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changeable Image File Format(교환 이미지 파일 형식). 디지털 카메라 등에서 사용되는 이미지 파일 메타데이터 포맷으로, JPEG, TIFF 6.0과 RIFF, WAV 포맷에 이미지나 소리에 대한 정보를 추가로 기록할 수 있다. PNG나 GIF 파일 등에서는 EXIF가 지원되지 않지만, PNG는 어도비에서 개발한 XMP 형식 메타데이터를 지원한다. EXIF 데이터는 이미지 파일의 일부로 저장되며, EXIF 데이터를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사용 시 이미지를 변경해도 데이터를 보존한다.
이 형식은 일본 전자산업진흥협회(JEIDA)가 개발했는데, 2.1 버전이 1998년 6월 12일에 개발되었고 최신 버전인 2.2 버전은 2002년 4월에 공개되었다. 현재 이 형식의 관리를 위한 어떠한 산업체나 표준화 기구도 존재하지 않지만 디지털 카메라나 스캐너 등에서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자주 사용되는 필드는 표준화 되어 있지만, 카메라나 스캐너 제조사에 따라서 회사별 확장 데이터 필드를 추가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카메라로 촬영한 이미지 파일의 경우 EXIF 메타데이터는 대부분 다음 정보를 포함한다.
- 날짜와 시간 정보
- 카메라 정보(카메라 제조사, 모델명)
- 카메라 설정(초점 거리, 플래시, ISO 감도, 조리개, 셔터 속도, 회전 방향, 색 공간 등)
- 저작권 정보(저가형 카메라는 아무 문자열이나 저장하지만, 고가형 카메라는 이 부분을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다)
- 위치 정보(지원하는 기종에 한해서)
스마트폰의 보급과 GPS를 연결할 수 있는 카메라가 출시되면서, EXIF 정보에 위치 정보가 포함되는 경우가 생겼다. 특히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에는 기본 설정으로 위치 정보 기록이 활성화되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사진에 포함된 위치 정보를 통한 신상 정보 노출을 예방하려면 꼭 필요한 사진이 아닌 경우에는 위치 정보 기록을 꺼 두고, 인터넷에 사진을 올리기 전 EXIF 정보를 삭제하는 앱을 통해서 최소한 위치 정보는 삭제하는 것을 추천한다. PNG 형식으로 변환하더라도 XMP 메타데이터에 위치 정보를 그대로 기록해 버리면 말짱 꽝이니...