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훌리건의 동음이의어들
목차
1 대학입시
1.1 각종 대학입시 관련 사이트서 특정 대학을 사실과 다르게 옹호하거나 비하하는 사람들
주로 '내 대학 킹왕짱임'을 모토로 하여 입시 관련 사이트를 도배하곤 한다. 어원 자체는 항목 1에서 유래하였다. 사실 디시 이전의 PC 통신 시대때도 어느정도 쓰이다가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이 인터넷 보급 시대이다.
반대로 특정 대학교를 옹호하는 척 하면서 여론을 까는 분위기로 몰아가는 사람은 역훌리라 한다.
이들의 서식지는 대표적으로는 훌리건 천국, 4년제 대학 갤러리이고, 수능 갤러리 등 대학 갤러리와 오르비스 옵티무스, 수만휘, 일베 대학게시판 등 각종 입시 사이트에도 출몰 중이다.
이것이 단순히 학생들만의 문제로 치부하기 힘들다. 훌리건 싸움이 중앙대와 한양대간의 맞고소전으로 번진 사건도 있다.# 한양대가 중앙대 훌리건 한 명을 고소했는데, 중앙대가 나서서 취하를 요청했다가 묵살당하자 한양대로 추정되는 18개의 IP를 고소해버린 사건. 제발 착한 위키러는 이딴 짓거리 하지 말자...
오르비스 옵티무스, 점공카페 등에서 허위로 점수를 올리는 등의 행위로 타 수험생들에게 겁을 주어 합격컷을 조정하려고 하기도 한다. 또는 특정 대학의 특정 학과가 폭발하거나 빵구가 날 것이라는 식으로 거짓 여론을 조장하는 경우도 있다. 그렇게 해서 사람들이 특정 학과에 몰리거나 혹은 특정 학과를 피하는 경향을 유도해서 자기가 원하는 곳의 합격컷을 조정하는 방식.
예시로 2010년 모 디시갤러가 모 대학 경제학과를 엉망으로 만들게 한 것이 유명하다. 2011년 입시서는 모 대학 점공 카폐에서 원서작성 전 모의지원에서 자유전공 표본이 원서접수완료 이후에 거의 모두 주작으로 판명나 원서를 쓴 사람들에게 충격을 주고 있다.
2 frontwing에서 발매한 에로게 및 동명의 애니메이션
훌리건(에로게) 참조.
3 대한민국의 록/힙합밴드
김유석(보컬, 랩), 김경수(보컬, 랩), 오혜석(베이스, 프로그래밍), 정민재(기타, 프로그래밍), 위수철(드럼, 퍼커션)로 구성된 5인조 밴드이다. 힙합을 바탕으로 펑크와 하드코어, 그리고 대중적인 팝의 요소를 음악에 담아내 온 이들은 90년대 말 이후 홍대 인디 신에서 등장한 수많은 밴드들 중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관객몰이를 해온 라이브 밴드로 꼽힌다.
자신들 스스로를 "리얼힙합밴드"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있지만, 힙합 이외에도 록, 펑크 등 자신들의 음악으로 스며들 수 있는 모든 요소들을 자신들의 음악 속에 집어넣고 있다.
특유의 신나고 역동적인 에너지는 (특히 공연장에서) 짜릿한 감흥을 선사해준다. "Hooligan Party"(2004)와 "Overlap"(2004), "Hello Monday"(2006) 등 그 동안 발매된 3장의 정규 앨범은 어느 하나 예외 없이 팬들에게 커다란 만족을 안겨준 작품들이다. 대표곡인 Yolla Holla는 대중들에게도 익히 알려진 곡이기도 하다.
2008년에 발매한 정규앨범에선 "Sweetie"는 기존의 스타일인 랩을 꽤 걸러낸 일반적인 인디 록 스타일로 스타일이 선회되었다. 수록곡인 "행복 레시피"는 의외로 그 이전의 곡들에 비해서는 그다지 텐션을 못 받는다는 평이 많은 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