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죠 고

北条 豪
jENFKIPZ_400x400.jpeg

special03_car0508.png

튜닝ADVANCE Flatout GT 바디 킷, BBS LM (금색) 림, 97년형 NSX-R NA2 6단 트랜스미션 with 4.4 Final Drive, Honda Type R 뱃지, 도색 블랙 탑,'99 NSX NA2 Type S ABS

버전6와 버전7의 사양이 약간 다르다.[1]

이니셜D의 등장인물로, 타카하시 케이스케의 최종 라이벌 포지션. 성우는 키우치 히데노부.

호죠 린의 동생이자 하코네 3대 최강팀 중 하나인 '사이드 와인더'의 리더. 언제나 보조역인 쿠보 에이지를 데리고 다닌다. 이는 사실 작중에서 사신이 되어 사라진 형을 대신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2]

프로젝트 D에 대항해 내세운 카나가와의 4단계 방위라인의 마지막 주자로, 프로젝트D가 카나가와 지역 원정을 시작하자 마자 발 빠르게 첫 원정지에 정찰 부대들을 깔아놓아 그들의 정보를 낱낱이 입수한다. 이 때마다 그 둘은 각 방위라인 팀들의 단점을 꼽으며 그들의 패배를 반 이상 확정짓는 모습을 보이는데, 애초에 다른 팀들이 프로젝트 D에게 질 것을 전제로 한 채 자신들이 프로젝트 D를 물리칠 작전을 구상하는 것이다.

믿거나 말거나작중 최강의 차빨을 받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탑승 차량이 혼다 NSX[3]인데, 언급하는 사람마다 "저패니즈 슈퍼카'라면서 칭송을 아끼지 않는다. 물론 실제 NSX는 수차례의 테스트를 거친 좋은 차량이지만 역시나 이니셜D 세계관에서는 FR이 아닌 MR인지라 그렇게 좋은 취급을 받지 못한다. 카이의 MR2와 MR-S에 이어 스핀하면서 기브업 하게 되는 안습 3콤보를 달성.
허나 쿠보 에이지는 이런 NSX를 기반으로 15초나 앞서나가는 작전을 구상한다. 물론 주인공 보정때문에 이 작전은 초반부터 박살이 나버린다. 거기에 영영 안볼 줄 알았던 형이 불쑥 찾아와 친근하게 응원을 해주는 생각지도 못한 상황에 상당히 동요한다.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케이스케와 같은 감성적으로 달리는 드라이버였기에 린의 뜻을 알아채고 마지막에 들어서야 본능적으로 싸운다.

독설가 기질도 다분해서, 타카하시 형제의 우애 돈독한 모습을 두고 밥맛 떨어진다고 하거나 카오리를 만악의 근원으로 치부하며 까내리는 등 가시돋친 말을 자주 내뱉는다. [4] 하지만 인성 자체가 글러먹은 것은 아니라서, 딱히 비열한 짓을 저지르거나 하지는 않는다.
다운힐 대표로 섭외한 이누이 신지가 배틀이 시작되기 전까지도 안오는 것이나 배틀 중에 돌발행동을 하는데도 "걔는 원래 그러는 녀석이거든"하고 쿨하게 넘기는 등 여러모로 케이스케의 안티테제에 속하는 인물이다.

한국 정발판에서는 오역이 많은 해석답게 '키타조 츠요시'라고 잘못 불리기도 했다. 시로시마 토시야가 된 죠시마 토시야나 카와이 준로가 된 카와이 아츠로와 같은 케이스.
  1. 첫 등장시 루프와 리어 윙의 색이 차체와 같았으나 게임상의 오류였다. 원작과 애니에서는 루프랑 리어 윙이 검은색이었기 때문에 버전7로 업데이트 하면서 수정. 따라서 버전6에서는 그의 파츠였던 '올펜 루프'도 노멀 파츠가 되었다.
  2. 형과는 거의 의절상태까지 갔지만 그의 빈자리가 큰 것은 사실이었기에 그 구멍을 메꿀 사람이 필요했다. 그 사람이 바로 쿠보 에이지.
  3. 작중에서 등장하는 것은 초기형 모델이지만, 엔진이나 기어박스, 엠블럼은 후기형으로 개조해놓았다.
  4. 그렇지만 고 입장에서는 그렇게 생각할 수도 있는 게, 속사정을 모르는 고 입장에서는 자기 형이 비뚤어진 것이 결혼을 앞두고 카오리가 (뜬금없이) 자살해 버렸기 때문이라고 여겨질 수도 있다. 게다가 카오리가 죽기 전까지만 해도 고 또한 형에게 드라이빙 테크닉을 배우며 형을 존경해 왔었는데, 그런 형이 한순간에 무너져 내리자 형에게 실망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