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염자동차

포켓몬스터기술.

300px-Flame_Wheel.png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물리6010025
화염자동차かえんぐるまFlame Wheel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사용자 또는 대상의 동상을 치료한다.-화상10

불 타입 물리 공격기 중 위력이 약한 편에 속한다.(니트로차지<화염자동차<불꽃엄니[1]) 화상도 그리 자주 걸리는게 아니다 보니 별로 안쓰인다. (상대방을 화상 입힐 확률도 10%이다.) 이보다 명중이 5 낮고 위력이 5 높은 불꽃엄니와는 사실상 동급의 기술이지만, 불꽃엄니를 어쩔 수 없이 써야 하는(…) 포켓몬들 중에서는 이 기술을 배울 수 있는 녀석들이 또 없기 때문에 더더욱 쓸 일이 없다.[2] 레트라가 쓸 수 있는 유일한 불 타입 공격기술쥐불놀이이라는 특이점이 있긴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별로 사용되는 일은 없다. 불 타입이 특수로 취급되었던 3세대까진 불꽃세례의 완전한 상위호환이라 육성 중에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었지만 지금은 옛날 얘기.

만약 테크니션 특성을 지닌 포켓몬이 이 기술을 배운다면 위력 90의 그럭저럭 괜찮은 위력과 플레어드라이브와 달리 반동을 입지 않는 안정적인 불 타입 물리기술이 되었을 것이다. 특히 부스터의 경우 현재 6세대에서 실제로 그렇게 드러났듯 플레어드라이브가 종족치에 어울리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 때문에 플드보다는 차라리 테크니션 특성에 이 기술을 주면 구원받을 것이라는 예상이 있기도 했다. 하지만 현재 테크니션 특성을 가진 포켓몬 중 이 기술을 사용하는 포켓몬은 없는 상태.

여담이지만 이것의 번역이 좀 이상한데 일판으로는 화염 바퀴라는 이름이고[3] 연출로 봐도 둥근 불꽃인데[4] 화염 자동차라니... 설마 요괴 화차(火車)를 생각한건가?

포니타와 날쌩마가 Pt/HG/SS부터 자력으로 배운다. D/P 때 신오도감에서 스타팅을 제외하면 하나밖에 없었던 불 포켓몬이 레벨 38 전까지 불꽃세례나 쓰고 놀아야 한다는 점이 너무나도 처절했기에 추가된 것으로 보이나...

  1. 니트로차지는 100%로 스피드까지 올려주기 때문에 최약이라고 봐도 무방하다.
  2. 가디가 두 기술 다 배우긴 해도 플레어드라이브를 익히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다.
  3. 자동차라는 뜻도 있긴하지만 연출로 보면 아무리봐도 자동차는 아니다. 재미있는 것은 같이 ぐるま란 표기를 쓰는 지옥의바퀴는 제대로 번역을 했다는 점.
  4. 게임 상의 연출만 보면 바퀴라는 이미지가 잘 안 떠오를 수도 있지만, 애니에서 불꽃숭이가 썼을 땐 아예 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