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dame Hooch
해리 포터 시리즈의 등장인물. 호그와트의 비행 훈련 담당 교수. 풀네임은 롤랜다 후치. 어째서인지 다른 교수들과는 달리 '후치 교수'라고 불리지 않는다. 포터위키에 따르면 싱글이라고 한다(...)
해리 포터와 마법사의 돌 영화에 등장했을 당시의 배우는 조 와나메이커(Zoë Wanamaker).[1] 성우는 한국판은 故나수란, 일본판은 히노 카치코.
기숙사 대항 퀴디치 시합의 심판도 담당한다. 해리가 신형 빗자루인 '파이어볼트'를 손에 넣었을 때 파이어볼트에 대해 입이 마르도록 칭찬하였으며, 자신이 사용하였던 '실버 애로우' 라는 빗자루를 추억하며 이 빗자루가 생산 중지가 된 것을 아쉬워하였다.
가장 많이 등장한 건 1권으로, 그 이후엔 별다른 언급이 없다. 애시당초 비행 수업이 1권 이후로는 안 나온다. 매년 발송되는 교과서 목록에서도 언급이 안되는 것을 보면 그냥 1학년 과목인 듯.[2]
3편에서 시리우스 블랙이 나돌아다니고 있을 때 저녁시간 이후엔 교수의 대동 없이 학생은 외출 금지라는 규정이 생겼었는데, 그리핀도르 퀴디치 팀이 연습할 때 후치 부인이 경호를 서 주는 장면이 있다. 근데 연습 끝나갈 때는 졸고 있었다...
7권의 호그와트 전투가 끝나고 19년이 흘러 후세대가 입학했을 때도 건재해 계신다. 1편처럼 아이들에게 빗자루에 손을 대고 '올라와!'를 가르치는 모습을 보면 향수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