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마법소녀 리리컬 나노하 시리즈 중 4기 코믹스 마법전기 리리컬 나노하 Force에 등장하는 장비의 종류. 나노하 시리즈의 주요 마도장비인 디바이스와 아예 별개 분류의 장비이다.
이클립스 바이러스의 감염자들이 사용하는 무구 전반의 통칭이다. (EC는 이클립스의 약자.) 다만 비공정 휴케바인처럼 이클립스 웨폰 중에도 디바이더라 칭해지지 않는 물건이 있다.
최초로 등장한 디바이더는 토마 아베니르이 사용한 '디바이더 996'. 996은 토마가 릴리 슈트로젝을 통해 계약하고 리액트한 순간에 생성되었고, 평소에는 체내에 수납되어 있다가 토마의 의사에 의해 출현한다. 다른 디바이더들도 이런지는 불명.
형상은 다종다양하나, 주로 총검과 도검류가 많은 것으로 보인다.
디바이더는 오로지 이클립스 감염자들을 위한 전용 무구로 보이며, '리액터'와 함께 사용될 때 모든 능력을 발휘한다고 한다. 카렌 휴케바인의 말에 의하면 "디바이더만으로도 '우수한 무기'이기는 하지만, 리액터까지 더해지면 세계를 죽이는 독이 된다."라고.
2 리액터
디바이더와 한 쌍을 이루는 무구.
이클립스 바이러스의 감염자들은 이것을 체내에 삽입하는 것으로 자신과 디바이더의 능력을 전부 끌어낼 수 있다.
형상은 디바이더와 마찬가지로 다종다양하나, 보통은 무기질 형태. 그러나 예외적으로 인간의 형태를 띄고 있는 리액터가 릴리 슈트로젝을 비롯한 '슈트로젝 시리즈'이다. 또한 은십자의 서도 리액터의 일종에 해당한다.
리액트 시에는 '(디바이더의 이름) (리액터의 이름) 리액티드'로 칭해진다. 예를 들어 사이파의 경우 '디바이더 944 케니히 리액티드' 같은 식.
3 목록
- 원본 디바이더
- 레플리카 디바이더
- 디바이더 VC9: 사용자는 디고. 리액터는 슈트로젝 05th.
- 디바이더 VC11: 사용자는 마티.
- 디바이더 VG4: 사용자는 퀸 갈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