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여성 만화가. 1980년 4월 21일 생. 이란성 쌍둥이 언니와 남동생이 있으며 언니는 허니컴의 작가인 카츠라 아스카.
딸기 100%의 작가인 카와시타 미즈키의 어시스턴트로 활동했었다.
2002년에 'Zone'이라는 만화로 데뷔했으나 강철의 연금술사와 유사한 전개 때문에 논란이 됐었고 이후 2004년에 소년 점프에서 연재를 시작한 D.Gray-man을 통해 인기작가가 되었었다. 가정교사 히트맨 리본!의 아마노 아키라와 함께 00년대 점프의 호모 점프화를 가속시킨 주범. 리즈시절엔 부녀자들의 필독서. 단행본 판매량은 권당 6~70만부를 호가하는 초대형 작품이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작가 자신의 건강 문제로 인한 잦은 휴재와 부족한 스토리텔링 능력으로 인해 연재 초반의 폭발적인 인기는 사그라들었다.
결국 2009년 8월 소년 점프에서의 연재 중단이 결정되었고 그 해 11월부터 월간지 점프 SQ에서 재연재를 하고 있지만 과거의 인기를 되찾는 것은 사실상 어려워 보인다. 부자는 망해도 3년은 간다고, 현재 끌고 가고 있는 단행본 판매 부수만으로도 이미 SQ 단행본 판매 순위 탑클래스. 신 테니스의 왕자, 클레이모어와 함께 SQ에서 30만부 라인을 끊는 탑 3작품이다. 추후 트러블 다크니스 단행본이 발행되면 트러블이 낄지도...
인기도 TOP3은 물론 다른 인기작들도 전부 점프 본지나 월간 소년점프에서 이적해온 작품이고 SQ창간후 시작한 작품 중 레귤러로 발돋움한 작품은 거의 없다는 데서 겉은 멀쩡해도 속은 곪아들어가고 있는 점프SQ의 문제가 드러나고 있다.
2013년 선라이즈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혁명기 발브레이브의 캐릭터 디자인 원안을 맡게 되었다. 캐릭터 디자인을 맡을 때 과거 애니메이터로 일하던 시절의 경험이 있어서 작화 스탭들에게 무리가 가지 않게 원래는 선을 절제하고 단순화한 디자인을 제출했는데, 애니 제작진들이 그런 건 신경쓰지 않고 마음대로 디자인해도 좋다고 하여 지금의 디자인이 되었다고.
2015년 7월부터는 SQ의 증간지인 점프 SQ.CROWN(계간지)에서 D.Gray-man의 연재를 이어나가고 있다.
휴재 기간 동안 인스타그램을 시작하여 최근까지 활동했다. 그러나 조만간 계정을 삭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는 계정이 삭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