幻陰指
성곤이 익힌 절기로 초식을 논하자면 지법이요, 내력을 논하자면 상대의 몸에 아주 가늘고 음한한 진기를 침투시켜 내력을 끌어올리지 못하게 만든다. 상대를 즉각 무력화한다는 점에서 위일소의 한빙면장과 유사한 속성을 지녔다고 하겠다.
성곤이 명교 광명정에 단신으로 쳐들어왔을 당시, 명교 고수들이 내력으로 대치하던 차에 기습을 가했다지만 이 환음지 하나로 양소, 위일소, 오산인들을 몽땅 제압해 버린다! 제대로 들어가면 즉시 내력을 끌어올리는 데 지장이 생기는 기술인만큼 기습에 최적화되었다고 하겠다.
단점은 극도로 음유한 내력을 수련해야 한다는 점. 덕분에 성곤은 공견대사의 문하에 들어 소림구양공을 수련했음에도, 다시 환음지를 수련하느라 구양공의 위력이 상당히 약화되는 불이익을 감수해야 했다. 또 음양조화를 이루는 구양신공 역시 환음지의 천적으로, 환음지의 한독을 구양신공이 풀어 버릴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내력의 고하가 엇갈린다면 자칫 구양신공의 여파로 환음지 사용자의 음유한 내력에 손상이 갈 수 있다. 문제는 구양신공을 익힌 적수가 하필 내력만빵 장무기.... 덕분에 성곤은 환음지 때문에 구양공이 약화되었는데 환음지는 또 장무기에게 폐기당하는 환장할 상황을 겪게 되었다. 사손과의 결전에서 패배한 결정적 요소 중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