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ter Davison (Peter M.G. Moffett)
1951년 4월 13일 ~
1951년 4월 13일 영국 런던에서 '피터 M.G. 모펫(Peter M.G. Moffett)'모팻(Moffat)이 아니다!!이란 이름으로 전기 엔지니어의 아들로 태어난 피터 데이비슨은 우수한 성적으로 Winston Churchill School, ST John's 등의 학교를 거쳐 Central School of Speech and Drama에서 공부를 한 뒤 배우와 무대 보조매니저로 연기활동을 시작하게 되는데 배우가 되기 전에는 몇 가지 특이한 일을 거치기도 했으며 시체안치소 직원으로 근무한 경력도 있다.
배우로서의 이름을 피터 데이비슨(Peter Davison)으로 바꾼 이유는 '피터 모펫'이라는 동명이인 감독이 있었기 때문으로, 나중에 이 감독과도 같이 일을 하게 된다. 대마왕과는 관련이 없는 것 같다.
1978년 All Creatures Great and Small에서의 연기로 스타가 된 후 1981년 29세로 5대 닥터 역에 캐스팅되어 시즌 19부터 1984년 시즌 21까지 나오게 되는데 당시 데이비슨처럼 잘 나가던 배우를 새로운 닥터로 영입하는 게 제작진들에겐 대단히 성공적인 큰 일이었지만 데이비슨은 2대 닥터였던 패트릭 트로턴의 조언을 받아들여 고정 배역 이미지에 대한 우려로 3개 시즌만 하고 닥터후를 떠났다. 이로 인해 다음 시즌 (시즌 22)에 나온 멀티 닥터 에피소드인 2명의 닥터(The Two Doctors)에서 출연하지 못했다. 또한 그때는 하차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렇기도 하지만 나올수 있다 하더라도 본인은 출연할 마음이 없었을지도 모른다.
데이비슨은 줄곧 자신이 닥터 역을 하기에 너무 젊다고 느꼈었다면서 지금 한다면 더 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1993년 닥터후 30주년 기념 자선행사 에피소드인 시간의 차원(Dimensions in Time) 에서 5대 닥터로 다시 출연했으며, 1999년부터는 빅 피니시 프로덕션의 닥터후 오디오 드라마 제작에 닥터 역으로 참여했다.
2007년에는 닥터후 뉴 시즌 3 파이널 에피소드와 2007년 크리스마스 스폐셜 에피소드의 이야기인 시간 충돌(Time Crash) 에피소드에서 10대 닥터(데이비드 테넌트)와 함께 출연하게 된다.
1994년 이혼한 두번째 아내인 미국 여배우 샌드라 디킨슨[1] 사이의 딸인 조지아 모펫과 2003년에 재혼한 엘리자베스 모턴 사이에 두 아들을 두고 있다. 각각 1999, 2001년생. 참고로 조지아가 미혼모로 낳은 첫째 아들은 2002년생.
딸인 조지아는 2008년 닥터후 뉴 시즌 4 에피소드 6 닥터의 딸(The Doctor's Daughter)에서 10대 닥터의 딸 제니(Jenny)로 출연하기도 했으며 2012년 1월에 데이비드 테넌트와 결혼했다. 닥터가 닥터 딸과 결혼... 인 동시에 테닥이 테닥 딸과 겨론이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는 런던 웨스트 엔드에서 뮤지컬 리걸리 블론드의 캘러핸 교수 역으로 출연하기도 했다.[2]
Law&Order UK(런던 특수 수사대) 시즌 3에서 검사장 역으로 나왔다.
그리고 그는 원래 50주년 스폐셜이 나오기 2년전에 이미 출연하지 않겠다고 거부를 했었다. 그 이유는 2007년에 닥터후 뉴 시즌 3 파이널 에피소드와 2007년 크리스마스 스폐셜 에피소드의 이야기인 "Time Crash(시간 충돌)" 에피소드에서 출연했기 때문에 50주년 스폐셜에 출연하지 않겠다고 해었다. 하지만 이후 마음이 바꿔는지 50주년 스페셜에서 데이비슨을 포함한 배제된 올드 닥터들이 BBC 앞에서 시위를 했으며# 이후 Doctor Who at Proms 2013에 특별 게스트로 참석했으며, '50주년 스페셜에 출연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 그러나 이후의 정황으로 보아 이것은 50주년 에피소드 The Day of The Doctor가 아니라 50주년 기념으로 기획된 31분짜리 시트콤 The Five(ish) Doctors Reboot을 말한 듯. 여기에서 데이비슨 본인이 감독을 맡고 직접 출연했으며 이미 배우로 활동중인 딸 조지아, 사위 데이비드 테넌트를 포함해서 늦둥이 아들들[3]과 손자, 심지어 아내까지 온가족이 다 출연했다.
여담이지만 어느 인터뷰에서 7대 닥터역의 실베스터 매코이와 출연했는데 사회자가 "닥터후를 하면서 팬들이 준 선물들중에 가장 인상깊었던건 뭔가요?"라고 질문하자 쉽게 대답하지 못하고 삐질거렸는데. 한 센스있는 팬 왈, "손녀요." #[4]
- ↑ 피터 데이비슨은 이미 1973년에 결혼했으나 2년만에 이혼했다.
- ↑ 이 때문에 원래 참석할 예정이었던 컨퍼런스에 나오지 못하고 대신 영상을 보냈는데...
- ↑ 50주년에 안나오는 아버지를 디스하는 역으로 나온다(...).
- ↑ 모르는 사람을 위해 말하자면 10대 닥터역의 테넌트는 가히 진성 후비안인데(...) 닥터후 에피에서 닥터의 딸로 출연한 조지아 모펫과 눈이 맞다 결혼했다. 바로 이 조지아 모펫이 피터 데이비슨의 따님.
닥터가 닥터의 딸인 닥터의 딸과 결혼근데 나이차가 13살?!?!피터 : 난 이딴 선물 받기 싫은데 - ↑ 역시 여담으로 트릴리언역의 배우는 피터 데이비슨의 두번째 전 아내이자 조지아 모펫의 어머니인 샌드라 디킨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