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5되었수다

파일:Attachment/1214578464 85s.png

패러디 슈팅 게임파로디우스 시리즈를 또다시 패러디한 1997년에 만들어진 공개 슈팅 게임. 제작자는 현재 데브캣 스튜디오에 몸담고 있는 김동건(나크) & 이은석(파파랑). 당시에는 '오브젝트 스퀘어'라는 팀이었다.

제목이 '85되었수다'인 이유는 주인공인 할박사의 나이가 85살이라서 그렇다.만렙 찍은게 아니다.
또한 '파로디우스'와 비슷한 발음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1탄의 경우 제작 도중에 소스 유실로 1스테이지 보스를 클리어할 시 우주미아가 되어버리는 미완성 게임이 되어버렸다.

2탄인 '삭제되었수다'의 경우 하이텔 게임제작동호회 100k 공모전에 출전한 작품인데, 100k라는 용량 제한에 맞추기 위해서 너무 많은 부분을 '삭제' 해서 제목마저 삭제되었수다가 되었다. 100k 공모전 우승작. 심지어 4스테이지 보스로 '타이틀 화면'을 그대로 써먹은 모습까지 있다.

2인 동시플레이가 가능한 게임이며, 1P는 할박사, 2P는 할박사의 손녀 '산소'.

패러디 게임이라서 그런지 중간중간에 제작자들과 주인공, 그리고 악당 보스 '살모사'의 대사들도 볼거리. 살모사는 닥터 베놈(그라디우스 2 이후 스토리의 악당)을 패러디한 것이며 모아이돌하르방으로 바뀌어 있다.

유저들이 흥미를 보일 만한 이미지에는 모조리 '삭제' 라고 붙어있는 센스(?). 개발자의 센스를 느낄 수 있는 게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