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수

1 사전적 뜻

回收

"도로 거두어들인다"라는 뜻을 가진 명사이다.

2 중국

Huairivermap.jpg
회하(淮河)의 다른 이름. 중국발음은 화이허와 비슷하다.

황하, 양쯔강(장강) 사이에 흐르는 중국의 3대 하천이다. 원래 河는 중국에서 황하를 뜻하는 고유명사고 그 이외에는 수(水)를 붙였기때문에 회수라 부른다.

회수는 황하와 장강의 사이를 동서로 흐르고 있다. 그 하류는 평탄한 저지대를 지나고 있어 물길이 복잡하기 때문에 홍수를 일으키기 쉽고 치수가 매우 어렵다. 이 때문에 ‘괴하(壊河)’라는 또 다른 이름이 있다.

실질적으로 중국의 남북 경계를 이루고 있다. 춘추전국시대 제나라의 안자가 비유를 들어 인용했던 귤화위지(橘化爲枳)나 남귤북지(南橘北枳)라는 말은 이 회수를 건너면 탱자가 된다라는 속담과 같은 뜻이다. 회남에서는 귤이 나고 회북에서는 탱자가 나기 때문. 또한 회수 이북으로는 주로 밀을 재배하고 이남으로는 쌀을 재배한다.

3 리플렉 비트 시리즈의 용어

위의 사전적인 뜻에서 따온 리플렉 비트계의 용어. 일본쪽에서 나온 언어이지만, 어느순간부터 한국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다.[1]

정리하면 곡당 할당된 JUST REFLEC를 최대한 많이 날리는것이다. 이는 리플렉 비트의 시스템에 관련되어있는데, JUST REFLEC을 사용할 경우 +10점이 추가로 주어지기 때문에 스코어를 공략하기 위해선 필수적으로 모든 곡에 배정된 JUST REFLEC을 날려야된다.

그런데 이게 단순하지가 않는게, 황금 오브젝트가 뒤쪽에 있다던가, 저스트 리플렉 게이지 회복 속도와 총 오브젝트 숫자간의 미묘한 조합으로 간혹 몇몇곡에 한해서는 거의 대부분의 오브젝트를 JUST로 처리해야 마지막 황금 오브젝트에서 저스트 리플렉을 날릴 수 있는 곡이 있고, 마지막으로 날릴 수 있는 JUST REFLEC을 날려 해당 곡에서 날릴 수 있는 저스트 리플렉을 전부 날렸을 경우 '회수를 했다'라는 단어를 쓰게 되었다. 특히 스코어 어택 측면에서 볼땐 이 10점의 유무가 상당히 큰 벽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 회수만을 전문적으로 하는 '회수작'이라는 단어가 생겨났다.
'회수했다'라고 하면 해당되는 곡의 모든 JUST REFLEC을 날렸다고 보면 되고, 흔히 일컫는 '회수 커트'나 '회수 갯수'는 대개 GREAT 숫자[2]를 줄여서 얘기한다.

회수 커트라인은 JUST REFLEC 게이지가 차는 방식으로부터 구할 수 있다.

총 노트 수게이지JUSTGREATGOODMISS
401~1003213
201~4001004214
~200804214

간단히 설명하자면 100저스트당 각각 3/4/5개가 날아간다라고 생각하면 되겠다.

리플렉 비트 플러스는 각각 400~ / 200~399 / ~199로 아케이드와 1 차이로 미묘하게 달라서, 노트수가 딱 400개이거나 200개인 곡의 경우 JUST REFLEC의 총 개수와 회수 커트라인이 아케이드와 전혀 다르다. 대표적인 사례로 Mind Mapping 하드가 있다.

MISS 판정일 때는 JUST와 같은 양의 저스트 리플렉 게이지를 보장한다. 이 점 덕분에 0점 회수가능하다. 단 이 경우 엄밀히 말해 회수라고 하지는 않는다.

사실 리플렉 비트 초대작에선 판정이 워낙 어려워 이런거 생각 안하고 단순히 잘 치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굳이 저스트 리플렉의 숫자를 따지네 마네 같은 말이 나오지 않았지만 판정이 대폭 완화된 리플렉 비트 라임라이트부터 상위권 유저들 대부분이 GREAT 개수를 따지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회수라는 단어가 언급되기 시작했다.

쉽게 설명하면 리플렉 비트에서 엑설런트를 하는 난이도라고 보면 된다. 특히 일부 패턴에 한해서는 엑설런트를 해야 회수라는 극악한 난이도의 회수곡들도 존재한다.

가끔 이쪽처럼 사이드에 따라 회수 불가가 되는 경우도 있다.(..) 이 문제는 콜레트로 넘어오면서 해결이 되었다. 자세한것은 항목 참조.

Vairocana는 마지막 부분의 오브젝트가 전부 롱오브젝트+3TOP으로 배정되어 있어 황금 오브젝트가 나오지 않으며, 여기를 모두 치면 2회 분량의 게이지가 찬다. 즉 게이지는 21회 분량이 차는데 날릴 수 있는 저스트는 19회 뿐. 물론 리절트 화면에서 저스트를 할 수 없는 2회 분량의 게이지는 가능한 저스트로 집계되지 않으며, 그 앞까지 가능한 19회만 저스트로 날려도 리절트상에서는 회수로 인정된다.

리플렉 비트 그루빈부터 풀콤보+회수를 달성했을 경우 곡 선택창에서 랭크 표시 밑에 금색 메달이 붙게 된다. 꼭 풀콤보여야 하는 이유는 MISS는 JUST랑 같은 양의 저스트 리플렉 게이지를 채워주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그루빈 어퍼부터는 금메달 대신에 랭크 옆에 풀콤보표식과 합쳐져서 FC+ALL JUST REFLEC으로 표시된다.

리플렉 비트 VOLZZA에서는 아예 FULL COMBO와 ALL JR FULL COMBO 폴더를 분리시켰다. 다만 취급은 둘다 풀콤보로 동일

3.1 회수 난이도가 높은 곡

3.1.1 회수컷이 100.0%인 경우

IMAGE-MATERIAL- HARD 패턴
まほろば教 HARD 패턴
STARS (Ryu☆Remix RRver.) MEDIUM 패턴
sister's noise HARD 패턴
It's my Miracle HARD 패턴
LIGHTNING THUNDERBOLT HARD 패턴
QUIZ MAGIC ACADEMY VIII ~決勝戦より~ HARD 패턴
Viden HARD 패턴
アイリス HARD 패턴
中華急行 MEDIUM 패턴(2016년 1월 13일 리뉴얼 이후 패턴)

3.1.2 곡의 난이도가 매우 높은 경우

11레벨
Sakura Reflection (P*Light Slayer Remix) HARD 패턴 - 회수컷이 1그렛이다.
fallen leaves HARD 패턴 - 회수컷이 2그렛이다.

12레벨
ほおずき程度には赤い頭髪 HARD 패턴
DEADLOCK -Out Of Reach- HARD 패턴

상기 두 패턴은 노트수도 같으며 (888개), 현재 VOLZZA 기준으로

12레벨에서 유이한 1그렛 회수컷이다.
  1. 한국에서는 KACA 예선전 곡 중 하나인 SEED를 회수하게 되면 10점을 더 받을 수 있는 것을 알게 된 이후 용어가 보편화되었다.
  2. JUST가 3점, GREAT가 2점이기 때문에 이 차이인 1점이 1개가 된다. GOOD은 당연히 2개로 계산하면 되고, MISS...는 사실 관계없긴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