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분샤

芳文社

1 개요

일본의 출판사. 주로 만화를 전문으로 활동한다. 회사의 슬로건은 "만화의 전당"(漫画の殿堂).

창립년도가 1950년으로 올라갈 정도로 의외로 긴 편이다. 다만 영세 출판사들이 그렇듯, 인지도는 그냥저냥이였다가 2002년 아래에 설명할 망가타임 키라라가 만들어지면서 인지도가 높아진다.

호분샤 KR 문고라는 타이틀로 라노벨 산업에도 뛰어들었지만 판매량 저조로 흑역사화 되고, 망가타임 KR 노벨로 전환해 미디어믹스 관련으로만 주력하는듯 하다.

2 4컷 만화 전문 출판사

좀 특이한 점이 있다면 일반적인 만화가 아닌 4컷 만화를 적극적으로 밀어주고 있으며, 덕분에 4컷 만화 업계에선 가히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당장 이 회사의 대표 만화잡지 중 하나인 망가타임모에를 전면으로 내세운 망가타임 키라라는 물론이고, 이 두 잡지의 자매잡지들이 전부 4컷 만화 전용 잡지다.

이 회사에서 간행 중인 만화 잡지 중 극화체 잡지는 망가타임 키라라 포워드, 청년지인 주간 망가TIMES [1]BL지인 하나오토 밖에 없다. 나머지는 전부 4컷 만화 잡지.(...)

특히나 호분샤의 만화잡지망가타임일본 최초의 4컷 전문 만화잡지로 통한다. 창간년도는 무려 1981년.

오덕계에는 모에를 전면으로 어필한 망가타임 키라라가 가장 유명하다. 여기서 연재되는 작품들은 대게 일상물개그물로, 일상물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출판사에서 출판된 작품 한두개 정도는 알고있다. 과거에는 미디어믹스엔 그다지 큰 신경을 쓰지 않았으나, 케이온!으로 대박을 맞은 이후에는 분기에 한 두작품씩은 꾸준히 애니화가 되는 등 미디어 믹스에 큰 신경을 쓰고있다.

3 주요 간행지

  • 기본 월간지이다. 그 외의 경우 별도 표기.

★ - 4컷 만화 잡지
☆ - 극화체 만화 잡지

4 문서가 있는 작품

  1. 키라라 이전에 호분샤 주력이였으며, 키라라도 여기 증간호 개념으로 출발한 잡지다. 지금은 인지도가 역전되었지만 (...) 그외 일본 최초의 주간 만화 잡지라는 타이틀도 이 잡지가 가지고 있다.
  2. 2014년 8월 해당 연재작 중 영감!이 애니메이션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