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코나미에서 1987년에 제작한 슈팅 게임
해외에서는 Typhoon이라는 제목으로 발매했다. 해외판과 일본판의 큰 차이 중 하나는 스테이지 순서의 차이이다.
코나미 슈팅중 현대전을 소재로 한 얼마 안되는 게임이다. 특이하게도 기본은 헬기로 진행하는 종스크롤 슈팅이지만, 특정 스테이지(2/5/8/최종)에서는 제트 전투기를 모는 2.5D 슈팅[1]이 된다. 이에 따라 2.5D 슈팅 상태에서는 보스전도 상대의 약점을 저격하는 스타일로 변한다.
2.5D 슈팅부분의 그래픽 연출이 당시 치고는 꽤 괜찮았고 잘 만든 게임이지만 코나미 슈팅중 크게 인지도가 있는 편은 아니고 나중의 코나미 자사 게임의 고전슈팅 재활용에서도 꽤나 뒤처진 순위가 된다. 그래도 메인 BGM이 beatmania IIDX 10th style에 메들리형식으로 수록[2]되었다거나, 제트 전투기인 제리 마우스가 코나미의 플라이트 슈팅 게임인 에어포스 델타 블루윙 나이츠에 숨겨진 기체로 등장하는 식으로 가끔씩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유희왕 카드로는 아직 안 나오는 것 같다. 하지만 IIDX에서는 14 GOLD에서 삭제(...)
여담으로 이 게임에 나오는 헬기와 전투기 이름은 각각 톰 타이거/제리 마우스. 이름에서 감이 오겠지만 톰과 제리와 F-14 톰캣을 패러디한 이름이다. 에어포스 델타 블루윙 나이츠에서 이 게임의 존재를 모르고 있는 사람들은 그냥 F-14을 패러디한 게임 오리지널 기체인가보다 하고 인식했다. 뭐 아예 틀린 건 아니지만......참고로 최종 스테이지를 진행해보면 알 수 있지만 제리 마우스는 제트 전투기인데 우주에서도 멀쩡히 비행하는 참 아스트랄한 녀석이다(...)물에 들어가도 멀쩡히 제트 엔진이 돌아가는 전투기의 엔진을 썼나
2 대한민국의 남성 아이돌 그룹
에이젝스 항목 참고.- ↑ 간단히 예를 들면 스카이 디스트로이어와 비슷한 형식
- ↑ 부제는 3-WAY MIX. 참고로 편곡은 Mr.T가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