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stbowl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팀 포트리스 2/공식맵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

1 개요

cp_dustbowl

팀 포트리스 시리즈의 맵으로 팀 포트리스 클래식, 팀 포트리스 2에서 공식맵으로 존재한다.

2 팀 포트리스 클래식

250px
팀 포트리스 클래식의 공식 맵
깃발 탈취전(Capture the Flag)2Fort BadlandsCasbahCrossover 2EpicenterFlagrunPushRavelinThe RockWell
공격 및 방어(Attack/Defend)DustbowlAvanti
점령 지점(Control Point)Canalzone 2Warpath
보호(Escort)Hunted
500px

클래식때에는 공격 및 방어 모드가 지점 점령이 아닌 깃발 탈취전에서 파생된 게임모드였다.
블루는 리스폰에서 깃발을 가져가서 목적지에 골인하는것이 목표이고 레드는 깃발이 골인되는것을 막는 식으로 게임이 진행되었다.
깃발을 가진 플레이어는 이동속도가 느려지며, 따라서 솔져나 헤비등은 깃발을 들기보단 깃발을 든 스카웃이나 메딕을 호위하는 방식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3 팀 포트리스 2

데모맨과 크리츠크리그 메딕의 성지

RED는 방어, BLU는 공격을 하며 3구간으로 나눠져 구간별로 2개씩 총 6개의 점령 지점이 있으며 제한 시간 안에 2개의 포인트를 점령하면 BLU의 승리, 제한 시간동안 지켜내면 RED의 승리이다.

BLU는 전선을 전진시키며 모아 일거에 RED를 밀어버리고 점령해야 하고 RED는 BLU에게 시간을 주지 말고 계속 압박을 해야 한다. 후반으로 갈수록 맵 구조상 방어팀이 유리해진다. 때문에 마지막 라운드에선 첫번째 포인트 점령 직전까지 시간을 약 20분이나 주며 두번째 포인트에선 공격팀으로썬 정면으로 공격하기 위해 골목을 꺾을 수밖에 없고, 점령지 앞은 탁 트인 공간이기 때문에 방어팀이 센트리로 우주방어를 한다면 딱히 우버를 해도 애초에 가까이 다가가기가 어려우니 굉장히 난해하다. 거기에 심지어 파이로가 밀어내기 좋은 지하 지형까지 양옆으로 배치되어 있다.
블루팀에게만 열리는 철문이 블루팀에겐 굉장히 중요한 전략적 요충지지만 맵구조상 레드팀에게 내준다고 큰 어려움을 겪을정도는 아니다.
팁으로 첫 구간때 블루팀 리스폰에서 왼쪽 문으로 나오면 옆에 작은 건물 앞쪽으로 바위가 있는데 데모맨이 방패를 착용한체 돌격을 하면 cp가 있는 건물 오른쪽으로 멀찍이 날아갈 수 있다.

국내 서버에서는 밸런스가 좋지 못하다며 많이 까이는 맵인데 비해 이상할 정도로 인기는 그에 반비례한다. 유독 맵 투표창에 더볼만 나오면 더볼에 표가 많이 들어간다.

팀 포트리스 클래식부터 존재했던 맵으로 팀 포트리스 2의 국민 맵이라는 소리가 나올 정도로 인기가 높다. 그러나 화력 집중위주로 게임이 진행되는 탓에 밸런스적으로 좋지 않은 맵이기도 하다. 화력 집중 위주로 가다보니 일반적으로는 방어를 하는 레드가 더 유리한 상황이 많다.

헤비를 만나다 영상 후반부에 RED 헤비가 BLU팀을 몰살할 때의 배경으로도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