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티아누 호날두 / 즐라탄 이브라히모비치 / 리오넬 메시
1 개요
축구게임에서 사기적인 능력치를 가진 단골 3인방을 일컫는말.
거의 고대언어와 다름없어서 이제는 가끔 즐라탄을 깔때나 게임에서 호즐메거리니까 진짜 메시 호날두급인줄아냐? 라는식으로 게임만하는 축알못을 판단하기 적절한 단어였는데 피온3에서 다시 유행한다니 세월이 흐른게 느껴진다.
2 왜 호즐메인가?
메시, 호날두는 축구계 현존 1,2인자이니 능력치가 좋은건 당연하지만 즐라탄이 들어가는 이유는 바로 축구게임 특성상 피지컬 좋은 선수가 사기일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호날두가 메시보다 더 좋고, 즐라탄은 이 둘을 합친것보다 더 좋은경우가 허다했다.
주로 메시의 체감 성능이 별로 안좋게 나온 게임에서 메시가 왜 끼인줄 모르겠다는 말도 종종 나오는데, 애초에 호즐메라는말이 비아냥거릴려고 만들어진 단어다. 이 단어의 핵심은 이거다. 즐라탄이 호날두 메시랑 같은급으로 묶인다는 것. 호날두와 메시 사이에 즐라탄을 넣는순간 듣는사람 입장에선 아, 게임얘기구나. 하는걸 알수있다.
축구게임들에서 즐라탄은 이상하게도 호날두 메시 보다 좋은 성능을 가지기 때문에 실축에서와 달리 호날두나 메시급 그 이상인 즐라탄의 성능에 괴랄함을 느낀 유저들이 반쯤 비아냥거리는 단어였고 세리에 시절이나 파리 이적후에 국내에선 별로 볼일없던 즐라탄을 게임에서 항상 마주하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했다.
사실 가장 많이쓰였던 시절은 피온2로 각종 해축사이트에 유입된 게임유저들이 호즐메 호즐메 거린다 하여 그들을 까기 위해 사용된 단어다.
3 피온에서
2012년, 피파 온라인 3가 발매되었고[1] 저 3명의 사기적인 능력이 공개되면서 호즐메라는 단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그런데 실제로 피온에서는 호즐메가 의외로 많이 쓰이지 않는다. 피온2와 마찬가지로 피파 온라인3도 몸싸움 온라인이라는 비아냥이 있는 만큼 체격이 작은 메시의 운영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2] 게임에서는 메시 대신에 몸싸움도 좋고 전반적인 능력치도 우수한 가레스 베일을 넣은 호즐베가 더 메이저하게 사용된다.
참고로 위 문서에는 피온3에서부터 자주쓰이게 된 말이라는식으로 적혀있지만 피온3는 커녕 피온2 발매전부터 축구관련게임계에서 유명한 말이었다. 대충 FM시리즈에서 즐라탄의 능력치가 좋았을때부터 나왔던말이라고 보면 된다. 2006년 혹은 그이전부터 써왔던 말.
4 근황
요즘엔 호즐메에서 호즐베가 된 것도 모자라 호즐드가 유행이라 카더라
그런데 엔진업뎃하면서 즐하고 드는 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