로 2부에서는 스즈미야 하루카가 입원해있는 병원의 간호사로 등장한다.
고등학교 시절에 타카유키와 만난 적이 있지만 타카유키는 기억하고 있지 않다.
고등학교 시절부터 타카유키를 사모하기 시작해서 계속 사모하고 있었던 듯.
처음에는 하루카와 미츠키 사이에서 고통스러워하는 타카유키에게 적절한(?) 조언을 하거나 여러가지 도움을 주는 캐릭터인 것처럼 보이지만...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마나미 시나리오는 마나미 루트와 마나미 순애루트 두 가지가 있다. 순애루트에 굳이 순애라는 단어를 붙일 만큼,
마나미 루트는 그야말로 충격과 공포. 에로게를 플레이할 때 "녹색머리 캐릭터는 일단 의심하고 본다"는 말이 있는데 마나미 루트를 플레이하고 나면 잊지 않을 것이다.
참한 외모와는 달리 스토커+얀데레다. 타카유키와 관계가 발전하면 타카유키를 독점하기 위해 검열삭제같은 일을 해대는데 마지막에 쉬메일이 되는[2] 타카유키의 모습이 참 인상적이다.[3]
아마도 타카유키가 가장 많이 망가지는 시나리오일 것이다. 하지만 본인은 행복하다고 느낄 것이므로 어느 의미로는 해피엔딩……일까? 2003년의 리메이크 판에서는 그럭저럭 해피엔딩이라고 부를 만한 마나미 순애루트가 추가되었지만, 원 시나리오의 충공깽 전개때문에 묻혔다.
그대가 바라는 영원 팬디스크에서는 1부에서 마나미 루트로 들어갈 수 있는데, 여기서는 순정파 타카유키의 진수를 볼 수 있다. 마나미가 친가쪽인 홋카이도로 가게 되자 자기 성적으로는 절대 무리인 홋카이도쪽의 국립대에 가려고 갖은 발악 끝에 결국 합격해서 홋카이도로 떠나서 둘의 투샷 사진이 나오는 엔딩.그러니까 하루카한테도 진작 좀 그렇게 해 볼 것이지
마브러브 얼터너티브에서도 의무병으로 잠시 등장한다. 게임상에선 짧게 등장하고 말았지만 마키시마 아즈사의 마브러브 얼터너티브 정식 코믹스판에서도 얼굴을 비치면서 게임판보다 좀더 오래 나오고 있다. 작화보정의 가호로 꽤나 얌전해보인다. PTSD증세를 보이는 타케루에게 신경안정제를 주는 모습도 나온다.
여담으로 애칭이 마나마나인데다 머리카락이 녹색머리라 츠쿠요미 마나가 이 캐릭터로 오해당해 감금조교취미가 있다는 소문이 퍼지는 SS도 종종 있다;;; 엑스트라라면 그나마 이해가 되지만 언리미티드/얼터너티브 세계관에서의 츠쿠요미 마나에겐 날벼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