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브러브

2003 겟츄 미소녀게임 대상 1위
마브러브2004 - Fate/stay night

マブラヴ / Muv-Luv

일본미연시. 《마브러브 시리즈》의 첫 번째 작품으로, 초왕도 연애 어드벤처를 표방하고 있다. 『EXTRA』와 『Unlimited』 2부로 구성되어있으며, 속편 《마브러브 얼터너티브》에서 완결된다.

초회판은 2003년에 발매했고, 2004년에 개량된 게임 시스템의 시험적인 추가와 일부 CG의 추가/변경이 된 DVD 버전이 나왔다. 후에 H신과 성인 지향 스토리일부를 수정한 전연령판으로도 발매했다.

1 설명

세계관이 동 제작사의 전작 밥줄 그대가 바라는 영원, 아카네 매니악스와 연결되어 있어(사실 마브러브에 나오는 캐릭터중 몇몇은 아카네 매니악스에서 맨 처음 등장), 그대가 바라는 영원의 캐릭터가 나오기도 한다(EX : 스즈미야 하루카, 하야세 미츠키). 그 외에도 캐릭터중 몇몇은 그대가 바라는 영원 이전의 전작 '그대가 있던 계절'의 히로인들을 재활용. 좋게 말하면 아쥬사의 팬서비스, 나쁘게 말하면 재활용이다.

게임 자체는 엑스트라편과 엑스트라편의 두 메인히로인(카가미 스미카와 미츠루기 메이야) 루트를 클리어시 자동적으로 열리는 언리미티드 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문제가 약간 있는데, 본편보다 먼저 나온 스핀오프인 엑스트라는 학원물이니 그렇다 쳐도 에일리언 아포칼립스 배경의 본편은 우익 게임들중 하나이다. 일명 일본 만만세 가공전기국수주의게임.

2 엑스트라

초왕도 연애 어드벤처.
이게임은 여기서 끝나야 했다

소꿉친구 히로인과 느닷없이 찾아오는 부잣집 히로인, 그리고 그에 얽히는 주인공 시로가네 타케루를 둘러싼 갖가지 러브 코미디. 그야말로 왕도 중의 왕도 전개다. 투하트동급생같은 연애 ADV의 정석을 만들어놓은 게임들을 해 본 유저라면 배 잡고 뒤집어질만한 오마쥬가 가득하다.
그리고 그대가 바라는 영원부터 이어지는 아쥬식 센스도 압권

3 언리미티드

그리고 언리미티드에서는 분위기가 일전한다.

아무런 전조도 없이 시로가네 타케루는 어느 날 갑자기 완전히 다른 세계로 떨어져버린다. 평범하게 늘 다녀왔던 학교는 느닷없이 군 기지로 바뀌어있고, 늘 만나던 괴짜 선생님은 그 기지의 부사령관. 게다가 이 세계의 지구BETA라 불리는 외계인의 침략으로 위기를 맞이하고 있었다.

러브 코미디였던 엑스트라에서 갑자기 시리어스하기 짝이 없는 SF 밀리터리 분위기로 굴러 떨어지는 전개가 실로 충격적. 평화로운 생활을 보내왔던 미소녀 게임 주인공 타케루는 반강제적으로 군에 입대해 동료들의 발목을 잡아가며 고된 나날을 보낸다. 가까스로 전우애를 쌓고 생활에도 적응했으나, 기다리고 있는 건 가혹한 결말 뿐이다.

이야기는 얼터너티브에서 완결되며, 왜 여기에 '언리미티드'가 붙어있는지도 그때야 밝혀진다.

4 기타

마브러브와 얼터너티브의 중간 쯤에 마브러브 서플리먼트라는 팬디스크가 나왔는데 이건 뜬금없는 카드게임.물론 은근슬쩍 다른 게임의 연관성을 깔아준다. 물론 카드게임이 메인게임은 아니고, 팬디스크 격으로 마브러브 EXTRA 스미카 엔딩 이후의 스토리를 보여주고있다.[1]

참고로 아쥬사 홈페이지에 가보면 아쥬사 히로인들의 생일에 맞춰서 캐릭터 그림이 뜬다.

2011년 XBOX360으로 마브러브&얼터너티브 이식 결정. 이식 담당사는 아쥬 자사가 아닌 5PB가 맡았다. 한정판으로 카가미 스미카 00슈츠 Ver. 피그마 동봉.

2016년 1월 21일 PS VITA판으로 나온다고 한다. 일부 CG 추가 이외에는 또다시 우려먹기 식이라 논란을 사고 있다.(...)

5 미디어 믹스

5.1 코믹스


월간 코믹 전격대왕에서 연재되어 엑스트라 3권, 언리미티드 4권으로 완결되었는데 엑스트라 작가는 타카오 우쿄고 언리미티드는 히로카와 토모가 맡았다. 엑스트라는 그림체부터 시망이고 한국에서는 번역이 안 된데다그림체보고 포기한 듯 엑스트라라는 타이틀이 없이 그냥 마브러브라서 이게 있는지도 모르는 사람이 많다. 4권짜리 언리미티드는 너무 모에를 강조하다 보니 영 좋지 않았지만 번역이 일찍부터 돼서 한국에서는 인지도가 있는 편. 엑스트라 코믹스는 한일 양쪽팬들 모두 흑역사로 치부할정도로 평이 좋지 못하다. 인물들이 너무 뚱뚱해보인다는게 그 이유.

그리고 2012년 7월 발매된 전격 플레이스테이션 증간 전격 마브러브에서 엑스트라 메이야 루트의 에프터 스토리를 그린 마브러브 EXTRA 메이야와! 잠깐 After가 연재를 했었는데 작가는 언리미티드와 동일한 히로카와 토모. 이것은 2013년 3월 27일에 나온 공식 엔솔리지에 수록되었다.

5.2 소설


맨 밑과 가운데줄의 우측 두 권은 얼터너티브 부분이다.

슈에이샤 슈퍼 대쉬 문고로 발매되었으며 엑스트라 2권, 언리미티드 2권으로 완결되었다. 코믹스와 마찬가지로 엑스트라는 스미카 엔딩, 언리미티드는 메이야 엔딩으로 끝난다.

6 등장인물

7 관련 설정

8 그 외

  1. 카드 게임 자체는 서플리먼트를 위해 만든게 아니라 아쥬쪽에서 밀어주는 TCG인 럼블링엔젤을 PC로 가져온 형태이다. 서플리먼트에 들어간 마브러브 듀얼리스트 외에도 FC 전용으로 내놓은 키미노조 듀얼리스트도 있다
  2. JAM 프로젝트는 일부 멤버 한정. 그런데 JAM 프로젝트의 멤버에는 엄연히 오쿠이 마사미도 들어간다. 즉 멤버 중 절반은 솔리드 복스 소속인 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