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 깜짝 깨구리

유희왕의 몬스터 카드.

목차

OCG

width=95%width=100%
한글판 명칭 EM(엔터메이트) 깜짝 깨구리
일어판 명칭 EM(エンタメイト) ヒックリカエル
영어판 명칭Perfomapal Turn Toad
펜듈럼 / 효과 몬스터
레벨속성종족공격력수비력
2물족0800
◀ P스케일펜듈럼 효과P스케일 ▶
3① : 1턴에 1번, 필드의 앞면 표시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의 공격력 / 수비력을 턴 종료시까지 맞바꾼다.3
① : 자신 배틀 페이즈에 1번, 자신 필드의 몬스터 1장을 대상으로 하고 발동할 수 있다. 그 몬스터의 표시 형식을 변경하고, 그 공격력 / 수비력을 턴 종료시까지 맞바꾼다.

펜듈럼 효과도 몬스터 효과도 심플한 공수 변경 효과. 현 환경에서 공격력이 높은 대신 수비력이 낮은 몬스터는 많기 때문에 충분히 그런 몬스터들을 요격할 수 있다. 마왕룡 베엘제 등 수비력이 공격력 이상인 몬스터가 나오면 망했어요 신세지만 그런 놈은 극소수다. 스케일도 3이라서 4레벨 펜듈럼 소환에 사용할 수 있어 펜듈럼 몬스터로 운용하기도 유용하다. 또한 매턴 아군 몬스터를 대상으로 지정할수 있기 때문에 파란 눈의 소녀성각룡 드래곤 누트등 효과대상으로 지정되는 것으로 발동하는 몬스터들에게 유용하다.

그 외에 레벨 2, 물 속성, 물족이다. 자체 공격력이 낮아 쓸 데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펜듈럼 몬스터라 차별화 할 수 있다. 굳이 펜듈럼 소환 안 하더라도 펜듈럼 존에 박아넣고 공수 변경을 통해 2% 아쉬운 습지초원의 공격력을 보완하는 것도 가능. 마법 카드와 몬스터 카드로 동시에 운용 가능하다는 것에서 이 카드는 충분히 차별화가 가능하다.

한글판 이름 깜짝 깨구리는 오역으로, 깜짝 놀라는 모습을 나타내는 일본어는 빗쿠리(びっくり, ビックリ)이고 이 카드는 힛쿠리(ヒックリ)다. 이 카드의 이름은 발칵 뒤집는다는 뜻의 ひっくり返る(히쿠리카에루)에다 개구리라는 뜻의 카에루가 들어간다는 점을 이용한 말장난을 쳐 놓은 것으로, 실제로 일러스트를 잘 보면 앞다리와 뒷다리가 뒤바뀌어 있다. 아무래도 번역시 글자가 비슷해서 빗쿠리로 잘못 본 모양. 여담으로 카드가 처음 공개되었을 때 이 카드의 이름을 저렇게 잘못 보는 경우는 전 세계 팬덤에서 흔하긴 했다. 아마 일본 내에서도 헷갈리는 사람이 있었을 것이다.

수록 팩 일람

수록 팩카드 번호레어도발매국가기타사항
THE DUELIST ADVENTDUEA-JP010레어일본세계 최초수록
Duelist AllianceDUEA-EN010레어미국미국 최초수록
더 듀얼리스트 어드벤트DUEA-KR010레어한국한국 최초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