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위 항목 : 닥터후, 닥터후 50주년 스페셜
닥터후 50주년 기념으로 제작된 드라마. 드라마 닥터후의 제작과 1대 닥터 배우인 윌리엄 하트넬과 프로듀서 베리티 램버트, 그리고 초기 닥터후의 제작 과정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1 줄거리
BBC에서 새로운 공상과학 드라마를 제작하기로 하고 그 전까지 비서 일만 하던 베리티 램버트는 BBC 최초의 여성 프로듀서가 되어 새로운 쇼 <닥터후>를 맡게 된다. 한편 영화, 드라마 등에서 자신의 역할에 만족하지 못하던[1] 하트넬은 베리티와 감독인 워리스 후세인과 만난 뒤 닥터 역할을 맡게 된다.
처음엔 시청률이 대단하지도 않았고 첫 에피소드 때 JFK 암살 사건이 터지는 바람에 인지도도 높지 않은 등 불상사가 많았지만, 달렉이 등장하는 에피소드에서 높으신 분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밀어붙인[2] 덕분에 전 영국에 닥터후 붐이 불게 된다.
하지만 워리스가 떠나고 베리티도 결국 프로듀서 일을 떠나게 되는데, 윌리엄 하트넬마저도 건강이 악화된다. 닥터 역할을 즐기고 사랑했지만 건강 악화로 대사마저 제대로 말할 수 없는 상황에 윌리엄은 절망하는데...
2 등장인물
- 윌리엄 하트넬 : 재연 배우는 데이비드 브래들리[3]. 엄격한 군인 역할 등만 해서 불만이 많아 성격도 괴팍해졌지만 닥터후의 성공으로 삶에 생기를 찾는다. 하지만 건강 악화와 주변 인물들이 하나 둘 닥터후를 떠나면서 더 이상은 버틸 수 없는 상황에 다다르게 되고, 결국 시드니 뉴먼의 설득으로 닥터 자리를 패트릭 트로턴에게 내놓게 된다.
- 베리티 램버트 : 닥터후의 초대 프로듀서. 비서 일만 하다가 여성으로서는 처음으로 프로듀서가 되는데, 여성에 대한 멸시와 '공상과학물'이란 이유로[4] 닥터후가 받는 푸대접을 버텨내며 쇼를 성공으로 이끈다.
- 워리스 후세인 : 닥터후의 초대 감독. 인도인이란 이유로 무시당하는 입장이었지만[5] 베리티와 함께 쇼를 성공으로 이끈다. 이야기 중반에 개인 사정으로 쇼에서 하차하게 되는데, 윌리엄이 그를 그리워해서 녹화가 끝나고 나서 그의 이름을 중얼거리는 부분이 있다.
- 시드니 뉴먼 : 닥터후 제작을 승인한 BBC의 제작자. 능글맞으면서도 베리티와 워리스가 닥터후를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달렉을 보고 언짢아했지만 베리티의 설득으로 재방송까지 약속해준다. 윌리엄의 건강악화로 쇼 제작에 차질이 생기자 재생성의 아이디어를 떠올린다.
- 맷 스미스 : 마지막 부분에 잠깐 등장. 윌리엄이 자신의 마지막 녹화를 시작할 때 윌리엄이 보는 환상 같은 존재로 등장한다. '윌리엄이 시작한 신화를 계속 이어간다'는 의미로 나온 듯.
- 경비원 해리 : 굉장히 짧게 나오지만 넣은 이유는 항목 참조
인터뷰
- 제시카 카니 : 윌리엄 허트넬의 손녀
- 마크 에든 : 1대 닥터 시절 에피소드 '마르코 폴로'에서 마르코 폴로 연기
- 워리스 후세인 : 닥터후 초대 감독
- 윌리엄 러셀 : 이언 체스터턴 캐릭터 및 본편에서 경비원 해리 연기
- 피터 퍼브스 : 스티븐 타일러 캐릭터 연기
- 테런스 딕스 : 닥터후 올드 시즌 작가
- 데이비드 브래들리 : 윌리엄 허트넬 캐릭터 연기
- 캐럴 앤 포드 : 닥터의 손녀 수전 포어먼 캐릭터 연기
3 그 외
윌리엄 하트넬 역할을 맡은 데이비드 브래들리의 연기력이 돋보여 그의 최고의 작품이란 평가까지 받고 있다. 실제로 초반의 불만 많은 영감에서 아이들에게 재밌는 할아버지가 되려고 노력하는 부분, 그리고 닥터후에서 강판이 결정되자 슬퍼하는 등 상당한 감정 연기를 보여준다.
윌리엄이 닥터 역할에서 강판되는 것이 결정된 뒤 집에 와서 울면서 얘기하는 "가기 싫어"(I Don't Want To Go)는 10대 닥터가 11대 닥터로 재생성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말한 대사이다.[6]- ↑ 당시 하트넬은 1944년 <선봉에서(The Way Ahead)>라는 작품에서 네드 플레처라는 병사 역할을 맡은 이후로 줄곧 경찰, 병사, 폭력배 등의 역할을 맡았고, 이러한 폭력적인 캐릭터의 연속 캐스팅 때문에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 ↑ 베리티에게 프로듀서 자리를 준 드라마 국장 시드니 뉴먼이 "로봇이랑 벌레 눈깔 달린 괴물은 절대 안 된다"고 하며 달렉을 그런 종류로 봐서 반대했다. 게다가 여기에 암살사건 때문에 첫 에피소드를 놓친 사람이 많다며 재방송하라는 요구까지 했었다.
- ↑ 해리포터 시리즈에서 아구스 필치를 맡았던 배우다.
- ↑ 게다가 램버트는 유대인 혈통이었다.
- ↑ 초반에 바에서 술을 주문하는데 바텐더에게 대놓고 무시당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 ↑ 단 10대 닥터는 "I don`t wanna go"라고 말한 것이 약간의 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