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事典 또는 辭典
구사가능한 어휘들을 교습하는 지적 유희의 극치
단어 돌려막기
1.1 개요
사전은 크게 어학사전(dictionary)과 백과사전(encyclopedia)으로 나뉜다. 참고로 어학사전의 사전은 辭典, 백과사전은 事典으로 한자가 다르다.[1] 이 둘 사이에는 단어에 대한 설명을 담는 책이라는 공통점과 언어학적인 접근을 하느냐 마느냐라는 차이점이 있다. 기존에 종이책으로만 출간이 가능했을 때에는 이러한 구분이 비교적 엄격했으나 인터넷 사전의 경우 사람들이 양자를 구분하지 않고 찾는 경향을 보인다. 그 이전부터 한국어의 표준국어대사전이나 일본어의 코지엔(広辞苑)과 같은 어학사전들은 백과사전다운 면을 많이 갖추고 있었다. 일반적으로 辭典은 해설이 간단한 반면, 事典은 해설이 긴 편이 대부분이다.그러니까 여러분들은 나무위키를 멀리하고 어학사전을 찾는 게 낫습니다.
1.2 어학사전(辭典, dictionary)
낱말의 뜻을 서술하는 것 내지는 도표와 함께 모아 놓은 것, 또는 어떤 낱말과 대응하는 다른 나라말의 낱말 모임이다. 많은 사전들은 발음기호도 포함하고 있으며 응용, 역사, 어원, 그림, 사용법, 예문을 서술하고 있다.
1.2.1 어학사전 종류
- 일국어사전
- 한국어사전, 영어사전과 같은 표제어와 뜻풀이가 같은 언어로 된 사전이다. 이것도 모국어 화자를 대상으로 하느냐, 해당 언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느냐 혹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나뉜다.
- 유명한 오프라인 사전으로는 Merriam-Webster의 Webster's Third New International Dictionary, Oxford English Dictionary, Collins English Dictionary 등이 있다. 온라인 사전은 Dictionary.com이 유명하다.
- 이국어사전
- 영한사전, 한영사전과 같은 표제어와 뜻풀이가 다른 언어로 된 사전이다. 이중언어사전이라고도 한다. 같은 영한사전이라고 해도 영어화자를 대상으로 하느냐 아니면 한국어화자를 대상으로 하느냐에 따라 편집 체제가 많이 다르다.
- 유의어사전(thesaurus)
- 자전(字典)
- 한자사전. 한자문명권에서는 개별 한자가 특별한 형태소 역할을 해왔기 때문에 한자어 말고도 개별 한자에 대한 의미를 정리할 필요가 있었다.
다른 형태로도 분류가 가능하다. 듣기, 읽기에 적합한 수동사전(passive dictionary)이 있고 말하기, 쓰기에 적합한 능동사전(active dictionary)이 있다. 이 외에도 외국어 학습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종류의 특수 사전이 나오고 있다. 연어사전, 구동사사전, 관용구사전 등이 그것이다.
1.2.2 관련 문서
1.3 백과사전(事典, encyclopedia)
백과사전 항목을 참조.
1.4 가공의 사전
1.5 관련 문서
2 事前
일이 일어나기 전, 또는 일을 시작하기 전.
'사전에 만반의 준비를 하다'의 사전이 바로 이 사전이다.
3 私戰
말 그대로 '사사로운 전쟁'을 말한다. 자세한 것은 사전죄 항목을 참조.- ↑ 발음도 달라서, 어학사전의 사전은 사가 짧게 발음되고, 백과사전의 사전은 사가 길게 발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